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본서는 원래 네덜란드 기독 교육이라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네덜란드어로 쓰인 책(Essenties van christelijk leraarschap)의 영어 번역판을 다시 한글로 옮긴 것이다. 우리는 가령, 중국이나 아프리카에서의 기독 교육 상황은 다름을 알고 있다. 우리는 전 세계 다른 나라에서 일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쓴 문장의 문화적 편견을 매우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성경 및 기독교적 전통에서 파생된 기독 교육의 기본 원리들은 문화적 차이들을 초월한다고 믿는다. 그만큼 이전 영어판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우리는 국제적인 출판물을 발행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전 초안을 비네덜란드어 독자 그룹에게 주어 그 유용성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이 책이 나오게 된 것이다.
본서는 기독 교육을 위한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다룬다. 가령 기독 교사들은 그들의 교육에서 어떤 가치관을 기초로 두는가? 성경 이외에 기독 교육에 영감을 주는 문헌들은 무엇인가? (예: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어거스틴이나 깔뱅이 쓴 기독 교육에 관한 다른 책들), 그리고 이것들을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가? “기독” 교육은 다른 접근들과 무엇이 다른가?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육의 내용 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이 점과 관련하여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해 어떤 종류의 학습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어떻게 하는 것이 교육 내용을 기독교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인가? 교사들은 어떻게 기독교 세계관을 설명하며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가?
📜 목차
머리말 06
1장 오리엔테이션 11
1.1. 기독 교육의 목적 12
1.2. 원천에게 인도받다. 19
2장 교사와 학생 25
2.1. 교사 26
2.2. 학생 36
3장 교육 과정, 교수학 및 교수법 44
3.1. 교육 과정 45
3.2. 지식과 지혜 57
3.3. 교수학 62
3.4. 교수법 65
3.4.1. 모든 것은 신비로 가득 차 있다.
3.4.2. 인간은 관계성을 갖도록 창조되었다.
3.4.3. 마음이 터치됨
3.4.4.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살아간다.
3.4.5. 통찰력과 기술은 뿌리가 있어야 한다.
3.4.6. 은사는 다양하다.
4장 공동체로서의 학교 81
4.1. 공동체에서 기독 교사 되기 82
4.2. 기독 학교 85
4.3. 교장 92
5장 모든 교육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96
5.1. 초등 교육 교사 98
5.2. 중등 교육 교사 100
5.3. 중등 직업 교육의 교사 105
5.4. 교사 훈련하기 109
결어 112
역자 후기 114
참고 문헌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