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철도 동부간선에서 여객열차 탈선 사고 발생
푸요우마호(TEMU2000형 틸팅전동차) 도입운용이래 첫 탈선사고
◆10월24일 타이완철도관리국(TRA), 동부간선에서 여객열차 탈선 사고 발생.
○10월24일 16시20분, 타이동선(臺東線) 산민(三民)역 구내(화롄기점 72km지점)에서
제431타이동(臺東)발 수린(樹林)행 푸요우마호(普悠瑪號) 탈선.
◇푸요우마호(TEMU2000형틸팅전동차) 탈선사고는 이번이 도입운용이후 첫 사례.
○푸요우마호 5량(제2~6호차) 탈선, 인명피해 없음.
○사고가 발생한 산민역은 타이동선(臺東線)상의 간이역으로 화롄현(花蓮縣) 위리진(玉里鎭)에 소재함.
○당시 제324쯔창호(自强號)열차와 제4637구간차(區間車)가 본선에서 대피 중이었으며,
부본선을 통해 역을 통과하려던 제431열차가 분기기를 지나다가 탈선하였음.
◇탈선사고의 원인은 분기기 침목이 부패한 것.
○얼마전 연일 계속된 호우로 선로가 침수되었는데, 이로 인해 침목이 부패하였음.
○타이완철도관리국의 시설관리사무소는 '선로에 대한 점검을 평소에 자주 실시하지만,
정태(靜態)검측 위주로 진행되어서 문제점을 제때에 발견하지 못하였다'라며,
'게다가 사고가 발생한 부본선은 자주 사용하는 선로가 아니어서 더욱이 사고를 막지 못하였다'고 밝혔음.
◇타이완철도관리국은 이와 유사한 부본선에 대한 전면점검을 실시할 계획.
○얼마전 연일 계속된 호우로 다수의 동부간선 철도역에서 선로 침수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큼.
○타이완철도관리국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타이완의 모든 철도역을 대상으로
이와 유사하게 열차교행에 사용되는 부본선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을 실시할 계획.
<참고>
*자유시보(自由時報) 2017-10-25
http://news.ltn.com.tw/news/life/paper/1146184
*대시신문(臺視新聞) 2017-10-25
https://www.ttv.com.tw/news/view/10610250032000L/568
------------------------------------------------------------------------
<사진>10월24일 타이완 동부간선 산민(三民)역 여객열차 탈선 사고 발생
*출처:연합보(聯合報) https://udn.com/news/story/7266/2776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