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naver.com/hotissue/ranking_read.php?section_id=103&ranking_type=popular_day&office_id=033&article_id=0000008379&date=20060331&seq=1&page=8
신문기사 링크해봅니다..
일본이 전부터 한일 해저터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획착공까지 했다는 내용이네요.
다만 한국측이 전혀 관심이 없어서 답보 상태입니다..
저도 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우리나라가 고속철도 선정과정에서 만일 신칸센을 채택했다면 서울 동경 신칸센 철도노선이 탄생되었을지도 모를일입니다.. 만일 신칸센이 들어온다면 부산역에 따로 고상홈을 설치해야겠죠....
근데 네이버 기사의 댓글에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역시 일본이 추진한 계획에 대해서 극렬 반대를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국익이 걸려있는 문제니 신중해야하겠지만..역시 일본과의 국민감정은 아직도 앙금이 남아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부산에서 후쿠오카까지 무비자로 왔다갔다 하면서 신칸센이나 ktx를 타고 1시간도 채안되서 도착해서 여행할 날이 오는걸까요?
첫댓글 국민감정은 둘째치고 우리에게 이득이 전혀 없죠. 공사비용 분담문제도 그렇고. 장기적으로 화물열차도 통과한다면 부산항의 환적량이 일본 고베나 오사카항에 밀립니다. 또 보수비용 및 철도 운행체계 수립도 문제입니다.. 일본이 공사비 전액 부담하고 여객전용으로 운영한다면 뭐 나쁘진 않겠죠.
추가로. 세계 최장 터널이므로, 재해 및 테러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있고, 신간선의 직결운행은 JR측이 별도의 차량을 만들지 않는 한, 차량규격 문제로 힘들듯 합니다. KTX도 신호체계 문제등으로 직결운행이 곤란할 것으로 보이며, 부산-하카타를 왕복하는 전용차량을 만들어야한다고 봅니다.
한번 씩 틈틈히 나오는 이야기인지라... =.= 지어 놓고 어디다가 쓸까요........ 전혀 이득이 없습니다... 국민감정보다는 우리쪽에 굳이 돈들여서 만들어도 이득이 없으니까.. 안만드는 겁니다. 물론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서울서 기차타고 동경간다 라는게 얼마나 로만틱한 이야기겠습니까만.
제 생각에는.. 직선루트 보다는.. 쓰시마를 징검다리로 삼아서... 만드는게..공사비용절감이나. 여러면에서 낫다고 보여집니다.. 쓰시마섬을 최대한 이용해서 .. 최장 터널을 적당히 해저구간을 줄여주는것이. 공사의 관건이란 생각이 드네요
뭐 해저터널 이야기도 잊혀질 만 하면 한번씩 나오는 군요.
일본이 만들고 싶어서 안달이 난거 같습니다 ㅋㅋㅋ
영불 해저터널이 아직까지 계속 적자인걸 보면. 굳이 건설할 필요 없을듯 합니다. 차라리 통일교에서 추진하는 평화의 왕 다리 건설이 낫겠네요..ㅎㅎ(베링해협 다리연결) 약간 관련이 없지만, 송도신도시 스팸홍보중 웨이하이웨이-인천간 해저터널 계획 및 설계중이라고 투자하라고 전화하더군요. 어쨌든 이득이없어요..
일본은 일본 본토섬의 물류기지화라는 목적을 갖고.. 설계에 들어간거 같네요.. 한국측을 설득하기 위한 로비도 심해질듯합니다.. 과연 일본에만 이익이되는 해저터널.. 일본측이 한국을 설득해서 해저터널을 뚫을 가능성은 있는것일까요?
일단 해저터널을 짓는다는것에 전체적으로 반대를 하는건 아니고 -_ㅠ 일단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일본이 제2의 약탈을 할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_ㅠ 일제시대대 약탈을 하려고 경의선과 경부선, 경인선 등의 철도를 부설하였는데 이제는 해저터널까지 짓는다고 생각하니 문제가 있다고 보아집니다
일본과의 자유무역에 최근에는 무비자 출입국 까지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해저터널까지 지어서 뭘 어떻게 하자는건지....솔직히 이건 좀 두고봐야한다고 봅니다
네. 그렇죠. 만약에 한국이 일본에게 다시 식민지가 된다면 충분히 신칸센으로 물자를 수송하고 일본 본국으로 가져갈 공산이 크다고 봅니다.
미국이 동북아의 세력균형자로 있는 한 일본의 '정치적 침략'은 절대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미-일 동맹을 통해 미국은 일본을 이뻐하면서도, 한편으론 견제합니다. 군비증강도 미국이 허락해야 증강가능하고..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보다 더 자유롭지 못합니다.
정부에서도 이일에 관심을 가질까요? 일본 설득에 넘어가면 국익에 막연한 피해를 입는일인데...일본이 물류기지로되기위해 노력하는거 같네요...해저터널 뚫으면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이득을 많이 볼꺼 같네요...공사비용이나 다른비용도 일본이 더 부담하겠죠?
저거 건설되면 일본만 조아지죠. 울나라는 부산항으로 제법 재미를 보는데 저거 생기면 부산항은 있으나 마나입니다. 일본이 해저터널에 열 올리는 이유는 어떠케든 자기들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것이죠.
홋카이도-사할린 터널도 계획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계속 이를 거부하면 결국 사할린쪽으로 뚫리겠군요. 지금은 러-일 관계가 남 쿠릴열도 문제로 냉각되어 있어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죠. 사할린으로의 연결은 TSR로 직통연결이기 때문에 어쩌면 일본에 더 좋을 수도 있죠.(러시아 통과비만 내면 되기 때문에)
국민정서상 실현될 가능성 1% 미만.. -_-
유럽과의 연결을 목적으로 한다면 역시 대세는 사할린 경유터널이라고 봅니다. 한국과 연결하자면 국민정서를 비롯한 국제적 마찰이 우려되기 때문이죠. 게다가 한일해저터널을 깔 경우 공사구간도 더 길고, 거의 1000km가량을 더 돌아서 가야 하며 국경 통과수도 일본-한국-(북한)-러시아 혹은 중국이기 때문에 일본-러시
아간만 지나가는 사할린 터널에 비해 통관문제가 더 복잡 합니다. 결론은 사할린 경유터널를 호남고속철의 천안분기라고 생각하고 한일해저터널을 오송분기라고 생각하는게 딱 맞아 떨어질 듯.... 일본으로서도 국민감정에 민감한 한국보다는 그나마 러시아로 직통하는게 더 부담은 적겠죠...
근데.. 아시다시피, 일본이 동북아국가들에게 미움털났기 때문에(대만제외) 한-일이든, 북해도-사할린이든 터널 공사는 어려워 보입니다. 러시아도 일본 무지 싫어하죠. 북방4개 영토갈등도 그렇고.. 러시아 극동함대의 1차목표가 일본, 그리고 주한.주일미군일정도로 중국과 함께 일본을 전방위로 견제하고 있죠
주한 주일미군은 사실 일본이라기보다는 미국을 견제한다는 느낌이 강하네요. 사실 일본은 미국의 영향권하이고요. 게다가 사할린 터널의 경우는 북방영토문제와는 별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설계가 들어가고 있고요. 게다가 러시아가 역사적으로 중국이나 한국만큼 이해관계가 큰 편이 아니기 때문에, 무지 싫어한다
보기는 애매한 감도 있는데요... 물론 영토문제나 역사왜곡문제에는 비판적이지만, 중국이나 한국만큼 적극적이지는 않는듯 합니다. 게다가 사할린 터널 연결에는 오히려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참여의지를 보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영불해협 터널도 화물 쪽으로는 그다지 활용되지 않고 있죠. 화물 물동량이 터널로 몰릴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들면 일본가라안질수도있겠는데요ㅡㅡ;
기차로 이젠 대륙 침략 할라고.ㅎㅎ, 그리고 철도 건설로 이득을 보는게 아니고 배의 선착장으로서 보는 이득을 기대하는거죠.
차라리 혼슈에서 홋카이도가는 해저터널을 뚫으라지...
이미 세이칸터널 뚤려있는데요...
기사에서는 건설주체가 통일교로 되어 있습니다. 일본정부도 한국정부보다는 적극적이지만 이번엔 무관하죠. 통일교가 터널이나 다리를 무척 좋아하는데 그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부산항을 들르지 않는 노선구상등 전문지식이 있는지 의문이구요. 사할린터널은 일본보다 러시아가 적극적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거제도로 잇게되면... 상당히 부산까지 멀지 않나... C루트면 몰라도...A,B루트면... ㅋ 뭐 개인적으로 철도 좋아하는 입장으로 한번쯤은 타봤으면 재밌을꺼 같긴하네요... 뭐 추억으로 한번타고 치울꺼 같지만서도 ㄱ-;;;
일본에서 파 놓은 것은 착공하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 단순한 기술적 시험을 위한 시험 굴착용 갱도라고 하더군요.... 뭐, 일본에서는 씨가루 해협에 세이칸 터널 뚫으면서 수십년 동안 삽질을 해 대고, 어마어마한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을 경험하고 있으니 터널 파자는 소리를 쉽게 못할 것 같습니다.
참으로 희안한 것이, 한일 해저터널을 뚫자는 얘기는 일본 쪽 보다는 한국 쪽에서 더 가타부타 말이 많다는 거죠. 해저터널 최고의 수혜자인 일본이 가만히 있는데, 해저터널 최고의 피해자인(해저터널 주장하는 사람들은 전혀~ 못 느끼고 있지만 말이죠....-_-;) 한국에서 난리를 치는 퐌타스틱한 상황....ㅡㅡ;;
한-일 해저터널 뚫으면 부산항 피박살납니다...
저도 왠만하면 한일해저터널 하지말았으면 하는 바램이...........ㅋ
터널은 그렇다치고 KTX 와 신칸센은 규격부터가 다릅니다. 일본입장으로 본다면 KTX는 E3, 400계 미니신칸센에 해당됩니다.
미니신칸센이 건설되어 있어서 직결 운행은 어떻게 연결하고 고상홈같은거 하면 되겠지만., 쓰가루 해협 세이칸 터널에서 일본은 호되게 당한기억이 있기때문에 반 정신이 돌지않는한 들이대지는 않을겁니다. 유로터널이나, 세이칸 터널이나 다 비리비리~
사람들이 저런 걸 하고 싶어하질 않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