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좌운수
동작설명
제 4 조
단편(單鞭)
① 상체를 뒤로 낮추고 체중을 점점 왼발로 이동한다. 양손을 좌로 돌려 왼팔은 좌측에서 멈추고, 오른손은 배 앞을 지나 좌측 옆구리 앞에 둔다.(왼손바닥은 좌로 향하고, 오른 손바닥은 후상방으로 향한다.) 시선은 좌수. (그림 66, 67)
② 신체의 중심을 점점 오른발에 이동하며, 왼발은 오른발에 붙이며 발 앞부리만 땅에 댄다. 이와 동시에 오른손은 우상방으로 호를 그리고 우측방에서 구수(鉤手)로 바뀐다. 높이는 어깨 높이와 동일하다.
왼손은 아래를 향하여 배 앞을 지나 우측 상방으로 호를 그려서 오른 어깨 앞에 멈추며 손바닥이 뒤로 향하고 시선은 왼손으로 향한다. (그림 68)
③ 상체를 약간 좌로 틀면서 왼발을 좌측으로 낸다. 오른발의 뒷꿈치를 벌려서 좌궁보가 된다.
신체 중심을 왼발에 이동시키고, 좌장을 서서히 틀어 앞으로 밀쳐낸다. 손바닥은 앞으로 향하며 손가락과 시선의 높이가 같은 높이가 되도록 한다. 팔굽은 약간 굽히고 시선은 좌수로 향한다. (그림 69,70)
좌운수(左雲手)
① 체중을 오른발 위로 옮기며, 신체를 점점 우로 틀면서 왼발의 앞부리를 안으로 굽힌다. 왼손은 배 앞을 지나 우상방으로 호를 그려서 오른 어깨 앞에서 손바닥이 비스듬히 우측으로 향한다. 시선은 좌수(그림 71)
② 체중을 서서히 좌로 올리면서 왼손은 얼굴 앞에서 좌측으로 돌리며, 손바닥이 점점 좌로 향한다. 오른손은 우하방에서 배 앞을 지나 좌상방으로 호를 그리고 왼 어깨 앞에 이르면 손바닥을 비스듬히 뒤로 향한다. 동시에 오른발을 왼발 옆으로 옮기면서 양발의 간격을 10∼20㎝로 한다. 시선은 우수.(그림 72, 73)
③ 오른손을 계속해서 우측으로 돌리며, 왼손은 배 앞을 지나서 우상방으로 호를 그려 오른 어깨 앞에서 손바닥을 비스듬히 뒤로 향한다. 동시에 오른손은 틀어서 손바닥이 우측으로 향하고, 왼발은 옆으로 1보 벌린다. 시선은 좌수 (그림 74,75)
④는 ②의 설명과 동일하다. (그림 76,77)
⑤는 ③의 설명과 동일하다. (그림 78,79)
⑥은 ②의 설명과 동일하다. (그림 80,81)
단편, 고탐마, 우등각
동작설명
단편(單鞭)
① 오른손을 계속하여 우측으로 돌리며, 우측에 이르면 구수(鉤手)가 된다. 왼손은 배 앞을 지나서 우상방으로 호를 그려서 오른 어깨 앞에서 손바닥이 뒤로 향한다.
체중을 오른발에 두고 왼발의 앞부리를 땅에 댄다. 시선은 좌수. (그림 82,83)
② 상체를 약간 좌로 돌리며 왼발을 좌측 옆으로 벌리며 오른발의 뒷꿈치를 버텨 좌궁보가 된다.
체중을 왼발에 옮김과 동시에 좌장은 서서히 돌려 앞으로 밀쳐낸다. (그림 84,85)
제 5 조
고탐마(高探馬)
① 오른발을 앞으로 반보 전진하고 체중을 오른발에 옮긴다.
우 구수(鉤手)는 장으로 변하여 양손을 위로 향하며 양팔을 약간 굽힌다.
동시에 신체를 약간 위로 틀면서 왼발은 점점 땅에서 떼고 좌허보가 된다.(그림 86,87)
② 상체는 서서히 좌로 돌리며, 우장은 귀 옆을 지나서 앞으로 밀쳐낸다. 손바닥은 앞으로 향하고 손가락을 눈높이까지 올린다. 동시에 왼발을 약간 앞으로 이동하며 발 앞부리만 땅에 댄다. 시선은 우수 (그림 88)
우등각(右등脚)
① 왼손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앞으로 펼쳐 오른손 손등에 대며 양손을 서로 교차한다.
즉시 양측으로 벌려 아래로 호를 그리고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동시에 왼다리를 들어 좌전방으로 전진하여 좌궁보가 된다. (그림 89,90)
② 양손을 밖에서 안으로 감아 돌려서 호를 그리면서 가슴 앞에서 합한다. 오른손은 밖에서 손바닥이 뒤로 향한다.
동시에 오른발을 왼발 옆에 붙이고 발 앞부리로 선다. 시선은 우측 수평 (그림 91)
③ 양팔을 좌우로 벌려 수평으로 들면서 손바닥이 전부 밖으로 향한다. 동시에 오른발을 들어 우전방으로 서서히 차낸다. 시선 우수. (그림 92)
쌍봉관이, 전신좌등각
동작설명
쌍봉관이(雙峰貫耳)
① 오른발을 회수하여 무릎을 들고, 왼손은 뒤에서 상방, 전방으로 내려 양손의 손바닥이 모두 위로 향한다.
양손을 아래로 호를 그려 무릎 양측으로 내린다. (그림 93)
② 오른발은 우전방으로 내리고 체중은 점점 앞으로 이동하고 우궁보로 된다. 동시에 양손을 아래로 내려 서서히 권으로 바꾼다. 양 측면에서 위를 지나 앞으로 호를 그려서, 얼굴 앞에서 10∼20㎝ 간격으로 권을 친다. (그림 94,95)
전신좌등각(轉身左등脚)
① 체중을 왼발에 옮기고 오른발 앞부리를 약 90도가 되도록 안으로 굽힌다.
상체는 좌로 틀고, 동시에 권을 장으로 바꾼다.
위에서 좌우로 호를 그려서 옆으로 벌리고 손바닥이 앞으로 향한다. 시선 좌수. (그림 96)
② 체중을 다시 오른발에 옮기며 왼발도 오른발 안쪽에 앞부리만 댄다.
동시에 양손은 밖에서 안으로 돌려 가슴 앞에서 왼손이 밖으로 위치하여 손바닥은 모두 뒤로 향
한다. 시선은 좌측. (그림 97)
③ 양팔을 좌우로 벌려서 옆으로 들고 손바닥을 밖으로 향한다.
동시에 왼발을 들어올려 서서히 앞으로 차낸다. 시선 좌수(그림 98)
좌하세독립, 우하세독립
동작설명
제 6 조
좌하세독립(左下勢獨立)
① 왼발을 회수하여 무릎을 굽히고 우장은 구수(鉤手)로 변한다. 그후 좌장은 위를 지나 우측 아래로 호를 그려 내린다. (그림 99)
② 오른발을 서서히 무릎을 굽히고, 아래로 낮춘다. 왼 다리를 좌측으로 뻗고 좌부보가 된다. 왼손은 아래로 내려 좌측을 지나서 왼 다리 안쪽으로 찌른다. 시선은 좌수.
③ 왼발의 뒷꿈치를 축으로, 발 앞부리를 약간 밖으로 뻗치고 왼발은 굽히며 오른발 앞부리를 안으로 굽힌다.
상체는 약간 좌로 틀며 앞으로 몸을 일으킨다. 동시에 왼팔은 계속 앞으로 뻗친다. (그림 100)
④ 오른발을 서서히 들어서 독립식이 된다. 동시에 우 구수(鉤手)는 아래로 내려 장으로 변한다. 아울러 후하방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들어올린다.
오른팔을 오른 다리 위에 세우고 팔굽과 무릎이 마주 대한다. (그림 101)
우하세독립(右下勢獨立)
① 오른발을 왼발 앞에 내려 발의 앞부리만 댄다. 그후 왼발의 발바닥을 축으로 돌려 신체를 좌로 튼다. 동시에 왼손은 뒤로 들어서 구수(鉤手)가 된다. 우장은 몸을 따라 좌측으로 호를 그리고 왼 어깨 앞에 세운다. (그림 102)
②는 좌하세독립의 ②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만 다르다. (그림 103)
③은 좌하세독립의 ③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만 다르다. (그림 104)
③은 좌하세독립의 ③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가 다르다. (그림 105)
④는 좌하세독립의 ④의 해설과 동일하며 좌우가 다르다. (그림 106)
좌우천사, 해저침
동작설명
제 7 조
좌우천사(左右穿梭)
① 몸은 약간 좌로 틀면서 왼발을 앞으로 내려딛고 발 앞부리를 밖으로 벌린다. 오른발 뒷꿈치는 땅에서 떼고 반좌반식(半坐盤式)이 된다.
동시에 양손은 가슴 앞에서 공을 안은 형상이 된다. 그 후에 오른발을 왼발의 안쪽에서 발 앞부리만 땅에 댄다. (그림 107)
② 오른발을 우전방으로 내딛어 우궁보가 된다. 동시에 오른손은 얼굴 앞에서 위로 들어올리고, 장을 오른쪽 머리 앞에서 손바닥을 비스듬히 위로 한다.
왼손은 먼저 좌하방을 향하고 다시 몸 앞을 지나서 앞으로 밀쳐낸다. 코 높이에서 손바닥이 앞으로 향한다. (그림 108,109)
③ 체중을 약간 뒤로 이동하면서 오른발 앞부리를 밖으로 튼다.
체중을 다시 오른발에 옮기면서 왼발도 따라서 전진하고 오른 가슴 앞에서 공을 안은 형상이 된다. (그림 110)
④는 ②의 설명과 동일하며 좌우가 상반된다. (그림 111,112,113)
해저침(海底針)
오른발을 앞으로 반보 전진하고 왼발을 약간 앞으로 이동하여 발 앞부리만 땅에 대고 좌허보로 된다.
동시에 신체를 약간 우로 틀고 오른손은 아래로 내려 몸 앞을 지나서 후방, 상방으로 들어올린다. 다시 귀 옆에서 전방 하단으로 찔러내고 손가락이 아래로 향한다.
이와 동시에 왼손은 전방, 하방으로 호를 그리고 좌측 허리를 내린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그림 114,115)
섬통비, 전신반란추
동작설명
섬통비(閃通臂)
상체는 약간 우로 틀고 왼발을 앞으로 내딛어 좌궁보로 된다.
동시에 오른손은 몸 앞에서 위로 들어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돌린다.
오른팔은 머리 위로 올리고 엄지 손가락이 아래로 향한다.
왼손은 위로 들어서 밀치고 손바닥이 앞으로 향한다. (그림 116,117)
제 8 조
전신반란추(轉身搬란추)
① 상체를 뒤로 낮추면서 체중을 오른발에 옮긴다. 왼발의 앞부리는 안으로 굽히고 몸을 우 후방으로 돌린다.
체중을 다시 왼다리에 옮긴다. 이와 동시에 오른손은 몸을 돌림에 따라 우측, 하방으로 내려서 권이 된다. 배 앞을 지나서 좌측 옆구리로 호를 그리고 손바닥이 아래로 향한다.
좌장은 머리 앞으로 들어올리며 손바닥이 비스듬히 위로 향한다. (그림 118,119)
② 몸을 위로 틀고, 우권을 가슴 앞을 지나서 앞으로 뒤집어 빗겨 내고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왼손은 좌측 허리 옆으로 내린다. 동시에 오른발은 모아들인 후에 다시 앞으로 내딛는다. 발 앞부리는 밖으로 빗겨 딛는다. (그림 120)
③ 신체 중심을 오른발에 옮기며 왼발을 앞으로 일보 내딛는다. 왼손은 위로 들어 좌측을 지나서 앞으로 호를 그리며 낸다. 손바닥이 전방 하단으로 향한다. 동시에 우권은 오른허리로 당기면서 손바닥이 위로 향한다. (그림 121,122)
④ 왼다리를 앞으로 굽혀 좌궁보로 된다. 이와 동시에 우권은 앞으로 쳐내며 가슴 높이에서 권을 세로로 세운다. 왼손은 오른팔의 안쪽에 댄다. (그림 123)
여봉사폐, 십자수, 수세
동작설명
여봉사폐(如封似閉)
① 왼손은 오른팔 아래에서 앞으로 뻗치고 우권은 장으로 변한다. 양 손바닥이 위로 향하며 서서히 회수한다.
동시에 체중을 뒤로 낮추고 왼발의 앞부리를 들며 체중을 오른 다리에 둔다. (그림 124,125)
② 양손은 가슴 앞에서 다시 틀어서 아래로 내렸다가 전방으로 밀쳐낸다.
팔목의 높이가 어깨 높이에 이르며 손바닥이 앞으로 향한다. 왼발을 앞으로 굽혀 좌궁보가 된다. (그림 126)
십자수(十字手)
① 체중을 오른 다리에 이동하며 왼발의 앞부리는 안으로 돌린다. 몸을 우로 돌린다.
오른손은 몸을 돌리는 동작을 따라서 우측을 향하여 호를 그린다. 왼손과 함께 양팔을 옆으로 든다. 팔꿈치는 아래로 내리고 동시에 오른발 앞부리는 밖으로 튼다. 우궁보. (그림 127,128)
② 체중을 서서히 왼발에 이동하고 오른발은 좌측으로 회수하며 왼발과 개립보(開立步)가 된다. 양발의 간격을 어깨 넓이와 같게 한다.
동시에 양손은 아래를 향하고 배 앞을 지나서 위로 호를 그려서 교차한다. 앞으로 오른손이 밖, 왼손이 안쪽, 손바닥은 모두 뒤로 향한다. (그림 130)
수세(收勢)
양손을 밖으로 돌리고 손바닥은 아래로 향한다. 서서히 아래로 내려 다리 양측으로 내린다. (그림 131,13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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