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이의 또래관계
Q :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5학년 올라가는 여자애입니다.
잘 있다가도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인것인데도 본인 마음에 안드는게 생기면 즉 순간적인 감정을 못이기면 누워서 떼를 쓰기 시작하면서 주위에 있는 물건들을 발로 차고 던지고 합니다. 분노조절이 안되네요. 목소리도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로 궁시렁했다가 고함을 지르고 했다가 대화가 안됩니다.
화를 풀수 있도록 상황을 마무리하고 싶어 대화를 하자고 해도 해결이 안되다 길게는 2~3시간 짧게는 30분, 특히 거의 엄마한테만 너무 괴롭히고 심지어 발로차고 꼬집고 떼리기도 하다 마무리가 됩니다.
그 과정속에서 폭력성! 폭언(아빠 엄마한데 니가뭔데~꺼저)까지하고요. 잠잠할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루에 한번 정도로 빈번해지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 지뢰밭에 사는 느낌이네요. 주위 가정들에게 미안할정도 입니다. 제가 주위 가정에 시끄럽게 방해 안되게 제재를 하다보면 그 과정속에서 저도 사람인지라 애른 때릴때도 있었는데 그러다보면 오히려 신고가 들어가서 경찰도 한번 온 적있네요.
아동폭력이라고 주의를 준 이후로는 저는 체벌은 안합니다만 아내가 너무 시달리니 아내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아내만 따로 집을구해서 살게 해야되나 고민도되고, 어릴때야 그렇다치더라도 크면 괜찮아 지겠지 했는데 안되네요. 부모 잘못입니다만, 10여년을 이렇게 살아오니 부부가 스트레스로 병이 안걸리는 게 이상할 따름입니다. 큰 애(중2)는 특별한건 없는데 이런 환경이라 미안할 뿐이고 자기도 엄마가 걱정되서 매번 울고하네요. 어떻게 해야할지요? 평벙한 가정으로 살고 싶네요. 도움 좀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의 따님으로 인해 걱정도 되시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으시겠습니다. 아이가 한명이라 응석을 받아주고 너무 맞추어 주어서 그럴수도 있나 했더니 위에 언니도 있네요. 따님께서 현재 학교나 학습, 학교나 외부 친구들(학원 기타)과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의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녀분의 문제 행동으로 사춘기인 언니나 엄마 등 가족과의 관계에도 문제를 주고 있어 더 힘드시겠다는 것이 이해가 됩니다. 10년이나 이렇게 살아오셨다니 오랜 시간 참고 감당해 오시다가 온라인 상담 해주신 것 같습니다.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이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완치료모델 :
분노는 생리적 각성 상태를 수반하는데 이러한 신체적 긴장상태는 분노를 증폭시킬 뿐만 아니라 분노유발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대처를 하기 어렵게 한다. 생리적 흥분이나 긴장상태를 낮춰주기 위해서 다양한 이완훈련 치료법들이 활용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점진적인 근육이완훈련, 자율훈련, 심상이완법, 호흡법, 체계적 둔감법등을 들 수 있습니다.
분노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이완치료만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은 치료의 모델의 일부분으로 이완훈련이 포함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자들은 분노가 생리적 각성상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신체가 가장 되어 있으면 분노와 공격행동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 접근에서는 내담자로 하여금 긴장과 양립될 수 없는 이완을 하도록 하여 각성수준을 낮추어 줌으로서 분노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모델 :
사회적 기술 훈련모델에서는 분노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이 대인적 기술결함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기술훈련모델의 목적은 효과적인 자기주장 및 사회적 기술습득을 통해서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자기주장 훈련에서는 감정, 욕구, 바램을 상황에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데 초점을 두며, 사회기술훈련에서는 대인관계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언어 및 동작기술을 교육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대인관계의 갈등과 대인 기술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게 하여 분노문제를 대처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로 모델링, 역할연습, 코칭, 피드백 그리고 사회적 강화등과 같은 치료절차 형태로 훈련이 진행되며 분노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에게 상당한 효과를 보입니다. Sarason과 Sarason는 모델링과 역할연기를 통한 인지 사회기술훈련이 학생들이 지각, 결석 및 행동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 전략은 측정 도구 및 행동관찰목록, 면담 분석 결과 분노조절 장애 학생의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의 감소와 비합리적 신념의 합리적 신념화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내담자의 긍정적 자아인식 형성과 자아존중감 향상과 더불어 내담자의 불안 및 위축행동, 과잉행동, 비행의 개선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분노유발상황에서 분노유발경험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고 지속적이었습니다.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구성을 구성을 하여 가정에서의 자녀들과 함께 놀이를 해봅니다.
- 우리 모임에 대해 알아봐요.
- 화를 바르게 내고 싶어요
- 화가 나는구나
- 상황, 기분, 생각을 구별해보아요.
- 자동적 사고를 잡아요.
- 꼬인 생각을 찾아요.
- 자존심이 상한 상황에서 꼬인 생각을 풀어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논문)
-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훈련이 아동의 분노조절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논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 춘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