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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웃도어에 새로운 개념을 접목한 '아웃도어+' 개념 인기 -
-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가까워지며 겨울 스포츠 관련시장 전망도 밝아 –
□ 상품 개요
〇 아웃도어의 개념
- 아웃도어 활동은 자연에 접근하여 자연을 느끼는 실외활동을 의미하며. 운동, 휴식, 여행 등을 주제로 등산, 암벽 등반, 캠핑, 스키, 야외 서바이벌, 산악 자전거, 래프팅, 스쿠버 다이빙 등 여러가지 형식을 포함함. 넓은 의미의 아웃도어 활동은 도시 및 공원 등의 산책, 조깅 등도 포함함. 아웃도어 활동은 여행과 스포츠 두 가지 의미를 모두 갖고 있음.
〇 아웃도어 용품의 종류
- 아웃도어 용품은 아웃도어 활동과 연관되는 제품들을 의미함. 중국의 아웃도어 판매용품은 주로 복장류(의류), 신발류, 배낭류, 장비류, 부속품 및 기계류로 구분됨.
종류 | 주요제품 |
복장류 | 등산복, 스키복 등 |
신발류 | 등산화, 암벽등반화, 스키화 등 |
배낭류 | 등산배낭, 자전거용 배낭 등 |
장비류 | 텐트, 침낭, 깔개 등 |
부속품 및 기계류 | 부속품에는 손목시계, GPS, 조리기구, 조명, 조리용 칼류, 밧줄, 등산용 스틱 등이 포함됨. 기계류에는 자전거, 선박, 패러글라이딩 도구 등이 포함됨. |
자료원: 후이버 정보(慧博资讯)
〇 중국 아웃도어 용품, 출발은 비교적 늦었지만 발전 가능성은 큼.
- 중국 아웃도어 용품 시장은 발아 단계, 초창기 단계, 육성 단계를 거쳐 상업화, 대중화로의 전환을 실현하였음.
- 중국 아웃도어연맹(COA)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은 해마다 1억 3천만 명(총 인구의 9.5%)이 도보여행, 여가 야외활동 등 범 아웃도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6천만 명(총 인구의 4.38%)이 등산, 암벽등반 등 운동에 참여하고 있음. 하지만 여전히 미국의 아웃도어 활동 참여율 50%와는 아직 격차가 큰 만큼 향후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음.
상품명 | 아웃도어 용품 |
HS Code | ㅇ 4단위 - 6306 방수포·차양·차일, 텐트, 돛(보트용·세일보드용·랜드크래프트용), 캠프용품 - 9506 육체적 운동•체조•육상•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 용품과 패들링풀 용품 |
ㅇ 8단위 - 6306.22.00 합성섬유로 만든 텐트 - 6306.40.20 화학섬유로 만든 에어패드 - 9506.11.00 스키 - 9506.31.00 골프채(완제품으로 한정한다) |
□ 시장동향
〇 2018년 중국 아웃도어 용품 시장 성장 속도 완만
- 중국 아웃도어 용품 시장의 초기발전 단계인 2002년 시장규모는 3억 위안이었으나 2012년 145억 2천만 위안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여 10년간 약 48배 성장하였음.
- 2013년 부터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규모의 성장세는 지속적으로 완만해지는 등 조정기에 들어섰지만, 여전히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중국방직협회 아웃도어 지부(COCA) 데이터에 의하면 2018년 중국 아웃도어 용품 판매총액은 249억 8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율을 기록하며, 2002년 이래 가장 낮은 성장세를 보였음.
〇 상위브랜드의 시장 집중도 심화
- 2015~2017년 중국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 수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음. 2017년 매출액이 1천만 위안을 넘는 브랜드 수는 76개로 전년대비 5개가 감소하였고, 매출액 3천만 위안을 넘는 브랜드 수는 63개로 전년대비 4개 감소하였음. 매출액 5천만 위안을 넘는 브랜드는 36개에 그쳤음.
- 상위브랜드의 매출액 집중도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음. 2018년에 상위 10대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합계는 57.1%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0.3% 상승하였음.
〇 아웃도어 용품 중 복장(의류) 판매가 여전히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속품 및 기계류 제품이 비교적 빠른 증가속도를 보임.
- 2018년 중국 아웃도어 용품 시장에서 복장(의류)분야는 여전히 핵심 판매 제품으로, 전체 매출액의 45.3%를 차지함. 캠핑 관련 장비는 15.9%를 기록하였고, 신발 제품은 12.1%를 차지함.
- 아웃도어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에는 부속품 및 기계류의 매출액 증가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져 2018년에는 전체 판매액의 23.5%를 차지하였음. 이 제품들은 신기술을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제품의 세대교체를 이끌며 소비수요를 촉진하였음.
〇 31~40세 남성 소비자가 주 소비층
- 소비자 소비능력 향상과 삶의 질에 대한 욕구 증가로,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
- 성별로 구분하면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 중 여성이 37.9%를 차지하였고, 남성이 62.1%를 차지하였음.
- 소비자 연령을 살펴보면, 31~40세의 소비자가 31%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41~50세 소비자가 26%, 26~30세 소비자가 18%를 차지하였음.
- 소득수준으로는 월 수입이 5000~8000 위안의 소비자가 31%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율이었고, 다음으로 월 수입 8001~10000 위안의 소비자가 25%를 차지하였음. 또한, 월수입 3001~5000 위안의 소비자가 19%, 월 수입 10001~20000 위안의 소비자가 14%를 차지하였음.
□ 수입시장
〇 HS CODE 6306 품목의 수입치는 안정적 증가를 보였고, HS CODE 9506 품목의 수입치는 소폭 하락세
- 2009년 기준 HS CODE 6306 품목의 수입액은 1614만 7천 달러를 기록함. 최근 10년 중 최고치이며 전년대비 성장률 231.2%를 기록하였음. 2015년 이후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2018년 수입액은 1085만 5천 달러로 전년대비 32.8% 성장하였음.
- HS CODE 9506 품목의 수입액은 HS CODE 9506 품목보다 상대적으로 크며 2009~2014년 기간 중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 최고치인 8억 9416만 2천 달러를 기록하였음.
- 2014년 이후, 수입액은 하락세를 보였으며 2016~2018년 수입액은 대체적으로 2013년 수입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동기대비 3.2% 하락한 5억 8885만 5천 달러를 기록함.
〇 중국의 HS CODE 6306 품목 주요 수입국은 유럽 및 동남아국가
-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24만 달러로 수입액 기준 중국의 8위 수입국이지만, 전년대비 21.5% 하락함.
- 벨기에와 폴란드에서의 수입액이 급증하여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2천 % 이상에 달하였음.
〇 중국의 HSCODE 9506 품목 수입 상위 10개국
- 2018년 기준 중국의 아웃도어 용품(HS9506) 수입 상위 3대 국가(지역)는 대만, 미국, 일본임.
- 중국이 대만에서 수입한 금액은 1억 9792만 8천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전체 수입금액의 33.6%를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금액은 683만 1천 달러로 수입 규모순으로 11위를 기록함.
〇 HS CODE 6306 품목의 대한국 수입동향
- 중국의 HS CODE 6306 품목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7년 30만 5천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07.8% 상승하며 최고액을 기록한 후, 2018년에는 21.5% 하락하여 24만 달러를 기록함.
〇 중국의 HS CODE 9506 품목 수입동향
- 2014~2017년에 중국의 한국으로부터 HS CODE 9506 품목 수입액은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953만 6천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함. 2018년 수입금액은 28.4% 하락하여 693만 1천 달러를 기록하였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〇 아웃도어 용품시장의 구성
- 전문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 : 전문 아웃도어 브랜드는 아웃도어 용품 판매로부터 주요 수익이 창출되는 브랜드로, Toread、Columbia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 아웃도어 제품을 갖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 : 주력 판매제품은 스포츠 제품이지만, 그 제품라인의 일부분 중 아웃도어 제품을 포함한 브랜드를 의미함. 아웃도어 브랜드로서의 인식보다는 스포츠 용품 브랜드로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임. 예로 Adidas, NIKE, Li-Ning, ANTA 등이 있음.
- 아웃도어 제품을 갖고 있는 패션 및 여가 브랜드 : 주요 판매 제품이 패션 및 여가 제품인 브랜드를 의미하며, 그 제품라인 중 일부분은 아웃도어 제품을 포함하고 있지만 아웃도어 제품이 아직 주력 판매 제품으로 성장하지 못한 브랜드임. 예로 lotto, Jeep, camel active 등이 있음.
〇 주요경쟁 기업
□ 유통구조
〇 판매경로는 다양화 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 비중이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중국 아웃도어 용품의 판매경로는 주로 백화점, 온라인 쇼핑, 아웃도어 전문점, 단체 구매 등 커뮤니티 및 기타 경로 등이 있음.
- 2018년 백화점 판매액은 102억 3천만 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40.96%를 차지였고, 아웃도어 전문점 판매수입은 25억 8천만 위안으로 전체의 10.29%을 차지함. 온라인 판매 비중은 소폭 상승하여 2018년에 41.36%를 기록함.
□ 관세율
〇 2019년 기준 아래의 HS CODE에 적용되는 중국 아웃도어 용품들의 최저 세율은 최혜국세율 6.0%임.
HS Code | 보통세율 | 최혜국세율 | 한중FTA세율 |
6306.22.0010 | 130.0% | 6.0% | 8.0% |
6306.22.0090 | 130.0% | 6.0% | 8.0% |
6306.40.20 | 130.0% | 6.0% | 8.0% |
9506.11.00 | 50.0% | 6.0% | 7.0% |
9506.31.00 | 50.0% | 6.0% | 7.0% |
주:세율은 2019년 최신 데이터를 기준으로 함.
□ 전망 및 시사점
〇 스키, 암벽등반, 수상운동 등 세분화 시장 적극적 공략 필요
- 2022년에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개최됨에 따라 중국 동계 스포츠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또한,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아웃도어 용품 업계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임. 《2018 중국 스키산업 백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스키장 수는 742개에 달하며 전년대비 39개 증가하였음. 스키 인구는 1970만 명에 달하며 전년대비 12.6% 증가하였음.
- 한편, 중국 암벽등반업계는 여전히 시장 성장기에 있으며 최근 5년 간 암벽등반 관련 업계 매출액은 연평균 39% 증가율을 보임. 상엄용 인공 암벽등반 시설 및 암벽등반 애호가들도 지속 증가하며 향후 증가세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암벽등반은 대중화 잠재력을 갖춘 익스트림 스포츠로, 현재 전체적인 공급 생산량이 소비자의 수요를 충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됨.
〇 '아웃도어+' 개념의 등장
- '아웃도어+여행' 개념이 점차 사람들에게 익숙해지면서 '아웃도어+(플러스) 시대'가 도래하였음. '아웃도어+생활', '캠프+파티' 등 개념들도 잇따라 생겨나고 있음. 아웃도어 용품 기업은 이에 따라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 '아웃도어+' 제품 개발패턴을 구축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아웃도어+패션'이 두각을 나타냄. 각 브랜드는 도시에서 사용가능한 아웃도어 스타일 복장을 출시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인 Osprey와 KAILAS는 올해 패션감과 기능성을 갖춘 트렌디한 도시형 통근 배낭을 출시하였음. 지퍼업계 선두 브랜드인 YKK도 올해 중국에서 처음으로 프린트가 들어간 지퍼를 출시하였음.
〇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통채널을 다각화, 신규 소매 판매 등 다양한 모델 적용
- 인터넷이 급성장하고 있어 아웃도어 제품의 발전을 위한 더 나은 여건이 제공되고 있음.
- 위챗 등 소셜 플랫폼을 비롯한 뉴미디어, 포털, 산업교류 플랫폼 등 상호 연결체계는 아웃도어 제품의 판매, 홍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통로가 되고 있음.
- 아웃도어 스포츠 안경 브랜드 OUTDO 관계자는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은 오프라인 매장에 일정한 충격을 줄 수 있으며, 앞으로의 시장추세를 살피는 동시에 새로운 커뮤니티 구성 및 소매방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것"이라고 밝힘.
- KOTRA 상하이무역관이 인터뷰한 모바일 조명설비 기업 NEXTORCH 관계자는 “현재 아웃도어 제품 판매가 주춤하는 것은 일부 브랜드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고 밝히며, “사용자의 선택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말하며,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판매 전략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자료원: 신화왕(新华网),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자유무역지대 서비스(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신랑체육(新浪体育), 제일경제(第一财经), 티엔모운동 아웃도어(天猫运动户外), KOTRA 상하이무역관 종합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