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관 이야기
한강의 기적은 대통령, 기업인
의 라더십만으로 불가능했다.
그들 뒤에서 구체적 밑그림을
그린 영웅들이 있었다.
한국은 후진국에서 선진국이
돼 유럽에 전투기, 탱크, 자주
포를 수출하는 전무후무할 나
라다.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박정희, 이병철, 정주영 같은
거인들이 동시대에 태어났다
는 것도 분명히 기적의 한 요
인일 것이다. 광개토대왕 같
은 사람이 한꺼번에 등장한 것
이다. 그러나 이들은 과학과
기술 문외한이었다. 구체적인
산업 전멍과 그 설계도를 그릴
능력이 있을 리 없었다. 대통
령과 기업 회장의 리더십만으
로 되는 일이 아니다. 대체 어
떻게 아무것도 없던
1960~1970년대에 고도 공
업국가의 기반이 닦였는지를 늘
의문이었다. 한 분이 보내준
책에서 그 답을 조금이나마 알
게 된 것 같다. 우리는 우리 기
적의 역사에 대해 너무 아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또 절감했
다.
'뮌헨에서 시작된 대한민국의
기적(홍하상. 백 년 동안)'이라
는 책으로 김재관
(1933~2017)이란 사람의
이야기다. 김재관은 서울공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1956
년 산업은행과 서독 유학생 시
홈에 모두 합격했다. 그런데
산업은행에서 유학 기간에도
월급을 주겠다고 했다. 이승
만 대통령이 만든 인재 양성
제도였다. 이 대통령은 과학
을 몰랐지만 미국에서 MIT를
둘러보며 여기에 나라가 죽고
사는 게 달렸다는 사실을 절감
했다. 산은은 김재관에게 출
국 때까지 국내 산업 현장을
줄러 보라고 알선까지 해줬다.
전쟁 직후 형편없는 시절이었
지만 한국은 싹수가 있는 나라
였다.
김재관은 부산 피란 시절 미군
부대에서 일하면서 미군 무기
들이 모두 특수한 컬러 만들어
졌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뮌
헨공대에서 그의 전공은 이때
이미 금속학으로 정해졌는지
도 모른다. 박사 학위를 받고
세계적 제철소인 데마크 종합
기획실에 들어갔다.
2년 뒤 박
정희 대통령이 차관을 얻으려
서독을 방문했다. 서독에 돈
벌러 간 광부, 간호사들 앞에
서 눈물의 연설을 한 것으로
유명한 그 방문이다.
박 대통령은 유학생들을 초청
해 조찬 모임을 했다. 박 대통
령이 "하고 싶은 얘기를 해달
라"고 하자 한 명이 걸어나왔
다. 김재관이었다. 박정희와
김재관의 첫 만남이자 한국 산
업사에 기록될 순간이었다.
그는 대통령에게 '한국 철강
공업 육성방안'이라는 두툼한
논문을 전 덜 했다.
김재관은 유학과 직장 생활 내
내 한국에 종합제철소를 짓는
문제에 골몰했다. 제철소는
이승만 대통령 때부터 국가적
과제였지만 도무지 방향을 잡
지 못하고 있었다. 제철과 같
은 거대하고 복잡한 문제를 아
는 한국인 자체가 없었다. 금
속학을 공부하고 세계 굴지의
제철소 종합기획실에서 일한
김재관은 한국이 기댈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박정희는 김재관을 눈여겨보
앗다. KIST(한국과학기술연
구원) 첫 번째 해외 유치 과학
자 18명 중 한 명으로 그를 불
러 제1연구부장을 맡겼다. 박
정희는 제철소 건설을 일본에
서 받아낸 대일청구권 자금 으
로 해결하기로 했다. 일본은
그 돈을 타당하게 쓴다는 것을
입증하라고 요구했다. 그 임
무를 기로였다. 협상은 도쿄에
서 열렸다.
놀라운 것은 30대 중반인 그
가 그때 이미 10년, 20년 뒤
우리 산업에 대한 그림을 그리
고 자동차와 조선에 쓰이는 특
수강까지 만드는 제철소를 준
비했다는 사실이다. 일본은
이 같은 김재관의 제철소 방안
에 '불가능하다'며 반대했다.
그러나 그는 제철소의 모든 것
을 아는 사람이었다. 결국 일
본은 김재관 방안의 타당성을
인정했다. 포항종합제철(포스
코) 신화의 시작이다. 그가 그
린 포스코 공장 배치도는 20
년 뒤 생산 규모가 9배로 커졌으
는데도 조금도 변경 없이 적용
할 수 있었다.
그 후 김재관은 KIST에서 '한
국 기계공업 육성 방안'을 보
고하고 박 대통령은 이를 토대
로 1973년 '중화학공업화 선
언'을 한다. 한국이 농업국가
에서 공업국가로 바뀌는 순간
이었다. 그 골간이 선철, 특수
강, 중기계, 조선이었다. 선철
과 특수강은 산업의 쌀인 동시
에 대포 등 무기를 만드는 재
류였다. 김재관은 뮌헨공대에
서 독일군 함포와 대포의 금속
조성을 공부해놓고 있었다.
중기계는 탱크를 만드는 것과
같았다. 조선은 유조선과 동
시에 K방산의 토대가 만들어졌
다.
박 대통령은 김재관을 상공부
중공업차관보로 임명했다. 김
차관보는 일부의 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박 대통령에게 독대
를 청해 '한국형 승용차 양산
화' 계획을 채택시킨다. 조선
과 자동차 모두 당시 기업인들
은 손을 저었으나 유일하게 정
주영 회장이 "하겠다"라고 손을
들었다. 현대자동차, 현대중
공업 신화의 시작이다.
박 대통령은 김재관을
ADD(국방과학연구소) 부소
장에 임명한다. 임명된 날 당
시 심문택 소장, 김재관, KIST
조선 담당 김훈철 세 사람은
남해 한산도 충무공 사당을 찾
아가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
고 임전무퇴로 국방기술을 완
성한다"라고 맹세했다고 한다.
이 ADD에서 미사일까지 나왓
다. 당시 박 대통령이 KIST연
구원들에게 밥을 사면 그 자리
에서 코피를 쏟는 연구원들이
한둘이 아니었다고 한다. 오
놀의 이 나라는 그냥 된 것이
아니다.
이상의 이야기는 여러 경로로
확인한 결과 사실과 다르지 안
앗다. 대한민국의 기적에는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그 많은
영웅이 있다. 그들을 알고 기
리는 것 이상의 후세 교육이
없을 것이다.
- 양상훈 주필의 칼럼
▣100 자평
무수옹 2023.02.02
04:19:16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은 박정
희대통령의 혜안에서 비롯된
다. 1964년 독일을 방문한다.
전용기도 없어 독일 전세기 루
프트한자 비행기를 이용해 서
독엘 간다. 뤼프케대통령과
회담 후 파독 광부와 간호부
(간호사의 당시 명칭)들을 만
난 자리에서 눈물바다가 형성
된 일을 기억하라. 이때 차관
을 얻는 데 성공하는데 숨은 공
로자가 있다. 아직도 생존해
간호부를 파견하고 대신 차관
을 얻을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신 분이므로 잊어선
안될 분이다. 그리고 김재관
선생이 있었다. 백영훈선생은
바로 고속도로를 뚫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김재관 선생
은 역시 독일 유학파로 포항제
철의 정확한 밑그림을 그렸어
며 박태준 회장이 등장해 불도
저식 경영으로 오늘의 포철을
만들어 내었다. 눈물 없이 볼
수 없었던 명 장면이 떠올라
회상해 본다.. KIST의 원조인
한국과학원은 창경원 옆에 위
치한 초라한 건물이었다. 선
각자들의 피눈물 나는 역사의
현장이었다...
Hope 2023. 02.02
03:53:23
이 분들이 바로 우리 자유한국
을 만든 숨은 영웅들이다... 이
래서 지도자의 비전과 자질 그
리고 능력이 중요한 것이 아닌
가? 조선을 팔아먹은 고종의
무능함에 나라를 뺏기고 36년
동안 고생을 하고 6.25 남침
으로 피폐한 나라를 지금의 선
진국 대열에 오르게 한 국부
이승만과 경제를 살린 박정희!
훌륭한 두 분의 지도자를 밴드
시 기억하고 존경한다... 얼뜬
기 종북좌파 문가놈이 나라를
공산 적화시킬 뻔했으니... 이
제야 정권이 교체되었다는 것
을 실감한다!
W유노 2023.02.02
02:33:48
가슴속에서 이 분들에 대해
뜨거움이 느껴집니다... 기억
하겠습니다! 봐라. 문재인! 그
대를 역사가 어떻게 평가할지
를! 지지율에 집착하느라 쇼지로
과 통계 조작질로 임기를 채운
것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