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세아이 엄마입니다. 고등중등초등아이를 키우는데, 중2아이가 도벽이있다는 이야기를 학교 상담떄 들었습니다. 처음이 아니라 여러번 반복되었다고 하네요.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어떻게 아이를 양육해야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A. 세아이를 키우시느라 힘드셨을것 같은데 둘째의 일로 상심이 크실것 같습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도벽증상은 단순한 물건에 대한 탐욕으로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애정의 결핍이라던가,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긴장감의 해소 등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게 됩니다. 특히 중등 아이들의 경우 발달 특성상 참과 거짓을 인지할 수는 있지만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여러가지의 원인을 상담을 통해 찾아내고 인정받는 느낌과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린 시절에 형성되는 부모.자녀간의 형성된 애착은 아동.청소년기 뿐만 아니라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애착 이론에서, 부모와 애착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청소년들이 비행행동을 많이 한다는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비행행동을 하는 청소년의 부모의 양육태도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부모의 부재, 이혼, 사별이 비행행동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의 부재, 이혼, 사별등은 적절한 감독의 부재로 인해 청소년이 도덕적인 행동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받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하였을 때도 수정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연구에서는 이야기합니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도 비행행동에 영향을 주는데, 부모의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양육방식은 청소년의 공격성을 증가시키고 이로인해 비행행동이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부모로부터 사랑받지 못한 애정결핍인 청소년은 자신을 챙겨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서 비행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많은 연구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도벽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부모의 관리감독 소홀, 공격적인 정서 관리의 부재, 심리적으로 지지받은 경험이 없음 등이 도벽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친구들로부터의 지지와 인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인데 사회성이 떨어지거나 학업에서 특출난 재능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에, 도벽과 같은 일탈행동을 친구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우월함을 드러내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또한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서 가족뿐아니라 친구,또래관계에서도 친밀한 관계를 만들기가 어려운 경우 공허한 마음을 해소하려고 도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건을 훔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부모와 자녀간의 애착관계를 다시 만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애초기에 안정적인 애착형성이 되었으면 더욱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자녀와의 관계를 다시 설정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애착은 생애 초기에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청소년 부모님들께서 지금은 다시 애착관계를 형성하기에 늦은 것이 아닌지를 걱정하십니다. 하지만 늦은 때란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청소년 자녀와 형성할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혼자 어렵다면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개인상담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애착관계의 문제에서 발생되는 도벽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감정 즉 우울함, 공허함 등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착의 문제로 인해 발생된 우울감, 불안함, 공허함이 심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이해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상담사와 함께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애착관계가 잘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은, 사회에서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나가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사회성에서 겪는 어려움은 청소년들의 공허함이나 우울함과도 연결되어 또 다시 도벽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됩니다.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은 전문가가 함께하는 또래집단 상담입니다. 훈련받은 집단상담전문가가 함께하는 상담시간에, 자녀는 긍정적인 사회기술을 습득하고 연습합니다. 또한 또래친구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연습하고 경험함으로써 부정적인 정서를 낮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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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조한익. (2010).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4(1), 161-18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행정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