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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당신의 상식을 파괴할 생각 혁명
“성공에 필요한 본질만 남겨라!”
*마인드파워 스쿨 조성희 대표 강력 추천**퍼스널비즈니스협회 서승범 회장 강력 추천*
바야흐로 AI가 인류의 일자리를 탐하는 시대. 기계가 범접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창조적 사고 능력이 절실한 지금, 중고가 40만 원을 호가하며 시대를 앞서나간 명저 『전뇌사고』가 재출간된다. ‘나만 알고 싶은 책’, ‘어떻게 해서든 구해서 읽어야 하는 책’ 등 자기계발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는 이유는 명확하다. 이 책을 읽고 막막했던 문제의 해결책이 생각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고, 성공을 맛보았기 때문이다.
일본 CEO들의 멘토, 톱 마케터, 경영 컨설턴트, 세일즈 카피라이터, 교육 사업가, 베스트셀러 작가 등 수많은 직함을 가진 간다 마사노리는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을 공식화하는 데 성공했다. 얻고 싶은 결과를 먼저 도출해 해결책을 찾아내는 ‘역행 사고 시나리오’를 ‘전뇌사고’로 소개한 그는, 누구나 간단한 사고 전환만으로도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 설정한 대로 자연스럽게 성공할 수밖에 없는 시나리오를 완성케 한다. 무엇보다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하는 미래를 전제로 두기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문제의 본질 찾기에 기반을 둔다. 멀티태스킹과 스토리, 진정성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하고, 적합한 사고법이다. 절판 이후 독자들의 끊이지 않는 재출간 요청을 바탕으로 진행된 이번 최신개정판에는 한국 독자들을 위한 저자의 한국어판 서문을 특별 수록했다.
🏫 저자 소개
간다 마사노리
경영컨설턴트, 작가이며, 일본 최대 규모의 독서회 ‘리드 포액션’의 발기인이다. 조지대학교 외국어학부를 졸업하고, 뉴욕대학교 경제학 석사,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대학 3학년 때 외교관 시험에 합격하고, 4학년부터 외무성 경제부에 근무했다.
전략컨설팅회사, 미국 가전업체 일본 대표로 활약 후, 1998년에 경영 컨설턴트로 독립했다. 컨설팅 업계를 혁신한 고객 획득실천회를 창설했다(현재는 ‘차세대 비즈니스 실천회’로 발전). 이 모임은 연인원 2만 명에 달하는 경영자와 기업가를 지도하는 최대 규모의 경영자조직으로 발전, 급성장기업 경영자, 베스트셀러 작가 등을 다수 배출했다.
1998년에 작가로 데뷔했으며, 이해하기 쉬운 언어와 문체로 기존의 비즈니스 서적 독자층을 확대해 실용서의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출판계에서는 ‘비포 간다 마사노리’, ‘애프터 간다 마사노리’라 불릴 정도다.
(2007년 11월호)에서는, ‘일본의 톱 마케터’로 선출됐다. 2012년 아마존 연간 비즈니스 서적 매출 순위 1위였고, 현재 비즈니스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계에서도 정력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또 주식회사 ALMACREATIONS 대표이사, 공익재단법인·일본평생교육협의회의 이사를 맡고 있다.
저서로 《입소문 전염병》, 《전뇌사고》, 《성공자의 고백》, 《2022-앞으로 10년, 활약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 《당신의 회사가 90일 안에 돈을 번다!》, 《비상식적인 성공 법칙[신장판]》, 《금단의 세일즈 카피 라이팅》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 목차
추천의 말
개정판 서문
프롤로그
1장 보이지 않는, 만질 수 없는, 느낄 수 없는 세계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솥
종잡을 수 없는 485개의 기획안
미래 부가가치를 낳을 비즈니스
더 이상 하늘을 짊어지지 않을 때
지적 게 가공선 시대
지식사회로 가는 틈새에서
2장 논리적으로 올바른 제안이 왜 실행되지 않는가?
어떤 사고 모델을 선택했는가?
전략 수립의 정석이 통하지 않을 때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를 잘 사용하기 위한 4가지 조건
사고를 체계화하는 ‘U 이론’
본질적인 문제까지의 4단계
블랙박스에서 드림박스로
3장 알아서 고객이 모이는 절대 원칙 5가지
성공하는 회사의 신기한 특징
도쿄마라톤에 출전하고 싶다는 충동
이 시대의 사업 성공 5원칙
4장 전뇌사고 모델
진공의 힘
스토리를 무기로 만드는 힘의 원천
전뇌사고 모델로 할 수 있는 것
참여하고 싶은 회의로 만드는 기술
전뇌사고 5단계(퀵버전)
소프트웨어 판매 계획 입안의 사례
U자 커브의 밑바닥에서
5장 성공을 만드는 스토리 법칙
논리 + 스토리 =∞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vs. 전뇌사고 모델
제1구조 [발상]: 즐거움으로 뇌를 활성화시켜라
제2구조 [행동]: 스토리에 빨려 들어가게 하라
제3구조 [결과]: 곡선을 통해 피드백하라
6장 실행을 부르는 논리적 사고
생각은 피곤하다?
목적과 도구가 불일치할 때
가설 실행 과정의 요점
행동하는 논리적 사고 ②: 납득하게 한다
행동하는 논리적 사고 ①: 이해하게 한다
행동하는 논리적 사고 ③: 응원하게 한다
7장 벽을 뛰어넘는 기술
고등학생과 함께한 주말 회의
미래를 만드는 환경을 찾아라
이미지를 사고하는 습관을 만들어라
비즈니스에서 CPS를 활용하라
CPS의 6단계
실험: CPS 체험
응용: 기업 전략을 이미지로 생각하는 실험과 해석
확산사고와 수렴사고의 통합
전뇌사고 모델에서 CPS를 활용하는 법
8장 세상을 뒤흔드는 마케팅
순간을 표현하라
이면의 배경을 주목하라
움직임은 속삭임에서 태어난다
움직임을 일으킨 편지 한 통의 힘
고객이 모이지 않는 이유
만남의 심층 배경을 확인하라
통찰력을 높여라
예외가 움직임을 일으킨다
이 책을 통한 우리의 심층 배경
주
📖 책 속으로
내가 지금까지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성공 사례에는 반드시 ‘공통된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패턴을 단순한 차트 한 장으로 응축한 것이 바로 ‘전뇌사고 모델’이다. 전뇌사고 모델에 따라 사고하면 스스로도 깜짝 놀랄 만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끝나는 게 아니라 ‘실현하고 싶어지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이다. 사고가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탁상공론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한 걸음 내딛기 위한 계획이 완성된다.
--- p.14 「프롤로그」중에서
우리는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보이지 않는 고객에게, 보이지 않는 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비즈니스가 고도로 추상화된 세계로 급속하게 이동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에서는 누구나 그 변화에 대응하라고 요구한다.
--- p.32 「1장 보이지 않는, 만질 수 없는, 느낄 수 없는 세계에서」중에서
기업이 모든 직장인에게 기대하는 것은 일상 업무에서 적극적으로 본질적인 과제와 문제를 찾아내 새로운 가치를 낳는 창조적 제안을 하고 해결을 하는 것이다. 문제를 만났을 때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 즉 무엇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사고 모델을 미리 갖고 있다면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 p.52 「2장 논리적으로 올바른 제안은 왜 실행되지 않는가?」중에서
예전에는 부수적이었던 기술이 바야흐로 경영의 바탕을 이루는 본질적인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한 경영자의 핸디캡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아무리 기존의 비즈니스 기술을 사용해서 노력해도, 아무리 기존의 가치척도로 우수한 사람을 채용해도, 고객은 그 사업을 선택하기는커녕 그 사업이 존재하는 것조차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의 소비 행동에 맞는 새로운 기술을 손에 넣으면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도 고수익의 신규 사업을 끊임없이 만들어 낼 수 있다. 지식사회에서 성공할 사업의 5원칙을 말하는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
--- p.90 「3장 알아서 고객이 모이는 절대 원칙」중에서
전뇌사고 모델은 지난 10년간에 걸친 나의 컨설팅과 사업 경험을 토대로 수백 건의 기획을 분석하여 그중에서 성공한 패턴을 도식화한 것이다. 처음에는 나의 사고 정밀도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사용했다. 특히 시간에 쫓길 때, 제안 영업의 콘셉트나 기획서의 구성안을 생각할 때, 10~15분만 있으면 커피라도 마시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매우 소중하게 활용해 왔다. 그런데 그 이상의 효과를 실감한 것은, 클라이언트나 사원들이 “좋은 ○○가 없을까요?”라고 물어 왔을 때다. 즉시 대답을 들려주면 클라이언트나 사원들은 앞으로도 계속 혼자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 p.130~131 「4장 전뇌사고 모델」중에서
전뇌사고 모델의 구조를 이해하면 ‘발상 → 행동 → 결과’라는, 지금 모든 직장인에게 요구되는 일련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높일 수 있다. 그 결과, 전뇌사고 모델의 활용과 상관없이 업무에 즉시 응용할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p.180 「5장 성공을 만드는 스토리 법칙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현상을 진단하거나 분석할 필요 없이 모든 에너지를 실행에 쏟으면 되는 것이다. 비전을 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면 업무의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p.226 「6장 실행을 부르는 논리적 사고」중에서
업무의 의미가 모호해진 요즘 시대에 CPS는 대단한 효과를 발휘한다. CPS를 이용하면, 업무의 보람을 회사가 안겨 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자신이 내면에서 스스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면 업무를 통해서 자기실현을 할 수 있고, 사원의 성장을 통해서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 지식사회에서 원하는 이상적인 기업의 형태가 CPS와 전뇌사고 모델을 통해 실현된다고 나는 생각한다.
--- p.286 「7장 벽을 뛰어넘는 기술」중에서
지금까지 아무런 연줄이 없었던 VIP급 사람들을 80명 가까이 모아야 한다. 더구나 그 작업에 투입된 인원은 나를 포함해 고작 두 명. 나는 상장 기업의 경영자급을 참석시키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80명이나 되는 경영자를 모으려면 몇 달 전부터 재계의 유력자와 약속을 하고 인맥을 이용해 취지를 설명하는 것이 정석이다. 그런 절차에 필요한 시간이나 인원에 대한 지원은 일절 없다. 대단히 난도 높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기적을 일으킬 묘안은 없는가?” 몇 시간 생각한 끝에 준비한 것이 편지 한 통이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3,000개 상장 기업 앞으로 편지를 썼고 그것을 팩스로 보내자 당일 회의장에 83개 상장 기업의 간부들이 모였다. 그중에는 수만 명의 사원을 거느린 기업의 경영자, 이름만 대도 깜짝 놀랄 만한 저명한 경영자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 p.334~335「8장 세상을 뒤흔드는 마케팅」중에서
🖋 출판사 서평
40만 원짜리 그 책에는 무슨 비밀이 숨겨져 있나?
간다 마사노리의 역작 『전뇌사고』 재출간
약 15년 전 출간되어 이제는 절판된 어떤 책을 찾는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중고 가격 40만 원을 호가하며 ‘시대를 앞서나간 필독서’라고 평가받는 『전뇌사고』의 이야기다. 이 책은 일본 CEO들을 키워내는 멘토이자 톱 마케터 간다 마사노리의 역작으로, 일본에서는 출간되자마자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약 10만 부 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러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초판 판매에 그친 비운의 작품이기도 하다. 이랬던 책이 어느새 40만 원을 줘도 구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두고두고 읽을 책’, ‘나만 알고 싶은 책’, ‘간다 마사노리의 팬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등 수많은 자기계발 인플루언서가 입을 모아 극찬하기 때문이다. 성공을 위해, 기존에 가진 일반적인 사고방식을 완전히 깨부수는 역행 사고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자. 전뇌사고를 활용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막막하기만 했던 문제가 해결되는 경험을 맛보게 된다. 밥 프록터의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마인드파워 스쿨 조성희 대표가 이 책을 읽고 “내가 그때 전뇌사고 모델을 알았더라면 몇 년의 세월을 단축할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한마디로 고민이 풀리게 하는 책”이라고 평가한 이유다.
간다 마사노리는 『전뇌사고』를 통해 다음과 같이 성공이 쉬워지는 5단계 사고 전환법을 소개한다.
1단계: 고객이 120% 행복한 미래를 상상하라
2단계: 고객의 현재를 생각하라
3단계: 고객이 행복해지는 클라이맥스를 찾아라
4단계: 클라이맥스로 가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5단계: 오프닝을 연출하라
우리가 흔히 보는 다채로운 비주얼의 프레젠테이션, 다양한 사고 프레임을 통한 분석 등 겉보기에 화려한 이런 스킬들이 과연 성공을 보장할 수 있을까? 마케팅의 신, 간다 마사노리는 정말 성공하고 싶다면 테크닉이 아닌 ‘본질’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성공의 필수조건들을 제대로 확보하라는 것이다. 고객이 120% 행복한 미래를 상상해 ‘핵심 타깃’을 명확하게 하고, 고객의 현재를 파악해 ‘완벽한 사업 배경’을 설정하며, 클라이맥스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계기’를 찾고, 그 계기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완벽한 마케팅’을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단계별로 가장 중요한 본질만을 솎아낸다.
도전과 성공을 열망하는 이들을 위한
자기계발·마케팅의 백과사전
『전뇌사고』는 자신의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의 기획과 성과를 이루고 싶은 이들에게 속 시원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전뇌사고 5단계 이외에도 저자는 기존에 통용되는 전략 수립 프레임워크의 활용법, 성공을 위한 스토리의 법칙, 행동을 만드는 논리적 사고법, 알아서 고객이 모이는 절대 원칙 등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구현하기 위한 도구들을 아낌없이 공개한다. 여기에 파타고니아, 애플 등 글로벌 기업 및 저자의 컨설팅 사례를 추가해 완성도와 신뢰성을 높일 뿐 아니라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퍼스널비즈니스협회 서승범 회장은 “하나의 장이 한 권의 책을 넘는 깊이라 마치 마케팅과 자기계발에 대한 백과사전을 읽는 느낌이다”라고 이 책의 소감을 밝혔다. 간다 마사노리의 정수가 담긴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해 보자. 사람들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가지게 된 당신을 다른 눈으로 바라볼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을 예언자처럼 여길 것이다”라고 단언한 간다 마사노리의 주장을 두 눈으로 확인할 차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