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소백산 단군성전 약사암 기도도량 원문보기 글쓴이: 산중
각종 간질환. 소화기계에 효과 좋은...
하루에10~20g을 달여서 마신다.
* 항암효과와 간세포 손상을 억제 시키는 작용이 있어 만성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 생체의 저하돤 면역기능을 회복시킨다.
1. 운지버섯은 침엽수와 광엽수의 죽은나무, 혹은 그루터기에서 자라나는 원형 및 반원형의 흑색, 혹은 회색의 버섯이다. 그 조직이 가죽처럼 질기로 딱딱하여 맛도 없어서 식용으로 쓰이지 않으나 근래에 항암성분이 발견되어 유명해진 버섯이다.
이 버섯의 학술명은 Coriolus versicolor이며 구멍장이버섯과 (Polyporaceae)에 속한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민간약으로 쓰이고 있음에 착안하여 그 성분을 추출해서 약리실험을 거쳐 항암작용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함암성분이 다당류(polysacchaide)이므로 PS로 약칭하였다.
운지버섯 다당성분은 주로 위암, 식도암, 간암, 결장직장암, 폐암 및 유방암 등의 고형암에 효과가 있다.
이 항암성분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이를테면 암환자에게는 T세포 기능, 지연형 앨러지반응, 거식세포의 기능, 인터페론 생성 및 흉선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데, 여기에 이 성분을 주면 이들 중요한 기능들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암 치료용 화학요법제를 여러번 투여하거나 방사능 조사 치료를 하면 면역기능이 감소되는데 이 성분이 이를 정상수준으로 복구시켜 준다..
이와같이 생체의 저하된 면역기능을 상승 시켜주어 치료하는 방법을 "면역요법"이라 한다.
운지버섯 다당체를 다른 암치료제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만성 기관지염, 관상 순환장애, 위궤양, 만성 간장염, 관절염, 고혈압 등 질병에 효과 운지버섯은 산골 오지 큰 그루터기 나무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나무에 무리지어 붙어있는 버섯의 모습이 하늘의 구름과 같다하여 구름버섯으로도 불린다.
2. 운지버섯은 항암효과와 간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어 만성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상황버섯과 영지버섯에 못지 않는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지버섯에 비해 가격이 싼 탓으로 눈을 돌 리는 이들이 많으나, 저렴한 가격에임에도 불구하고 항암효과 및 약리효과 면에서는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저렴한 가격을 반영하여 제약회사에서 운지버섯을 이용한 건강 드링크류가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운지버섯은 재배보다는 순수 자연상태에서 채집하는 것이 많다.
깊은 산중이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자연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지버섯의 기능성 성분중에서 PSK라는 성분은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이 거의 없고, 항암효과 이외에도 면역체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페론은 암세포의 성작을 억제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세포들의 생장, 분열을 억제하는 반면, 이 성분은 면역기능의 강화를 통해 암세포를 제거한다..
인터페론을 비롯한 항암제의 경우,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다른 정상적인 세포까지 억제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으나, 운지버섯에서 추출한 PSK라는 성분은 경우는 직접적으로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한다. .
3. 한국생약학회에서 주최한 제 2회 운지버섯 국제심포지움에서 운지버섯 연구학자들은 천연운지버섯의 독특한 성분에서 효능에서 효능까지 특히 항암효과와 간염 및 만성질환 등에 관한 연구 논문을 약리학, 병리학, 임상학적으로 분류 발표 함으로써 운지버섯의 신비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4. 운지버섯 복용법
운지버섯을 달일 때 다른 약재를 첨가하기도 하나, 운지가 갖고 있는 효능을 잃지 않게 하려면 가급적 다른 약재의 첨가를 최소량으로 한다.
지나치리만큼 다른 약재의 첨가는 삼가는 것이 좋다. .
운지를 약재로 달일 때는 0.5~1리터 정도의 물에 운지갓 10~20개 정도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버섯은 장기간 복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적당량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흔히 먹는 보리차 대신 운지를 재료로 차를 끓여 마시는 습관도 가족건강에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운지를 달이는 데 있어, 한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다.
한번, 두 번, 세 번이고 우려낸 물이 맛을 내지 않을 때까지 몇 번이건 달여 복용한다.
5. 운지버섯은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이다.
마치 구름처럼 뭉쳐서 난다고 하여 한자로 구름운, 버섯지 즉 운지(雲芝)라고 부른다.
또는 '구름버섯'이라고 부른다.
색깔은 흑색에서 남흑색이고 구름무늬는 회색, 황갈색, 암갈색, 흑갈색, 흑색 등이 있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침엽수, 활엽수의 고목 또는 그루터기등에 수십 내지 수백 개가 무리지어 자란다.
한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6. 맛은 약간 달고 차다. 항종양 억제율 100%를 나타낸다.
B형간염, 천연성 간염, 만성활동성 간염, 만성 기관지염, 간암의 예방 및 치료, 소화기계 암, 유방암, 폐암에 잘 듣는다.
이미 제약회사에서 항종양제인 ‘Krestin(PSK)’를 만들어 냈다.
운지의 다당체인 PSK가 대식세포활성화 등의 작용을 통해 인체면역력을 증가시킨다.
국내에서도 이미 마시는 음료수를 개발하여 시중에 많이 팔리고 있다.
7. 거의 모든 산에 다 있어 발견하기가 쉽고 채취하여 말렸다가 10~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보리차처럼 음용할 수 있다. 너무 흔하게 발견되어 대부분 그 중요성을 외면하고 있지만, 항암의 효능과 약효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
운지는 항암효과와 간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고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
오늘은 약초 산행에서 운지 사진찍어 올립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되십시요 약사여래불 ,,,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나무관세음보살_()_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되십시요 약사여래불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즐거운 새해 맞으셔요 약사여래불 ,,,
스님 말씀감사합니다
운지는 가볍게 생각하구 지나쳤는데요
열심히 따야되겠어요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셔요 약사여래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