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카이 지진(東海地震)은 일본 스루가 만 내에 위치한 스루가 해곡에서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해구형 지진이다. 매그니튜드 8 규모로 일어난다.
간토 지진, 도난카이 지진 등과 연동해서 일어나는 일이 많다. (동시, 혹은 2~3년 후에 일어난다) 지진의 이름은 발생 후에 붙여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주기성을 확인하고부터는 발생 전부터 도카이 지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약 100~150년을 주기로 발생하는 것이 밝혀졌다.
역사적으로 "도카이 지진"이라는 이름은 현재의 도난카이 지진을 포함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법률상으로나 언론 보도에서 "도카이 지진"을 도난카이 지진이나 난카이 지진과 별도로 다루고 있다. 지진학적으로 스루가 만에서 발생하는 도카이 지진, 아이치 현과 미에 현 앞바다에서 발생하는 도난카이 지진, 와카야마 현 쿠시모토 정과 시코쿠 앞바다에서 발생하는 난카이 지진의 셋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세 지진이 단독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도카이 지잔과 도난카이 지진이 함께 일어나거나, 세 종류의 지진이 동시에 일어나기도 한다. 또한 이와 다른 패턴의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도 많다.
- 684년(덴무 13년): 지질 조사에 의하면 난카이 지진과 동시기에 발생되었다고 생각된다.
- 887년(닌나 3년): 닌나 난카이·도카이 지진.
- 교토에서 민가와 관가의 붕괴에 의해 압사자 다수 발생. 특히 셋쓰에서의 피해가 컸다고 한다.
- 1096년(에이초 원년): 에이초 지진.
- 황국의 대극전에 피해. 도다이지의 큰 종이 떨어짐. 해일에 의해 스루가의 민가와 사찰 400여 채가 유실되었다.
- 1498년(메이오 7년): 메이오 지진. M8.4
- 기록이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도카이 지진이다.
- 1605년(게이초 10년): 게이초 지진. M7.9
- 1707년(호에이 4년): 호에이 지진. M8.4
- 도카이·도난카이·난카이 지진이 동시에 발생했다. M8.4~8.6으로 M9.0의 도호쿠 지방 태평양 해역 지진이 발생하기까지는 일본 역사상 최대의 지진이었다. 이 지진 49일 후에 후지 산이 분화하여 호에이 산이 만들어졌다. (호에이 대분화 참조) 사망 2만 여명, 가옥 파괴 6만여 호. 도사를 중심으로 큰 해일이 덥쳤다.
- 1854년(안세이 원년): 안세이 도카이 지진(안세이 대지진). M8.4
- 안세이 도카이 지진 발생 32시간 후에 안세이 난카이 지진이 발생했다. 사망 2천~3천여명, 가옥 파괴 및 소실 3만 여 호. 해일 다수 발생.
- 1944년(쇼와 19년) 12월 7일 도난카이 지진 M7.9.
- 스루가 만에서 발생하는 도카이 지진이 아닌 도난카이 지진으로, 도카이 지진의 주기로 꼽히지 않는다.
- 진원은 시마 반도 남남동쪽 약 20 km 바다의 해저이다. 오와리 지방이나 시즈오카 현 서부 지구를 중심으로, 스루가 만에서 기이 반도에 이르는 지방에 심대한 피해를 가져왔으나, 전시의 보도 통제로 인해 자세한 보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즈오카 현, 아이치 현, 미에 현 등에 큰 피해를 주었으며, 사망 및 행방 불명 1,223명, 가옥 파괴 17,559호, 가옥 유실 3,129호 등의 피해가 있었다.
- 2년 후인 1946년(쇼와 21년) 12월 21일, 쇼와 난카이 지진이 발생했다.
지구역사상 대지진 진도 10의 대지진은 올것인가?
동일본대지진의 30배에 이르는 대지진이 일어날것인가? 오마에 자키 앞바다에 진도 10의 지진이 있었는가?
지진의 이름은 발생후에 불텨지는게 일반적이고 주기성을 확인하고 발생전부터 도카이 지진이라는 이름이 흘러나오기시작했다
동일본대지진이후에 일본언론은 도쿄지방에 대지진에 대해서 떠들기 시작했고 기상청과 과학자들은 상당한 관측비용을 들어서
오마에 자키 해안의 융기와 조위대해서 말을 해야돼지만 논문과 과학자들이 알뿐
진도 1이상의 지진조차 발생하지않았다
지진 원전 노심융해 사고로 과학예산투입하고있지만 일본대지진 단층지대인
한신대지진과 나가타 지역 화산이 있는 지역에 예산을 집중해서 중점적으로 일본대지진연구를 해야되지만 동일본대지진이후에
도쿄지진이야기를 들먹거리면서 지진학자들의 이야기는 애매모호하다
도쿄이시하라 신타로의 천발반언과 더불어서 정치인들의 말은 일회일피할뿐
후쿠시마 원전과 지진보도의 특징은 그냥 원고를 받고 그대로 읽는 것만 반복할뿐
조삼모사를 반복하는 기자회견일뿐 후쿠시마 원전의 노심융해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원격조작카메라로 생중계할뿐
위기관리위기관리를 반복했을뿐
지진의 대응과 원전노심융해 그리고 도쿄의 불안증세 일본정부는 일부러 사태를 악화했단말인가?
다음번 대지진 원폭 기상기폭의 워치는 도쿄이다 이사실은 명확할걸로 예상된다
기상기폭의 신화는 매번쓰고쓰고있는 일본 동일본대지진의 30배위력이라는 도카이 지진은 일어날것인가?
2020년전후로 일어날것이고 도쿄지하원전을 필요한 지하 기지는 완전희 은폐될걸로
예상된다
첫댓글 일본침몰이라는 영화를 보면 사상최악의 대지진이라는데 30년안에 87%확률로 일어난다 의도적이라고 생각이않들수밖에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