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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PRC는 BRI의 정점과 그에 따른 COVID-19 팬데믹 이후 FOCAC을 통해 가장 높은 총 투자를 발표하면서 아프리카에서 인프라 BRI 프로젝트를 넘어 협력을 다각화할 계획을 논의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PRC)은 2000년에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FOCAC)을 출범시켰고 3년마다 FOCAC 회의를 개최했습니다.[1] FOCAC은 PRC의 아프리카 전략의 핵심 부분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대륙에서 경제, 정치, 안보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와 프레임워크를 설정합니다.[2]
PRC는 10개 항목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2024년 FOCAC에서 아프리카에 약 507억 달러의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3] 총액은 BRI가 절정에 달했던 2015년과 2018년의 가장 큰 FOCAC 투자 계획보다 100억 달러 적지만 FOCAC 2021보다 100억 달러 많습니다.[4] PRC는 2021년에 신용 한도를 통해 지원금의 약 300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며, 이는 이전 회의에서 부여한 신용의 3배가 넘습니다.[5] 2024년 신용 한도는 PRC가 2015년과 2018년에 부여한 상당한 대출과도 다릅니다. 중국 기업은 2021년 FOCAC에서 약속한 금액과 동일한 10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입니다.[6] 나머지 약 100억 달러는 지정되지 않은 다른 지원을 통해 제공되는 소액으로 구성됩니다.
그림 1. FOCAC 기간 동안 중국 투자 약속: 2006년~2024년
출처: Liam Karr; Alex He; Center for International Governance Innovation
PRC는 글로벌 개발 이니셔티브(GDI)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여 아프리카에서의 경제적 참여를 보다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게 만들기 위한 수년간의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중국 공산당(CCP) 지도자 시진핑은 2021년 9월에 PRC의 개편된 전략인 GDI를 발표했으며 2021년 11월에 열린 이전 FOCAC에서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7] GDI는 빈곤, 식량 불안, 팬데믹 대응, 개발 자금 조달, 기후 변화 완화 및 녹색 기술, 산업화, 디지털 경제, 연결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홍보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강조합니다.[8]
CCP는 GDI가 CCP 전략과 국제적 홍보 전략 전반에 걸쳐 더욱 통합되기를 원합니다. 외교부는 GDI 관련 프레임워크를 주도하여 BRI에 대한 통합 전략을 조정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관과 행위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9] PRC는 UN 개발 계획과 협력하고 GDI를 둘러싼 다른 다자간 플랫폼을 구축하여 GDI를 다자간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10] 시진핑은 또한 GDI가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명시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11]
여러 요인이 BRI를 새로운 GDI로 우선순위에서 낮추는 정책 전환에 기여했습니다. 첫째, COVID-19 팬데믹은 자연스럽게 BRI의 추진력을 둔화시켰습니다. 2020년 중반까지 많은 프로젝트가 보류되었고, 프로젝트의 20%가 COVID 여파로 "심각한 영향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BRI 관련 투자가 2020년 605억 달러에서 2021년 565억 달러로 감소했습니다.[12] 중국 공산당은 또한 국내에서 더 큰 경제적 압박에 직면했습니다. 부채 수준이 증가하면서 중국의 자금 조달 능력이 2013년 BRI를 시작했을 때보다 더 제한되기 시작했고, 중국 공산당은 보다 지속 가능하고 재정적으로 수익성 있는 투자를 요구하는 제14차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13] 서방은 또한 BRI에 필적할 만한 자체 인프라 이니셔티브를 개발했고, 아프리카 국가와 중국은 아프리카 부채(중국을 포함)가 계속 급증함에 따라 보다 다자간 자금 조달 솔루션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14]
FOCAC 2024의 많은 새로운 협정과 자금 조달 계획은 녹색 에너지와 기술, 식량 및 건강 개발, 거버넌스 및 군사 협력을 포함한 GDI 강조 분야에 관한 것입니다. PRC는 식량 안보에 1억 4,000만 달러의 지원을 약속했고 방위에 1억 4,000만 달러를 추가로 약속했습니다.[15] CCP는 30개의 녹색 에너지 프로젝트, 위성 및 우주 기술에 협력할 30개의 공동 연구소, 30개의 "상호 연결성" 프로젝트, 25개의 연구 센터, 20개의 "디지털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16] PRC는 또한 말라리아 치료, 제약 생산, 대륙 전역의 전염병 대응을 포함하는 20개의 건강 이니셔티브를 시작할 계획입니다.[17]
PRC는 대륙 전역에 걸쳐 인적 네트워크 관계를 구축하려는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인적 교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PRC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500명의 농업 전문가와 2,000명의 의료진을 아프리카로 파견하고 아프리카에서 6,000명의 군인과 1,000명의 법 집행관을 교육할 것입니다.[18] CCP는 또한 젊은 군 장교와 1,000명의 정부 관리를 PRC로 초대하여 관련 거버넌스와 군사 전술에 대해 배울 계획입니다.[19]
그림 2. FOCAC 2024 기간 중 중국의 양자 협정
참고: 소프트 인프라에는 농업, 교육, 건강, 지역 경제 개발, 기술 및 통신 프로젝트가 포함됩니다. 무역에는 통화 스와프 및 수출 협정이 포함됩니다. 홍보에는 문화 교류 및 미디어 공유 협정이 포함됩니다.
출처: 리암 카르, 옴카르 볼레, 중국 및 아시아 연구 기구.
PRC는 중대한 부채 구제나 구조 조정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중국 시장에 대한 더 나은 접근성과 중단된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 약속과 같은 아프리카 파트너의 다른 요구 사항은 이행했습니다. PRC는 아프리카 국가에 대한 주요 대출 기관으로서 아프리카의 부채 위기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중국 대출 기관은 2020년 말까지 아프리카의 총 대외 부채 6,970억 달러의 거의 12%를 차지했습니다.[20] PRC는 아프리카 부채 위기의 유일한 원인이 아니며 분석가들은 의도적인 중국의 "부채 함정 외교"에 대한 개념에 대해 심각한 의심을 품고 있습니다.[21] 그러나 많은 아프리카 국가는 중국 대출에 대한 면제 또는 구조 조정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22]
비평가들은 수혜국의 장기적 경제 건강을 훼손하는 중국 대출 모델의 특정한 약탈적 측면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중국 대출은 종종 집단 구조 조정을 금지하고, 기밀 유지 사유를 포함하며, 중국 국유기업이 관련 프로젝트의 주요 계약자가 되도록 의무화함으로써 지역 산업을 억압합니다.[23] PRC는 또한 FOCAC과 같은 정치적 지향적 이벤트를 중심으로 아프리카에 대한 대출을 조정하여 정치적 목적을 위해 소규모 국가에 경제적으로 무책임한 대출을 제공합니다.[24]
PRC는 중단된 BRI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일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상당한 인프라 투자를 발표했습니다. PRC가 2019년에 시작된 BRI에서 벗어나면서 아프리카 국가에 대한 대출이 감소하여 여러 BRI 프로젝트가 중단되고 완료되지 않았습니다.[25] 이러한 지연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국가는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를 통합하고 성장시키려는 노력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26] PRC는 케냐, 나이지리아, 탄자니아, 잠비아의 중단된 철도 프로젝트와 케냐의 또 다른 지역 고속도로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27]
그림 3. 중국의 하드 인프라 거래
출처: 리엄 카.
중국공산당은 GDI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둔 이래로 BRI의 일환으로 주요 인프라 사업보다 "작고 아름다운" 프로젝트를 우선시했습니다. PRC는 포럼에서 이러한 "작고 아름다운" 프로젝트 1,000개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것은 케냐의 2억 8,100만 달러 규모의 농촌 도로 건설 개발을 이러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명시적으로 규정했습니다.[28] 다른 여러 국가는 차드의 공항 건설, 모로코의 고속철도망, 수단의 공항 및 항구 현대화를 포함하여 아마도 이러한 노력의 일부인 인프라 거래에 서명했습니다.[29]
중국공산당은 또한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국 시장으로 상품을 수출하기 쉽게 하기 위해 여러 양자 및 다자간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덜 개발된 33개국의 모든 상품에 대한 모든 관세를 철폐했습니다.[30] 관세는 최근 몇 년 동안 중화인민공화국과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간의 상당한 무역 적자에 기여했습니다.[31] 중화인민공화국은 또한 12개 아프리카 국가와 별도의 양자 협정에 서명했으며, 이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기 쉽게 되었습니다.[32]
그림 4. 중국의 수출 거래
출처: Liam Karr. 요청 시 개별 소싱 가능.
중국공산당은 정상회담을 통해 서방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서사를 전개하고 아프리카와 아프리카 국가들이 미국 주도의 국제 체제에 대항하는 장기적 전략적 비전의 핵심이라는 견해를 외교적으로 표명했습니다. 중국공산당 관리들은 서방의 근대화로 인해 개발도상국들이 겪는 "큰 고통"에 대해 반복해서 설명했습니다. [33] 시진핑과 다른 중국공산당 관리들은 미국 주도의 국제 질서 밖에서 아프리카와 중화인민공화국의 "공동 미래"에 대해 정기적으로 언급했습니다.[34] 시진핑은 또한 정상회담 연설에서 "중국-아프리카 관계는 지금 역사상 가장 좋은 상태"라고 말했습니다.[35]
PRC는 모든 아프리카 국가와의 외교 관계를 최소한 전략적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여 PRC의 전략적 우선순위에서 아프리카의 중요성을 나타냈습니다.[36] PRC는 비동맹 정책을 주장하므로 공식적인 동맹이 없으며 양자 파트너십에 많은 중점을 둡니다. 전략적 수준은 PRC의 6가지 일반적인 양자 관계 범주 중 3번째로 높습니다.[37] PRC는 이 6가지 그룹을 사용하여 다양한 국가에 대한 전략적 우선순위와 인식을 표시합니다.[38] 범주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으며 파트너십이 항상 우대 대우와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PRC는 또한 최소 8개국을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 이는 두 번째로 높은 범주입니다. 부룬디, 카메룬, 지부티, 마다가스카르, 모리타니, 르완다, 세네갈, 토고는 모두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39] 카메룬, 마다가스카르, 모리타니는 이 8개국 중에서 PRC와 추가 후속 협정을 발표하지 않은 유일한 국가입니다. PRC는 전략적 목표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역의 국가와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를 수립하여 여러 부문과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한 협력과 조정을 촉진하기 위한 채널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40] 여러 EU 및 남미 국가도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로 간주됩니다.[41]
최소 12개 아프리카 국가는 이미 포괄적 전략적 협력 파트너였습니다. 이는 소수의 특별한 찬사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파트너십 그룹입니다.[42] 포괄적 전략적 협력 파트너십에는 협력과 개발의 완전한 추구에 더 큰 강조점이 포함됩니다.[43] 러시아와 파키스탄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외에 포괄적 전략적 협력 파트너라는 타이틀의 변형을 가진 유일한 두 국가입니다.[44]
PRC는 아프리카를 "새로운 시대"의 "전천후" 파트너로 규정하는 선언을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이 전략적 비전에 필수적임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PRC 외교부 대변인은 모든 참여국이 "새로운 시대에 공동 미래를 가진 전천후 중국-아프리카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베이징 선언"에 동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45] PRC는 "전천후" 및 "새로운 시대"와 같은 프레이밍을 사용하여 러시아와 파키스탄과의 독특하게 긴밀한 파트너십만을 정의했습니다.[46] "전천후" 프레이밍은 PRC가 세계적 변화에 관계없이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새로운 시대" 프레이밍은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 시스템에 대한 명확한 도전입니다.
PRC는 또한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다자간 및 양자간 이니셔티브를 시행했습니다. PRC는 처음으로 달러 대신 중국 위안을 사용하여 모든 FOCAC 자금을 지출할 계획입니다.[47] PRC는 또한 에티오피아, 나이지리아 및 모리타니와 통화 스와프 협정을 체결했습니다.[48] 에티오피아와 나이지리아는 각각 이 대륙에서 5위와 4위의 경제권입니다.[49] 통화 스와프는 비달러 외환 보유고를 강화하여 미국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다른 국가 통화로의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말리
말리와 러시아 군대는 7월에 투아레그 무장 세력이 이 지역에서 그들을 격파한 이후 처음으로 알제리 국경을 따라 말리 북부에서 공세를 재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말리와 러시아 국방부와 연계된 아프리카 군단 군대는 8월 14일과 25일 사이에 말리 북부의 지역 수도인 가오에서 상당수의 새로운 차량을 받았습니다.[50] 지역 소식통은 8월 30일에 600~800명의 말리와 러시아 군대가 100대의 차량으로 구성된 호송대를 이끌고 가오에서 북쪽으로 배치되었으며 9월 15일에 최북단 지역 수도인 키달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추정했습니다.[51] 말리 군대와 부르키나파소 동맹군은 또한 7월 27일 이후로 국경 도시인 틴자우텐 근처 지역을 표적으로 최소 10차례의 드론 공격을 감행했는데, 아마도 이 지역의 반군 지원 구역을 약화시키기 위한 것이었을 것입니다.[52]
그림 5. 말리 북부에서 투아레그 반군과 싸우는 말리군과 러시아군
출처: 리엄 카; 무력 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말리와 러시아군은 투아레그 반군이 치명적인 매복으로 이전 공세를 물리친 국경 도시인 틴자우텐을 점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말리와 러시아군은 6월 말에 지역 수도인 키달 시 외곽의 북부 말리 외딴 지역에서 투아레그 반군을 몰아내기 위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53] 투아레그 무장 세력은 7월 25일에 틴자우텐에 접근하는 말리-러시아 호송대를 매복 공격했고, 호송대가 중단되고 결국 후퇴하면서 며칠 동안 전투가 벌어졌습니다.[54] 이 전투로 러시아군 최대 84명과 말리군 47명이 사망하고 상당한 물자 손실이 발생했습니다.[55] CTP는 이전에 다양한 현재 및 역사적 요인을 통해 무장 세력이 투아레그 분리주의 반군 연합과 알카에다의 사헬 계열인 자마트 누스라트 알 이슬람(JNIM)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평가했습니다.[56] AP 통신과 라디오 자유 유럽/라디오 리버티도 두 집단이 공통의 적에 대한 별도의 매복을 조정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57]
말리와 러시아군은 알제리 국경과 북부 말리의 다른 외딴 지역을 정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용량 및 역량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보안군은 7월 패배로 이어진 즉각적인 용량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했습니다. 100대의 차량으로 구성된 호송대는 7월에 마을을 점령하기 위해 파견된 군대보다 인원 면에서는 최소 4배, 차량 면에서는 거의 8배 더 큽니다.[58] 7월 호송대는 원래 12대의 차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지원군으로 70명 이상의 추가 병력을 받았습니다.[59] 이 소규모 부대는 1,000명이 넘는 엄청난 반군 세력에 맞섰습니다.[60]
그러나 보안군은 여전히 원격 지역을 유지할 역량이 부족할 가능성이 큽니다. 보안군은 7월에 국경을 따라 위치를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호송대는 남쪽에 있는 기지로 철수하기 전에 몇 시간 동안 해당 지역을 순찰하여 무장 세력이 해당 지역으로 재진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61] 지역 투아레그 소식통은 또한 새로운 호송대가 주요 경로에 즉석 폭발 장치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국경으로 가는 대체 경로를 택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지역은 말리와 러시아군이 이전에 6월 말과 7월 초에 정리했지만 분명히 유지하지 못한 지역입니다.[62] 말리와 러시아군은 이전에 2023년 말 키달을 점령하기 위해 북부 말리로의 초기 공세 동안 새롭게 경쟁하는 위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방 작전 기지를 통제했습니다.[63]
말리와 러시아군은 북부 말리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둠으로써 JNIM이 국가의 다른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격차를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러시아군은 2023년 후반부터 북부 말리의 다른 오랜 반군 거점을 점령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64] 그러나 CTP는 이전에 2023년 후반 키달에 대한 공세 동안 이러한 초점이 중부 말리에서 말리-러시아 작전을 감소시켰다고 보고했습니다.[65] 유사한 패턴은 JNIM이 중부 말리의 인구가 더 많고 정치적으로 중요한 지역에서 상당한 이득을 얻을 위험이 있으며, 유엔이 JNIM이 2024년에 이미 북부 말리보다 중부 말리를 우선시했다고 보고한 점을 감안할 때 이는 JNIM의 전략에 부합합니다.[66] 그러나 CTP는 현재 군사력 증강 동안 북부 말리 외부의 작전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를 아직 관찰하지 못했습니다.[67]
말리군과 러시아 파트너 역시 부르키나파소와 말리의 공중 지원에 계속 의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월 공격에 대한 말리와 러시아의 공식 기록은 각각 패배의 원인을 호송대를 중단시키고 공중 지원이 전투에 개입하지 못하게 한 모래 폭풍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68] 드론 지원은 이전에 2023년 12월 틴자우텐의 군사 기지에서 분리주의 반군을 몰아냈고 2023년 말 북부 말리에서 성공적인 말리-러시아 공세에 기여했습니다.[69] 공중 지원은 반군이 대규모 반군 세력을 발견하고 표적으로 삼아 효과적인 매복을 수행하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틴자우텐 주변에서 드론 공습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은 보안군이 여전히 이 공중 지원에 의존하고 있음을 시사하는데, 특히 반군이 7월처럼 최대 1,000명의 무장 세력을 모을 수 있다면 수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70]
말리와 알제리의 긴장된 관계로 인해 보안군이 알제리 국경을 따라 그리고 그 너머에 있는 지원 구역을 영구적으로 약화시킬 가능성은 낮습니다.[71] 알제리는 말리 정부와 분리주의 투아레그 반군 간의 2015년 평화 협정을 중재하고 강력히 지지했으며 말리에서 적대 행위가 재개되면 알제리의 투아레그 인구가 동원되어 난민이 알제리로 도망칠 것을 우려하여 2023년 12월에 협정을 구제하려고 시도했습니다.[72] 말리는 이러한 노력에 대한 보복으로 알제리에서 대사를 철수했고 알제리가 2024년 1월에 평화 협정에서 공식적으로 철수하면서 자국의 주권을 훼손했다고 비난했습니다.[73]
알제리는 국경을 따라, 특히 국경 너머에서 말리의 군사 활동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사를 거듭 표명했습니다. 알제리는 2024년 2월 말리와의 국경에서 말리의 권한 남용을 억제하기 위해 실탄 군사 훈련을 실시했습니다.[74] 유엔에 파견된 알제리 대표는 8월 27일 틴자우텐 근처에서 민간인을 죽인 여러 드론 공격에 이어 성명을 통해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묻고 말리의 "용병 활동"을 종식시킬 것을 촉구했습니다.[75]
러시아 군사 평론가들은 공세에 참여한 러시아 부대를 러시아 국방부와 연계된 아프리카 군단의 일부로 규정하면서 국방부가 말리의 러시아 주둔에 대한 통제력을 더욱 강화했다고 시사할 수 있다. 저명한 러시아 군사 평론가들은 7월 공격 이후 국방부(MoD)가 이 사건을 이용해 Wagner Group 전투기를 Africa Corps 신병으로 교체할 것이라고 말했다.[76] 국방부는 2023년 8월 Wagner 지도자 Yevgeny Prigozhin이 사망한 후 Wagner의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흡수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2023년 후반에 말리에서 Wagner Group의 작전을 공식적으로 인수하기 위해 Africa Corps를 만들었다.[77] 러시아 국방부 인력은 Africa Corps가 창설되기 전부터 이미 Wagner의 말리 활동을 강력히 지원했으며, 전투기가 MoD 계약에 서명하는 한 Wagner는 말리에서 사실상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러시아군은 이 나라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거의 없었다.[78]
러시아가 최근 공세를 아프리카 군단 작전으로 규정한 것은 크렘린이 말리에서의 활동을 브랜드화하려는 노력의 전환을 알리는 신호일 것이다. 러시아는 말리에서의 작전의 일환으로 와그너 그룹의 이미지를 유지하여 부인할 수 있는 얇은 베니어를 유지했다.[79] 이러한 움직임으로 말리 정권은 말리에 러시아군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계속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80] 이러한 프레이밍을 통해 러시아는 7월 매복과 같은 실수를 러시아의 패배가 아닌 와그너의 패배로 프레이밍할 수 있었다.[81]
[3] https://www.reuters.com/world/china-deepen-industrial-agricultural-trade-investment-ties-with-africa-2024-09-05; https://www.france24.com/en/africa/20240905-china-to-give-africa-50-billion-over-next-3-years-says-xi-jinping
[4] https://www.reuters.com/world/china-stops-short-africa-debt-relief-pledges-more-cash-2024-09-07
[5] https://www.cigionline.org/static/documents/Table_1.Financing_through_the_FOCAC_20062021_US.pdf
[6] https://www.cigionline.org/static/documents/Table_1.Financing_through_the_FOCAC_20062021_US.pdf
[10] https://www.undp.org/china/news/undp-and-china-international-development-coeration-agency-team-strengthen-climate-action-through-south-south-coeration; https://www.un.org/en/desa/virtual-launch-meeting-group-friends-global-development-initiative
[11] http://en.cidca.gov/cn/2023-04/26/c_881458.htm
[14] https://www.cigionline.org/articles/beijings-top-down-foreign-investment-model-is-roiling-african-economies; https://thediplomat.com/2023/07/chinas-switch-from-the-belt-and-road-to-the-global-development-initiative
[15] https://www.cnn.com/2024/09/05/china/china-africa-forum-xi-speech-aid-pledge-intl-hnk/index.html
[16] https://www.scmp.com/news/china/article/3277231/china-africa-summit-xi-jinpings-speech-shed-light-expanding-ties-amid-us-rivalry; https://www.scmp.com/news/china/science/article/3277371/china-vows-work-africa-nuclear-tech-satellites-and-space; https://www.reuters.com/world/china-deepen-industrial-agricultural-trade-investment-ties-with-africa-2024-09-05
[17] https://www.chinadaily.com 도트 cn/a/202409/05/WS66d95a04a3108f29c1fca5c0.html; https://www.fmprc.gov 도트 cn/eng/xw/zyxw/202409/t20240906_11486351.html
[18] https://www.fmprc.gov dot cn/eng/xw/zyxw/202409/t20240906_11486351.html; https://www.scmp dot com/news/china/article/3277231/china-africa-summit-xi-jinpings-speech-shed-light-expanding-ties-amid-us-rivalry
[19] https://www.scmp.com/news/china/article/3277231/중국-아프리카-정상회담-시진핑-대화-빛-확대-관계-아미드-미국-경쟁
[20] https://www.chathamhouse.org/2022/12/response-debt-distress-africa-and-role-china
[21] https://www.chathamhouse.org/2020/08/debunking-myth-debt-trap-diplomacy; https://issafrica.org/iss-today/navigating-the-complex-terrain-of-china-africa-debt-relations;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00396338.2022.2078054
[22] https://theweek.com/politics/china-africa-summit-2024-tactics
[23] https://issafrica.org/iss-today/navigating-the-complex-terrain-of-china-africa-debt-relations; https://www.cna.org/our-media/inlength/2024/03/china-loans-to-africa
[25] https://www.reuters.com/world/chinas-lending-africa-rises-first-time-seven-years-study-shows-2024-08-29; https://www.reuters.com/markets/debt-woes-funding-needs-focus-china-hosts-african-leaders-2024-09-04
[26] https://www.reuters.com/markets/debt-woes-funding-needs-focus-china-hosts-african-leaders-2024-09-04
[27] https://www.pulse.com/news/list-of-agreements-nigeria-signed-with-china-during-tinubus-visit/44qk38q
[28] https://www.scmp.com/news/china/article/3277231/중국-아프리카-정상회담-시진핑-대화-빛-확대-관계-아미드-미국-경쟁
[29] https://www.reuters.com/world/china-signs-electricity-infrastructure-deals-with-chad-senegal-2024-09-04; https://www.scmp dot com/news/china/diplomacy/article/3277225/china-african-leaders-agree-major-financing-trade-deals-focac-summit-beijing; https://www.newsweek.com/china-build-morocco-high-speed-rail-line-350-million-1951395; https://sudantribune.com/article290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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