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중학생 아이가 집에 있는 부모 지갑에서 몰래 돈을 훔치는걸 알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혼만 내고 그러지말라고 했는데 처음에는 몇 천원 정도인게 시간이 지날수록 단위가 커지더라고요
그런일이 있고 몇달후 정말 상상도 할수 없는 큰돈을 훔친게 걸렸어요 . 큰 돈을 훔치고도 미안함은 없고 넘 담담하고 당당한 아이 모습을 보고 무섭기도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A. 아이들이 나에게 없는 다른 사람의 물건에 관심을 갖고 가지고 싶어하는 마음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갖고 싶은 마음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문제가 되지요. 한 보고에 따르면 물건을 훔치는 행동은 유치원- 초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그 후에는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도덕관념이 정확하지 않고, 내것과 남의 것을 구분하는 능력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아동들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청소년 시기에 일어나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도덕관념이 정확하게 세팅되어 있고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 아는 시기에 일어나는 도벽은 심각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아동의 생애주기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다양한 심리적 ,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많은 학자들은 청소년시기의 도벽이 낮은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갈등, 또래집단에서의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에 청소년들은 쉽게 좌절하고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데 도벽도 그러한 파괴적인 행동중에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청소년의 경우, 긍정적인 부모-자녀 양육태도를 경험해보지 못한 청소년은 자신의 불만이나 불안감, 분노를 도벽으로 표출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친구들 사이에서 우월감을 드러내기 위해 도벽이라는 행위로 도벽을 하기도 합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줘야할까요
1. 부모님과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시작해보세요.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이 부정적일수록 성숙한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이 발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정적인 자아정체성은 도벽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자녀와의 소통방법을 변화시켜보세요. 긍정적이고, 지지적이며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관계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2. 감정 표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불안하거나, 불편한 감정, 분노, 슬픔을 느낄 때 그 감정들의 해소방법으로 도벽을 선택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잘못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지요. 사람은 긍정적인 감정만을 느끼고 살 수 없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움도록 도와주세요. 가정에서부터 시작하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심리상담사의 도움도 받아보세요.
3. 사회성집단에 참여시켜보세요.
친구들 사이에서 우월감은 도벽이나 위험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으로 얻을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우월감을 드러내보였던 청소년은 계속 같은 행동을 통해 인정받으려고 합니다. 전문가가 함께하는 또래 집단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그럼으로써 지지받는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따뜻한 지지받는 경험을 통해 도벽행위를 중단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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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 김경은, 서보라)
https://tv.naver.com/v/15458031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아동청소년∙가족 심리치료를 전공한 전문인들이 운영하는 심리상담기관으로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참고문헌 : 소용주,and 강문희.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유형의 비교연구." 심리치료: 다학제적 접근 7.1 (2007): 1-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행정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