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난: 젠수이 가마 유적 고고학 발굴에 획기적인 발전
云南:建水窑遗址考古发掘获得突破性进展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젠수이 가마 유적은 윈난성 훙허 하니족 이족 자치주 젠수이현 린안진 그릇요촌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2년 문화재 조사 결과 1987년 윈난성 3차 성급 중점 문화재 보호 기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현청에서 북쪽으로 2km 떨어진 린안진 한인 커뮤니티 그릇 가마촌에서 수국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마을을 통과합니다.
마을의 북쪽 산비탈에 인접한 해발 약 1300m의 지대에는 물과 토기 공장 건설 지역에서 북쪽으로 500m 이상 이어지는 다양한 언덕에 20개 이상의 고대 도자기 가마가 차례로 분포되어 있으며, 이들은 함께 건수 가마 유적을 형성합니다.
▲ 그림 1 건수요 유적 홍가요 建水窑遗址洪家窑, 대신요 탐방, 탐구 분포도(연두색) 1980년대 초에 갈지팡 등이 건수요 유적을 조사하였는데, 이 작업은 건수요를 탐색하는 중요한 단계를 밟아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발견 이후 수갱 건설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한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학계의 건수 가마에 대한 탐사를 심각하게 제한하여 보존 범위, 생산 연대 및 문화적 함축과 같은 문제가 오랫동안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으며 유적지 보호에도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 그림 2 왼쪽은 훙자야오 발굴구의 회골(G2) 청소 상황, 오른쪽은 훙자야오 출토 용가마(Y1)가 국가문물국의 승인을 받아 2020년 7월 윈난성 문물고고고연구소, 베이징대, 훙허저우 문물관리소, 젠수이현 문물관리소가 합동고고고팀을 구성해 젠수이 가마 유적에 대한 첫 고고학적 발굴을 진행했습니다.
윈난 대학과 징더전 도자기 대학이 협력 단위로 발굴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고고학 작업의 발굴 면적은 500제곱미터이며 현재 현장 작업의 절반이 완료되었으며 대부분의 탐사선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발굴된 가마 산업은 다양한 유형과 엄청난 양을 보유하고 있어 생산 시간, 단계 변화 및 건수 가마의 문화적 함축에 대한 심층 연구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고고학 작업은 발굴을 위해 홍가요와 후광요의 두 곳의 가마 터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건수 가마의 각 기간별 생산 상황을 최대한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대신 가마와 가오자 가마 두 곳의 가마 부지를 선택하여 소규모 시굴을 진행합니다.
▲ 그림 3 훙자야오 발굴 지역에서 출토된 갑발벽 훙자야오는 샤치야오 지역의 두 가정집 사이에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는 용가마 가마(Y1) 1기가 출토되었는데, 훼손이 심하고 잔존 길이는 약 11m로 대략 남북 방향입니다.
또한 발견된 유적은 1개의 사료 구덩이, 3개의 배수구 및 4개의 회분 구덩이를 포함합니다. 지층의 퇴적 현황으로 볼 때 가마 서쪽에서 현재 발굴되고 있는 ⑤층은 고대의 퇴비, 가마업 쓰레기로 형성된 슬래그 층으로 그 두께가 1m가 넘고 도자기 파편, 요도구 등의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습니다.
도자기의 종류는 주로 청자와 청유청화자이며, 소량의 장유자기가 있습니다. 그릇 모양은 주로 그릇과 접시 제품입니다. 출토된 요도구 및 제품의 내부 및 외부 바닥 상황으로 볼 때 제품은 대부분 원통형 상자 화분에 포장되어 굽고 못을 겹쳐서 굽습니다.
출토 상황으로 볼 때 청자와 청화자를 혼합하여 구워야 합니다. 청자는 홍가요의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유약색이 은은하고 유약 표면에 작은 조각이 있으며 일반적인 청자 문양 재료로는 어조류, 청련, 석류, 모란, 해바라기, 보봉 등이 있으며 청화는 색이 차분하고 진중하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림 4 홍가요에서 출토된 일부 기물호 광요 발굴 지역에서 대형 용가마가 발견되었으며, 이 가마의 꼬리가 발굴되어 밝혀졌습니다.
청소 상황으로 볼 때 이 용가마는 최소 3번의 리모델링을 거쳤습니다. 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마지막 축조 가마는 비스듬한 용가마, 방향은 대체로 동서향, 머리와 서쪽과 꼬리가 동쪽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마 바닥의 너비는 약 3.15m이고 가마 벽은 벽돌로 엇갈린 틈으로 평평하고 양쪽에 가마 문이 마주보고 연책이 없으며 도자기 대야와 도자기 캔을 사용하여 위아래로 만든 2개의 규칙적인 옹기 벽이 특징입니다.
호광요의 가마 양쪽에는 요업 쓰레기를 쏟아붓기 위해 형성된 경사면이 쌓여 있습니다. 현재 발굴 상황으로 볼 때 가마 양쪽에는 북쪽 경사면의 3개 그룹, 남쪽 경사면의 2개 그룹 등 최소 5개 그룹이 포함되어 있으며 출토 기구가 동일하지 않고 뚜렷한 대응 관계가 발견되지 않아 가마 생산의 여러 단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기 퇴적 및 출토된 기물은 주로 청자이며 소량의 청화자가 있으며, 청자 유형에는 플라스틱 화장 탱크, 코르크 탱크, 목 긴 병 등이 있습니다. 청화자기 유형에는 화장통, 옥호춘병, 술병, 그릇, 접시, 높은 족잔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청화자기 시대는 명나라의 정통 전후로 잠정 판단됩니다.
후기 퇴적 출토 유물은 주로 병, 화분, 항아리 등을 포함한 대형 청사기류였습니다.
▲ 그림 5 호광요 발굴지구 조감도
▲ 그림 6 호광요에서는 대신요, 고가요에서 출토된 유물이 매우 풍부하게 발굴되고 있는데 주로 각종 청자그릇으로 부분적으로 엉성한 암색화초, 어조류를 장식하고 있으며 고가요의 맨 아래층에 있는 유물은 홍가요와 비슷한 청자 또는 청자청화의 그릇류입니다.
▲ 그림 7 후광야오는 윈난 지역이 고대 중국 청화 도자기의 중요한 생산지 중 하나임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건수요의 예비 발굴 결과에 따르면 청화자기 외에도 같은 기간 생산된 모조 용천 청유자기도 윈난 고대 도자기 산업의 제품입니다.
모양과 기술의 관점에서 볼 때 윈난 도자기 제품은 동남아시아 도자기 제품과 유사점이 많으며 이는 도자기의 모양과 도자기 기술의 복잡한 출처를 암시합니다.
젠수이는 윈난성의 동쪽 관문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위시, 추슝, 다리 및 기타 윈난 배후 지역을 방사할 수 있으며 동쪽으로 훙허를 통해 하노이와 하이퐁을 통해 바다로 나갈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건수 가마는 지역 시장의 소규모 가마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지역 도자기 생산 및 교류 센터일 수 있습니다.
▲ 그림 8 후광요에서 출토된 용가마 옹벽(상분하조)은 역사적으로 많은 유명한 가마와 달리 건수는 지금까지 가마의 불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자색도자기 생산을 위주로 하는 도자기 산업은 오늘날 건수 지역의 기둥 산업 중 하나입니다.
다만 도자기 수공업 생산의 역사는 오랫동안 묻혀 있어 관심이 부족할 뿐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현장 고고학 작업과 실내 정리가 더욱 진행됨에 따라 건수 가마의 문화적 모습과 발전 과정이 더욱 명확해질 것이며, 그 역사적, 과학적, 예술적 가치가 더욱 충분히 연구되고 발굴될 것이며, 건수 가마는 반드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건수요 유적 운남호 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