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iloveorgan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7184
아래 기사보고 궁금해서 찾아왔어
[오가닉라이프신문 한유진 기자] 서울에 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전남 농촌에서 6개월 이상 머물면서 학교에 다니고 생태를 체험하는 '농촌 유학' 프로그램이 내년부터 시행된다.
농촌 유학은 서울 학생이 농촌 학교에 다니면서 도시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생태친화교육을 받고 각종 생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회를 주고자 마련됐다. 서울과 전남 지역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학 대상은 서울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2학년으로 10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거주 유형은 △학생이 농가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홈스테이형 △가족과 함께 이주하는 가족체류형 △담당 활동가가 있는 지역 센터에서 생활하는 지역센터형으로 나뉜다.
가족체류형으로 신청할 경우 초등학교 1~3학년도 지원할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형제·자매와 함께 신청하면 초등학교 3학년도 지원이 가능하다.
유학 기간은 매년 3월1일 시작해 6개월 이상 학기 단위로 운영된다. 6개월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최대 유학 기간은 초등학생은 졸업까지, 중학생은 2학년을 마칠 때까지다.
유학생 학적은 전학으로 처리된다. 서울 주소지의 변동이 없으면 유학 이후 원래 다니던 학교로 복귀하게 된다.
유학생은 학교의 정규교육을 이수하게 되고 해당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주말이나 방학에는 마을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지역 특색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유학비는 학생 1인 기준 월 8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전남도교육청이 30만원을 지원하고 서울시교육청도 금액은 결정되지 않았으나 일정 부분 분담한다.
농촌 유학에 참여하는 50여개 학교, 농가, 센터 등은 전남도교육청이 사전 검증 절차를 거쳐 선정했다. 지속적인 연수와 모니터링으로 유학생의 안전을 보장하고 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해 내년까지 이어지는 경우에도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예정대로 운영된다. 대상 학교가 모두 60명 이하 소규모학교여서 서울 학교보다 방역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이 서울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운영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로 대도시 등교수업이 축소됐지만 소규모학교는 밀집도 기준에서 예외이기 때문에 교육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학생들이 농촌의 작은 학교에서 농촌살이를 통해 생태감수성을 회복하고 생태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학교는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니라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역량을 기르는 곳"이라며 "유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유학생활을 보내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첫댓글 헐 좋은듯 농촌체험 ㅠ
재밌겠다.... 이모도 같이가게 해달라노..
오ㅏ 좋다 나도갈래 ㅜ
아 귀여워 ㅠㅠ
ㅋㅋㅋㅋㅋㅋ 애기들은 저런게 교육이징 ㅠㅠ
늙은이는 안된다?
난 저런거 싫어...정든다고요 돌아오고 한동안 후유증 장난아니겠닼ㅋㅋㅋㅋㅋ큐ㅠ 아 근데 재밌짘ㅋㅋㅋㅋ
여자학생들은 성범죄 걱정 없도록 잘 해주세요 ㅠㅠ
오 너ㅓㅓ무 좋다ㅠㅠㅠ 요즘 애기들은 다양하게 뭘 하네 부러뷰ㅠㅠㅠ
아 진짜 재밋겠다ㅜㅜ
좋다 ㅜㅜㅜ 귀여워 ㅜㅜㅜ 이런게 다 경험이지
재밌겠다
진짜 관리 잘해야겠지만 너무 재밌겠다.. 나쁜일없게해주세요..ㅠ
재밌겠다ㅜㅜ
어릴 때 우리 학교랑 서울 학교랑 이거 했었는데 난 안 좋은 추억임ㅋㅋ 집에 티비는 나오냐.. 피부는 왤케 하얗냐고.. 밭일 했으면 까맣지 않냐면서...^^(밭 근처에도 안 가봤는데요..) 레알 시골로 생각한 모양인데 물론 진짜 그런 곳에서 간 거여도 저딴 질문이 말이 되냐고.. 아직도 기억난다 오금중학교 부들부들.. 이건 서울 애들이 농촌으로 가는 거라 괜찮은 거 같다.. 나처럼 학생 대 학생 짝지어서 교류하는 게 아니라
헐 너무 좋아 ㅜㅜ
우와...좋겠다
좋다ㅠㅠ
오 좋은거같아 이참에 지방도 좀 살렸음 좋겠음...
우리 동네에 애들이 잘 안가서 전교생 수 작은 초등학교가 있었는데..
지금은 서로 가려고 난리더라!! 통학버스도 생기고 체험 위주로 하니까 많이들 보낸대ㅎㅎ
나도 초딩 때 보길도 갓을때 진짜 좋앗는데...
안녕하세요 초등학생입니다 보내주세요
헐 저도 보내주세여
오 진짜 어린학생들한테 좋아보여..
재밋겠네 서울만보내지말고 지역간교류많이해줬으면ㅎ
나 이거 초딩때 2주정도 했었는데 재밌었어ㅎㅎㅎㅎ
오ㅋㅋㅋㅋ 나 어릴 때도 교류 프로그램 있었는데 생각난다ㅠ 일주일 정도 다른 학교 가서 지내고 다른 친구가 우리 학교와서 우리 집에서 일주일 지냈는데 잼썼어ㅠㅠ 초2때였나.. 3때였나..
이거 진짜 좋아 나 초딩 때 방학마다 할머니집 놀러 가서 한달 있고 그랬는데 동생이랑 아직도 그거 추팔함 ㅠㅠㅠ
굿 자연과 함께하길
전라도 애들은 서울 안가고? 이거도 너무 서울 애들한테만 좋은 기회네..
전라도에 학생이 너무 없어서 만든 취지도 있는걸껄..
좋은 추억일 것 같아 지역간 교류 많이지는거 찬성
라때는말여 자매결연 학교맺은 지역가서 거기 친구네집에서 며칠 자고오고 그랬는데
농촌 자댕이들 성범죄 걱정되네 벌써부터..;;
괜찮을것 같은데...
나도 방학은 항상 시골서 보냈는데.. 진짜진짜 좋았어 저 자연친화적인 교육이 정서에 좋은 거 같애.. 나도 도시사람이지만 내가 만약 애 낳으면 무리해서라도 초등학교까지는 시골서 보내고 싶은 욕심도 있을 정도.. 행복한 기억 중 하나가 새벽에 닭우는 소리에 살짝 잠에서 깼을때 밖은 파랗고 코끝에 시골 특유의 깨끗하고 건조한 풀냄새, 흙냄새, 소똥냄새 같은 게 희미하게 날때... 이불은 포근하고....진짜 그 순간이 어린맘에도 넘 행복했었어ㅋㅋ
부럽다ㅠㅠ
어...취지는 좋은데 부모들이 애들만 모르는 집에 보내려나? 같이 내려가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거 같고... 일단 내 딸은 안 보낼거같음 아들이면 모르겠는데..
좋겠다 근데 농촌 애들도 서울 보내주지..
6개월은 좀 길고 한달정도 하면 재밌고 괜찮을듯
너무 좋다! 살아있는 경험이니 좋은 추억이 될듯ㅎㅎ근데 딸들은 보내기 힘들듯ㅠㅠ....
이모도 같이 가자~~
이게 좋은건가..?ㅋㅋㅋ 잘 모르겠다 서울애들만 좋은거 아님?
나 도농교류활동? 했었는데 진짜 좋았음 서로 너무 좋았어서 아직도 연락하고 지냄ㅋㅋㅋ
나도하고싶다.....진짜 교류많아지는거 좋은거같아
이모도 샤주라~~^^
이러면 촌에 학생 없어서 막 폐교 되고 그런거도 좀 해결 되려나?
나도 가고싶어ㅠ 도농교류 했을때 넘 새롭고 좋았는데
어른은 안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