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근 이란산 원유 단속으로 UAE 원유 운송망, 유조선, 중국 터미널 제재
https://gcaptain.com/u-s-treasury-exposes-uae-based-iranian-oil-smuggling-fleet-sanctions-30-tankers/
사진 출처: Shutterstock/Igor Grochev
미국 재무부는 수억 달러 상당의 이란산 석유를 밀수한 정교한 해상 조직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이 제재는 UAE의 해운 재벌인 주그윈더 싱 브라르와 그의 약 30척의 함대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중 많은 함대가 이란의 "그림자 함대"의 일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두 척의 선박과 함께 중국 터미널 운영업체에 제재를 가했는데, 이 선박은 '찻주전자' 정유공장에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재무부 외국자산통제국(OFAC)은 브라르의 네트워크가 UAE에 본사를 둔 Prime Tankers LLC와 Glory International FZ-LLC를 통해 해안 작전을 위해 복잡한 소형 핸디사이즈 유조선을 사용하여 이라크, 이란, UAE, 오만만 해역에서 고위험 선박 간(STS) 환적을 수행했다고 주장합니다.
최신 영상
재무부 장관 스콧 베센트는 "이란 정권은 브라르와 그의 회사와 같은 비양심적인 운송업자와 중개인 네트워크를 이용해 석유 판매를 하고 불안정화 활동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작전 중 하나는 브라르의 선박들이 이란 반다르아바스 항구에서 오만과 UAE로 2만 5천 톤이 넘는 석유 제품을 운송한 것입니다. 이 작전은 이라크 코르 알주바이르 항구에서 이란산 석유와 이라크산 석유를 혼합한 후, 이라크산이라고 주장하는 위조 서류를 첨부하여 수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사 결과, 선박 위치를 은폐하기 위해 AIS 시스템을 무력화하거나 조작하는 등 정교한 회피 수법이 드러났습니다. 2023년 글로리 인터내셔널( Glory International)이 운항하는 선박 나디야(NADIYA)는 이란 군을 대신하여 불법 이란산 원유를 운송했습니다.
제재 대상 선박은 파나마를 포함하여 다양한 편의치적 국기를 게양하고 있으며, 그중 15척은 파나마에 정박해 있습니다. 네트워크 내 다른 선박들은 바베이도스, 팔라우, 앤티가 바부다, 코모로, 감비아, 쿡 제도의 국기를 달고 운항합니다.
동시에 국무부는 중국 저우산시 황쩌산섬에 원유 및 석유 제품 터미널을 소유 및 운영하는 중국 기반 터미널 운영사 광저우저우산 에너지 그룹(Guangsha Zhoushan Energy Group Co Ltd)을 제재했습니다. 국무부는 해당 터미널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최소 9차례에 걸쳐 이란산 원유를 수입했으며, 여기에는 미국이 제재한 선박도 포함되었으며, 이는 최소 1,300만 배럴의 이란산 원유를 수입한 것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터미널은 황쩌산-위산 해저 석유 파이프라인을 통해 인근의 티팟 정유소와 직접 연결되는데, 티팟 정유소는 주요 국영기업과 별도로 운영되는 독립적인 정유소를 말합니다.
국무부는 "미국은 이란의 전체 석유 공급망을 표적으로 하는 제재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집행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이란이 제재를 회피하도록 돕고 이란산 석유를 중국으로 수출하는 자에 대한 제재도 포함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또한 이란 석유를 운송하는 선박 관리 회사 3곳을 지정하고, 이 회사 중 2곳이 소유한 2척의 선박을 봉쇄된 자산으로 표시했습니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자동 식별 시스템을 끄고 운항하는 선박의 "암흑 활동(dark activity)"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해상 안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고 제재 회피를 가능하게 합니다. AMOR호 라는 한 선박 은 2022년 1월부터 2025년 1월까지 이러한 암흑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면서 2천만 배럴 이상의 이란산 원유를 운송했습니다.
국무부는 "이러한 선박 관리 회사와 관련 유조선들은 수백만 배럴의 이란 원유와 석유 제품을 공동으로 운송했으며, 대부분의 화물은 중국 구매자에게 전달되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제재는 트럼프 대통령이 2월 이란에 대한 "최대 압박" 정책을 재개한 이후 이란산 원유 판매를 겨냥한 다섯 번째 집행 조치입니다. 이 조치는 제재 대상 개인 및 단체의 미국 내 모든 자산을 사실상 차단하는 동시에, 미국인이 제재 대상 당사자와 거래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제재에 따라, 미국 관할권 내 지정된 인물의 모든 재산과 이익은 동결되며 OFAC에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동결된 인물이 지분의 50% 이상을 소유한 기관도 제재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