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yan C. Berg 의 해설
2024년 9월 3일 게시
원격 시각화
멕시코 대통령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는 역사 전문가입니다. 그는 멕시코 역사에서 변혁적 역할을 한 베니토 후아레스와 라사로 카르데나스와 같은 멕시코 판테온의 대통령들을 존경합니다. 하지만 그는 또한 역사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걱정하는데, 그의 마음속으로는 우상들과 함께합니다. AMLO는 임기 마지막 달을 시작하면서, 국가를 작별하는 순방을 시작했고 그의 유산을 굳건히 하기 위한 마지막 십자군을 시작했습니다. 복수심 과 미완의 사업 감각이 뒤섞인 대통령은 2024년 초에 "플랜 C"라고 불리는 광범위한 패키지로 도입된 일련의 헌법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 (플랜 A와 B는 멕시코 의회에서 통과되지 않았거나 법원에서 위헌 판결을 받았습니다.) 위태로운 다른 것들 중에는 멕시코 규제 기관의 독립성, 멕시코 선거 관리 기관( 라틴 아메리카의 모범 사례 로 활용됨 ), 멕시코 사법부의 독립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멕시코가 경제 안보 이니셔티브와 니어쇼링에서 전략적 파트너로서 계속해서 주연을 맡을 수 있는 능력이 플랜 C가 통과된 후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과장이 아닙니다.
아마도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완벽한 정치 운영자인 AMLO가 멕시코의 수천 명의 판사를 즉시 해임하고 대중 투표로 선출하기 위해 사법 개혁을 추진했다는 것입니다. 이 개혁은 주 판사와 대법원 판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게다가 이 개혁은 AMLO가 부패 혐의를 제기하는 판사를 "징계"하기 위한 "감독" 기관을 특징으로 합니다. 비평가들은 이 기관이 집권당인 모레나당에 반대하는 판결을 내리는 판사를 징계하기 위해 정치화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과거 CSIS 연구에서 AMLO가 멕시코에서 민주주의의 후퇴를 주재한 다양한 방식을 목록화했으며, 그의 최종 제안도 다르지 않습니다. 당연히 이 거대한 제안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 특히 사법부가 정치적 간섭 없이 운영할 수 있는 능력에 이미 많은 타격을 입은 대통령직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멕시코의 취임 일정의 이상한 점 때문에 모레나가 주도하는 새로운 의회 는 9월 1일에 개원했고, AMLO의 후임자인 클라우디아 셰인바움의 취임은 10월 1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거의 매일, 녹색당과 노동자당의 기치 아래 선출된 의원들은 당적을 버리고 모레나에게 합류했다. 이런 책략, 기관의 국가 장악, 멕시코 대표 제도의 복잡성을 통해 모레나는 60%에 약간 못 미치는 득표율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하원의 73%를 장악하게 되었다 . 하원에서 과반수를 차지하고 상원에서 과반수에 한 표 모자라는 득표율을 기록한 AMLO는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boiteux 대통령이 되었을 것이다.
사법부를 넘어, 이 개혁은 에너지 규제 위원회, 연방 통신 연구소, 국가 투명성 연구소, 연방 경제 경쟁 위원회와 같은 독립 규제 기관의 해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을 해체하거나 대통령직에 통합하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수많은 조항을 위반할 뿐만 아니라 깊은 불확실성의 순간에 주요 경제 부문을 마비시킬 것입니다. 이는 멕시코가 미국의 니어쇼링 및 공급망 보안 목표 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 로 남을 수 있는 능력에 큰 해가 될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이는 북미 블록에서 멕시코의 역할을 재고하게 만들어 미국 정책 입안자들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더 큰 민주적 신뢰성을 가진 지리적으로 가까운 대안으로 코스타리카, 도미니카 공화국, 파나마를 고려하도록 강요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에 안녕
AMLO는 수년간 이 개혁의 씨앗을 뿌려왔으며, 대통령 임기 내내 사법부를 대중에게 더 이상 봉사하지 않는 현실감각이 없는 엘리트로, 국민과 그의 대표적인 제안에 반대하는 과두 정치 계층으로 비난했습니다. 그의 해결책은 "형벌 포퓰리즘 " 시대를 여는 것입니다. 2025년에서 2027년 사이에 모든 계층의 판사를 대중 선거로 선출하는 것입니다. AMLO는 이러한 조치가 사법부를 국민에게 "더 가깝게" 만드는 데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AMLO의 개혁을 응원하는 최고 동맹들은 덜 미묘했습니다. 일부는 사법부와 행정부 간의 " 협력 "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법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완곡하게 표현하지 않고, 멕시코의 견제와 균형은 실질적으로 제거될 정도로 약화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사법 개혁이 어떻게 사법부의 더 큰 정치화로 이어질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멕시코 의회는 사법 후보 승인에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배적인 모레나당이 사법 선거 후보를 통제하고 승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유권자들은 모레나가 지지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사법 후보는 선거 전략의 일환으로 정당과 연합할 가능성이 큽니다. 멕시코 선거에서 조직 범죄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판사들이 카르텔에 얽매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정당합니다. 결코 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멕시코 사법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련의 공로 기반 시험을 중심으로 하는 전문가 계층입니다. Plan C에 대응하여 사법부 근로자를 대표하는 노조는 개혁과 판사직 출마 기준의 부족에 항의하는 무기한 전국적 파업을 촉구했습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처럼 급진적인 개혁의 전례는 거의 없지만, 시도된 바는 유망하지 않습니다.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의 통치 하에서 볼리비아는 대법원을 포함한 최고 법원에 판사를 선출하기 위한 사법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New York Times 에 따르면 , "볼리비아의 실험은 국내와 해외에서 광범위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정치 지도자들은 자신의 견해에 공감하는 판사를 사법부에서 강력한 지위에 선출한 다음, 법원을 이용하여 반대자를 공격했습니다." 정당이 또 다른 전쟁터로 간주한 볼리비아의 사법 선거는 지연 되기도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모랄레스가 국가 대법원을 그의 정당인 사회주의 운동(MAS)과 일치하도록 재편한 후, 그는 대통령 임기 제한에 대해 볼리비아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법원은 임기 제한이 그의 인권 침해라고 주장하며 동의했습니다. 멕시코에서 AMLO는 최고 법원의 판사들뿐만 아니라 모든 판사들을 대중의 의지에 복종시키자고 제안했습니다.
정책적 관점에서 볼 때 AMLO의 사법 개혁은 부패와 불처벌 수준을 낮추는 것을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국가의 민주주의 제도를 바꿀 상당한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불처벌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찰에 더 많은 권한과 역량을 부여하는 것이지만 AMLO는 이에 관심이 없습니다. 분석가들은 AMLO의 사법 개혁이 분쟁 해결을 훼손하여 외국 투자에 피해를 줄 것을 우려합니다. 모레나가 경제적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정당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개혁은 다른 정당보다 멕시코 기업에 유리할 가능성이 큽니다. 모레나 정당에 유리하고 정치적 반대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사법 개혁의 가능성은 멕시코 사법 제도의 질을 더욱 떨어뜨려 안보를 개선하려는 양자 간 노력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경제 파트너로서의 멕시코의 역할을 넘어, 미국 납세자들은 멕시코의 사법부를 개편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는데, 이는 양당이 10년 반 동안 추진한 메리다 이니셔티브 의 일환으로 멕시코의 안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우려를 요약하면, 블룸버그 칼럼니스트 후안 파블로 스피네토는 멕시코가 "북미 무역 블록의 필수적인 부분이자 법의 지배가 정치적 충성이나 여권에 달려 있는 민족주의 요새가 될 수는 없다"고 썼습니다 . 악화되는 기업 환경으로 인해 멕시코는 투자 패턴의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독재적 자본이 숨어 있다
투자자들이 멕시코 탈출 을 이야기하고 등급 기관들이 등급 하향을 경고하는 가운데 , AMLO는 확고한 입장을 고수하며 반대자들을 과장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대통령과 그의 동맹들은 투자자들이 투자 수익에만 관심이 있고 투자의 안전성에는 관심이 없다는 생각을 내세웠습니다 . 그러나 자본과 투자가 지향점을 가지고 있고 정치적, 가치적 일치에 어느 정도 가치가 부여되는 세상에서 AMLO의 개혁이 민주주의 국가에서 더 많은 투자를 몰아내고 독재적 또는 권위주의 국가 에서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을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중국은 매우 정치화된 사법부와 덜 확실한 법치주의 환경에서 사업을 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전 CSIS Americas Program 연구는 이것이 자기 강화적 순환을 시작하는 데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을 문서화합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 권위주의 국가의 자본은 더 민주적인 국가의 자본을 몰아낼 수 있으며, 이는 다시 권위주의 자본의 추가 투자를 위한 좋은 조짐을 보이는 국내적 추세를 강화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권위주의 세력의 투자가 부식성이 있고 투명하지 않은 본질을 포착했습니다. 멕시코의 사법 개혁에 대한 당혹감 속에서 중국 관리들은 AMLO를 만나 사법 개혁 이후에도 중국의 투자가 계속될 것이라고 안심시켰습니다 . 중국은 또한 미국의 Plan C 논의를 비판하고 미국이 라틴 아메리카 내정에 " 개입주의 "를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이 파노라마는 어려운 딜레마 에 빛을 비춥니다 . 모레나 치하에서 멕시코의 미국과의 경제적 융합과 중요한 공급망을 근해 로 이전하려는 노력 은 상당한 이념적 차이로 이어졌습니다. 물론 멕시코는 단극적 순간 동안 미국과 완전히 연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세계가 (재)연합 단계에 접어들고 멕시코가 미국과 북미 블록에 더욱 확고하게 헌신함으로써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지자 멕시코는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에게 더욱 개방적이 되었습니다. 멕시코가 클라우디아 셰인바움의 취임식에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을 초대한 것은 일련의 우려스러운 움직임 중 최신 사례입니다. 플랜 C가 예고한 변화하는 사업 환경이 엄청나게 중요하지만, 이미 멕시코에 큰 관심을 보인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에게 신호를 보내는 메커니즘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 2023년 멕시코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중국 외국인 직접 투자(FDI)를 세 번째로 많이 받은 나라였으며, 126억 달러 의 신규 투자를 발표했고,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은 Plan C가 멕시코의 사업 환경을 뒤집고 미국과 유럽 투자자들을 막는다면,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해야 하며, 아마도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북미의 변덕스러운 파트너
이 모든 것이 우리를 의무화된 2026년 USMCA 검토 로 이끕니다 . Plan C의 통과, 특히 사법 개혁은 검토 과정 에서 멕시코에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 멕시코는 이전에 미국이 일방적으로 레버리지를 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캐나다의 지원을 기대할 수 있었지만, 사법 검토와 Plan C 패키지의 통과는 멕시코에게 캐나다가 검토라기보다는 재협상에 더 가까운 맨주먹 싸움에서 미국 편을 들 것이라는 확신을 줍니다. 이것이 일어난다면 멕시코는 이러한 변화하는 동맹을 촉진하는 길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은 검토를 멕시코에서 미국 민간 부문에 유리하게 진로를 바로잡고 경쟁 환경을 재조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이자 최대 레버리지 지점으로 볼 것입니다. 미국 하원 외교 위원회 위원들은 이미 이러한 가능성을 암시 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자동차 부문에 대한 " 원산지 규칙 " 조항에 대한 더욱 엄격한 해석을 추진할 수 있으며, 멕시코는 그러한 압력에 저항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수많은 상공회의소와 전문가 협회가 Plan C에 대해 의견을 밝혔습니다. AMLO는 이러한 노력을 멕시코의 내부 문제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으로 거부했습니다. 멕시코 주재 미국 대사인 켄 살라자르도 법치주의에 대한 우려와 멕시코가 니어쇼어링 붐을 최대한 활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서한을 보내 의견을 밝혔습니다. AMLO는 미국 대사를 향해 격노하며 미국과 캐나다와의 관계를 " 일시 중단 "했지만, 미국과 캐나다 대사관과의 소통만 중단된 것으로 보입니다. (몇 달 전 살라자르가 사법 개혁을 지지하는 발언을 했을 때 AMLO는 미국 대사가 Plan C에 대해 의견을 밝힌 것을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더 광범위하게, 살라자르는 AMLO와 호의를 베풀고 미국의 이익을 보호 하지 못하는 반복적인 패턴으로 비난받고 있습니다 . 멕시코 대통령과 더 가까워지려는 시도에서, 그는 심지어 미국이 멕시코의 2006년 대선 승자에 대한 대화를 재개할 의향이 있다고 AMLO에 말했다고 합니다 . 당시 AMLO는 사기를 외쳤지만 펠리페 칼데론에게 근소한 차이로 졌습니다. 2006년 선거는 오랫동안 미국 정책권에서 종결된 사건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더 광범위하게, 바이든 행정부는 브라질과 과테말라에서 탈선된 전환을 막기 위해 비밀리에 노력하면서 라틴 아메리카에서 민주주의의 수호자 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행정부 관리들은 이러한 사건을 이 지역에서 이룬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로 거듭 언급합니다. 그러나 플랜 C가 멕시코의 정치 기관과 사법적 독립에 미치는 위협은 적어도 2023년 후반에 보수파가 베르나르도 아레발로의 대통령 취임을 막기 위해 모였을 때 과테말라에서 시도된 위협만큼 심각하거나 더 심각합니다. 플랜 C의 진전은 몇 가지 불편한 진실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미국은 오랫동안 AMLO 하에서 멕시코의 민주주의적 쇠퇴를 무시해 왔으며, 주로 멕시코가 미국 남부 국경에서 이주를 관리하는 데 있어 고르지 못한 지원을 제공한 대가로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나 플랜 C는 멕시코의 FDI가 그 결과로 둔화되면 민주주의적 쇠퇴를 악화시키고 이주 증가에 기여할 위험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미래의 유령
AMLO는 서둘러서 9월 말 전에 자신의 유산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려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훨씬 더 빨리 마무리할 것입니다. 상징적인 날짜 중 하나는 멕시코 독립기념일인 9월 중순입니다. Plan C가 의회의 양원을 언제 통과하든 멕시코의 정치화된 사법부의 미리보기는 멕시코 선거의 여파로 이미 드러났습니다. 멕시코 시티 지구의 시장 선거에서 야당 후보인 알레산드라 로호 데 라 베가는 상대 후보에 대한 "성적 폭력"을 이유로 선거 승리를 " 무효 "당했습니다. 그녀는 강력한 모레나 정치인이자 전 상원 다수당 대표인 리카르도 몬레알의 딸이라는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이 사건의 판사는 몬레알과 절친한 친구로, 몬레알은 자신의 딸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AMLO가 임기를 마치고 Plan C의 먼지가 가라앉은 후 부상하는 멕시코는 아마도 예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 CSIS가 많은 보고서에서 기록했듯이 멕시코는 덜 안전하고 , 덜 투명하고, 더 군사화되고 , 더 정치화된 사법부를 가지고 있으며, USMCA를 더 준수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은 Plan C 이후 멕시코와 어떻게 관계를 맺을지에 대한 주요 의문에 직면하게 되는데, 특히 미국 민간 부문에 대한 불가피한 사법적 부당 대우와 편견 사례가 나타난 후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워싱턴은 스스로를 발휘하고 편향되고 정치화된 사법적 결정에 대항하는 "대항력 " 역할을 할 방법을 찾아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는 북미에 잠재적인 부정적 나선형을 예고합니다.
Plan C를 통과시키려는 미친 듯한 돌진은 AMLO가 자신의 임기가 굉음과 함께 끝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멕시코의 민주주의 기관이 흐느끼며 끝날 수도 있습니다. 대통령 당선인 클라우디아 셰인바움은 기능 장애가 있고 정치화된 사법부의 광범위한 여파를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Ryan C. Berg는 워싱턴 DC에 있는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의 아메리카 프로그램 책임자이자 베네수엘라 미래 이니셔티브 책임자입니다.
해설은 국제 공공 정책 문제에 초점을 맞춘 사립 면세 기관인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CSIS)에서 제작했습니다. 이 기관의 연구는 비당파적이고 독점적이지 않습니다. CSIS는 특정 정책 입장을 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간행물에 표현된 모든 견해, 입장 및 결론은 전적으로 저자의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 2024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모든 권리 보유.
태그아메리카 , 무역 및 국제 비즈니스 , 거버넌스 및 법치주의 , 경제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