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올해 고2 여학생을 둔 엄마입니다.
친구들을 좋아하고 잘 웃는 아이입니다. 마음이 여려서 눈물도 많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2때부터는 눈에 띄게 반항적이고 거짓말도 하고 간혹 나쁜짓을 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담배도 피우고....
(많이는 아니지만 저희가 알게되어 다시는 하지 않기로 약속을 했는데 현재까지는 눈에 띄지 않아 잘 지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공부하는 것이 싫다는 말을 자주해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한 끝에 실업계학교에 진학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학교가 싫다고 합니다. 친구들도 많고 특별히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것 같지 않은데 학교도 싫고 선생님도 싫답니다.
저희 집이 좀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용돈이 부족했는지 작년10월부터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어요.그런데 그 뒤로부터는 배가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몸이 너무 힘들다 하면서 학교에 결석을 자주합니다. 의논끝에 졸업만이라도 하자 공부는 안해도 되니까.... 그래도 학교가 너무나 싫답니다.
원래 새학기가 되면 예민해져서 장염이 심하게 와서 입원을 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스트레스성.... 근데 올해는 입원은 아니지만 심한 장염이 벌써 3~4번째 왔고 이젠 세반고리관에 이상이 생겨 어지러움증까지 있어 더욱 학교에 가기 싫어합니다.
어떻게 아이에게 조언을 해줘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학교생활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등교거부를 하는 학생의 행동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학생이 등교거부를 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불쾌한 경험이나 당혹스러운 경험을 한 경우(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았거나 놀림을 받은 경우, 단체생활에서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학교에 잘 다니다가 갑자기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증(노이로제)의 한 증상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학생이 등교거부를 하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시는 것이 학생의 행동을 깊이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동이 고등학교 졸업 후에 하고 싶은 비전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해봐주시고, 고등학교의 과정이 학생이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학생이 진학하고 싶어하는 학과에도 함께 관심을 가져 주시고 특별한 진로계획이 없을 때에는 어머님께서 학생의 강점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지원 및 격려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교 시 몸이 아픈 학생의 반응이 신경증적인 증상라면 보다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부족하지만, 어머님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원하신다면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로 문의해주세요.
등교를 거부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먼저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교 거부의 이유가 무엇이든,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등교 거부는 종종 정서적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을 위해 유연한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와 학부모가 아이과 함께 등교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시적으로 학교에 가지 않고도 학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등교 거부가 길어질 경우, 학생이 등교 거부를 극복하고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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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