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리나가 첫 3성이라는 이유 + 남들이 다 사기라는 바리는 쓰기 싫어서 라는 2가지 이유로
수덱만을 고집하고 있는 진성수덱게이 입니다.
아래 수덱에 대해서 논란이 좀 많은데 제 상황과 구체적인 현실을 전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저는 매달 가디언패스만 과금하는 소과금 유저이고 마리나/바리 픽업때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일단 현재 상황 인증부터 박고 본론 적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덱 상황
비앙카가 출시되기 전에는 수덱 보너스를 위해 하얀야수를 사용했습니다.
콜로세움에서는 파비 대신 비슈바크가 낀 덱을 방어로 사용하고 공격 시에는 경우에 따라 레이첼or비슈바크를 사용합니다.
2. 컨텐츠 진행 상태
1) 콜로세움 : 좀만 하면 누구나 오는게 다이아1이니까 따로 인증하지 않겠습니다.
2) 아레나 : 추석연휴 전에는 플레1~2였는데 이번 픽업으로 아르마다5초월을 하고 다이아3으로 올라왔습니다.
조합은 마리나 + 비앙카 + 비슈바크 입니다.
3) 궤도 엘레베이터 : 299층까지 클리어
4) 부유성 미궁 : 40층 깨고 너무 힘들어서 쉬는중
3. 수덱 스타트에 대해서
일단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덱/암덱이 더 좋다지만 속성이 총 6개인데 그럼 3등이니까 중간은 가는거아닌가(???)
그리고 마리나라는 캐릭터 자체가 어느 컨텐츠에서 사용해도 엄청난 하드캐리를 한다기보다는 항상 무난~~~하게 해주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편하게 게임하기 좋습니다.
하지마 저처럼 마리나로 스타트하는 경우 아래 다른 분들이 지적해주신대로 60진던 지옥이 열리게 됩니다.
저도 60진던에서 마리나 5성을 찍긴 했지만 그래도 픽업이 있을때는 이벤트에서 어느정도 진화석을 퍼주기 때문에 할만하긴 했습니다.
비앙카가 딜이 상당히 괜찮기 때문에 요즘은 비앙카로 시작하시면 이 부분은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라떼는 말이야 비앙카가 없어서 수덱은 마리나 스타트가 강제였엄마)
진던 외에 일반 스테이지나 부유성미궁에서는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속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4. 아레나와 콜로세움
수덱으로 아레나 사용시 지덱을 만나면 매우매우 힘든게 당연히 사실입니다.
근데 그것 때문에 수덱이 후지다 라는 논리는 말이 안되죠. 아레나는 기본적으로 가위바위보 싸움입니다.
물고물리는 상성관계에서 어느 캐릭끼리 만나느냐가 승패의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인데,
지덱이라고 해서 캐릭 3개를 모두 지속성으로 사용하시는 분은 없습니다.
당연히 수속성 3개를 들고가는 사람은 그냥 아레나에서 이길 생각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저는 비슈바크를 기용해서 바리카운터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스샷에 비슈바크는 5성이지만 첫 아레나 다이아를 찍을 당시 비슈바크는 4성이었습니다.
vs바리 외에는 마리나가 언제나 중간이상의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무난하게 가기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르마다 무기스킬이 노답이라 맞추기 힘든건 비밀)
콜로세움은 정 반대인데, 지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수덱이 편하지 못한것은 사실입니다만
여기에는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콜로세움은 아레나와 달리 AI들의 개싸움 현장 이라는 것입니다.
바리는 기본적으로 딜이 상당하긴 하지만 아레나에서 바리가 무서운 진짜 이유가 단순히 그것일까요 ?
아레나에서 말뚝딜 하는 바리? 절대 안무섭습니다. 물론 수덱으로 이기기는 힘들지만 꽤 많이 때릴 수 있습니다.
진짜 욕나오는 바리는 하루종일 빤스런하다가 메이릴 무기스킬만 날리는 바리들입니다.
범위넓고 유도탄에 스킬 쿨도 길지 않은 이 스킬은 진짜 당해보면 답이 없습니다.
콜로세움에서는 기본적으로 AI가 계속 평타를 쓰면서 가벼운 무빙만 하기 때문에 아레나에 비해 그 위용이 줄어듭니다.
오히려 마리나 같은 근딜 탱커가 쭉 들어가서 스킬 박으면 꽤나 타격을 줄수 있죠.
물론 개싸움중에 수덱캐릭들이 한곳에 뭉치게 되고 거기에 메이릴 스킬 들어오면 답없는건 마찬가지긴 합니다만 운빨입니다.
초공/강인함이 수덱과 지덱이 비슷하다면 당연히 수덱이 지는게 맞고 상성이니까 당연합니다.
역상성인데 이긴다면 그건 당연히 밸패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덱이 아닌 덱들도 존재할뿐만 아니라 나보다 약한 덱들도 분명 있기 마련이고
일단 가테는 콜로세움/아레나의 등급 디자인 자체를 잘못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다이아로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콜로세움은 다이아 진입장벽이 정말정말 낮다고 생각합니다.
5. 마무리
현재의 수덱 스타트는 분명 최선의 선택은 아닐 수 있지만 컨텐츠를 진행하지 못할 정도의 문제있는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앙카의 출시를 통해 부족한 딜을 메꿨고 마리나라는 최고의 탱커는 모든 컨텐츠를 무난하게 만들어줍니다.
현재 바리라는 하드카운터의 존재가 위협적이긴 하지만,
이 문제는 수덱이 약한게 문제가 아니고 화덱이 약한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서 답이 안나오는 덱 중 하나인 화덱이 개선되어야 바리의 카운터가 될 것이고
그제서야 비로소 괜찮은 가위바위보 싸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덱 스타트를 하시는 모든 분들... 분명 쉬운 길은 아니겠지만
지덱을 선택해서 그냥 단순히 편하게 게임하는 것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테에 지덱이 아닌 덱들이 더 많이 보이는 그날까지 다 같이 힘내서 각자 애정하는 속성덱을 키웠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수덱 스타트 신규 유저인데 많은 도움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온리수덱유저입니다.. 바리는 이상하게 끌리지가 않더라구요
빨리 위치하트만 얻고 담 수속신캐까지 젬모으고 쭉 존버하려고요~
ㅋㅋㅋ남들 다하는 캐릭을 안하는게 또 다른 재미가 아닌가 합니다. 저도 끝까지 수덱 밀어봅니다 ~
수덱 논란이 뭔가요?
공략게시판 이전글들 보면 뉴비가 수덱은 절대 하면 안된다 비슷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ㅎㅎ
저도 수덱 뱡카 스타트 유저입니다 ㅎ 좋은글 잘 읽었어요 ~
감사합니다 :)
아르마다 5초 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 소과금이라 그렇게 까지 할 생각이 없었는데, 다른 무기 픽업하는데 픽뚫로 또 나오고 메탈하트로 열은 첫 에픽전무에 아르마다가 또나와서 아예 풀초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ㅋㅋ 6개중에 2개는 마일리지로 구입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흐음.....저는 동의하기 어렵네요 ㅎㅎ 매우 만족중이라
저도 수덱 스타트인데 수덱 결코 나쁘지않아요 지금 운영진이 지덱을 밀어주고있어서 그렇지 수덱도 재미있고 비앙카 골반 맛집입니다
비앙카 골반맛집 ㅇㅈ합니다 ㅋㅋ
@렁이 성능 개꾸졌지만..그래도 이쁘니 5성 찍었슴다 ㅜ
@마하 룩딸이야말로 애정캐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ㅋㅋㅋㅋ 성능도 봐줄만해요
@렁이 평타 모션이 진짜 맘에 안들지만 ㅓㅠㅠㅠ 코스튬도 더나왔으면 박쥐잠옷 사줬긴한데 아직은 안낀게 더 이뻐보여요
질문있습니다!! 저도 스덱 스타트 2주차인데요. 저는 비앙카로 시작했어요!
비앙카 5성작 중이구... 비앙카 풀초 할만 한가요??
저는 비앙카 풀초에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저는 현재 히크부족으로 2초밖에 못했지만 풀초를 할 계획이고
파티버프가 치명타라서 어느 조합에도 괜찮은 효과를 낼 수 있고
차징어택 + 짧은 기술 쿨타임 + 기술 사거리 등으로 아레나에서도 꽤 만족하며 쓰고있습니다 ㅎㅎ
@렁이 아하 감사합니다!!
바리없는덱보다 마리나 없는덱 보는게 더 찾기 힘든듯
바리는 손컨할때 정말 큰 빛이나는 캐릭터고 마리나는 손컨이든 AI든 중간을 가게 해주는 캐릭터라.....
바리가 뼈있는 치킨이라면 마리나는 순살치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마리나 첫3성이라 수덱스타트했고,
마리나 5성 찍은날 이건 아니다 싶어서 마리나 풀초용 히크로 바리 5성2초 해줬었죠..
남들과 다른 길을 가는 장인분 응원합니다
ㅎㅎ아무래도 현재의 가테는 바리 풀초가 투자가치가 더 높은것은 명백한 사실이긴 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유니크영웅이 마리나>비앙카 순으로 바로떠버려서 강제로 수덱하는중인데 도움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수덱 포기하지마시길 !
혹시 레이첼 캐서린 코코중에 코코를 쓰는 이유가 있을까요? 현재 수덱에 캐서린 전무를 쓰고있는 수덱뉴비입니다!
일단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코코 전무가 일찍나와서 코코를 키웠는데요, 각자 다 특색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코는 방깎 + 기술피해량 증가가 붙어서 저 같은 경우 마리나가 핵심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레이첼은 원거리피해가 붙어있다보니 비앙카 출시 전에는 아레나는 몰라도 수덱이라는 구성에서는 이득을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현재 비앙카를 먼저 키우시는 분들은 레이첼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캐서린은 사실 쳐다도 안보다가 최근에 전무가 나오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캐서린이 생각보다 딜이 잘나온다는 얘기들이 많아서 캐서린 전무를 먹으면 좀 투자해볼 생각이 있습니다.
응 바로 바리 한끼식사
몇 글은 이해가 되지만
아레나 및 콜로 기준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수덱이면 수덱기준으로 평가를 해야지.
갑자기 비슈바크 카운터 캐릭을 넣고 수덱할만함이라고 평가하면 맞는건가요.?
그냥 비슈바크가 지덱을 카운터 칠뿐이지 수덱이 강하다고 할수없습니다.
그리고 화덱이 약한것도 있지만 지덱상대하는데 있어서 많이 딸리는건아닙니다.
비슈가 붙으면 바리나 뭐 다 때려잡아요. 상성 우위 무시할수없구요.
단지 지금 화덱을 키울 여력이없을 뿐더러
바리가 너무 모든 컨텐츠 사기라 화덱을 키울 매리트가없는게 가장 문제죠.
지덱을 때려잡겠다 한가지로는 화덱을 꾸릴 메리트가없어요.
비슈가 컨텐 패왕도 아니고. 플체또한 바리에 비하면 그냥 평범해요..
누가 화덱을 키울까요.. 바리키우지.
벨런스 조정을해서 지덱을 조금 약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화덱 선택하시는 유저들
생길거라봅니다.
@선넘었지 콜로세움은 거의 다 수덱 4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간히 비슈바크를 넣긴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당연히 유동적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레나는 왜 이해가 되지 않으시는지 잘 모르겠군요.
제 비슈바크는 갓5성에 각성노드도 거의 찍지 않았고 바리와 1:1에서 이기지 못합니다.
(다이아 구간 바리는 대부분이 풀초풀각이니 아무리 상성 우위라도 당연합니다.)
바리 반피 깎아주면 다행이구요. 그마저도 순서 싸움에서 승리해서 바리를 만난 경우입니다.
그 나머지는 마리나와 비앙카의 몫이구요. 수덱의 유일한 태생3성인 2개를 사용하는데 왜 수덱평가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지 제가 오히려 여쭙고 싶네요.
지덱하시는 분들은 아레나에 지덱 3개만 갖고오나요? 아니면 태생 2성도 갖고 오나요 ?
그리고 비슈가 컨텐 패왕 아니고 플체 또한 평범하다고 하셨는데 스스로가 화덱의 단점을 말씀하신거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지덱상대로는 상성 우위가 있지만 그 이상의 값어치가 없기 때문이죠.
수덱은 지덱상대로 손해보는 면이 분명 있지만 이미 저는 지덱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수준의 싸움을 하고 있고,
다른 컨텐츠에서도 무난하기 때문에 수덱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렁이 이게 맞지.
솔직히 아레나 처음으로 들어가지 않는 이상 왠만하면 적어도 2개속성 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