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층 질문 다시드릴려구요.. 보조기층의 70%는 자갈이구요..30%는 스크리닝스(석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실내다짐시에는 스크리닝스로 다짐시험을 해서 그데이타를 가지고 뒷채움이나 보조기층 포설시 사용해야 되는건지요? 보조기층이나 뒷체움이나 골재포설인데...현장밀도시험을 해도 괜찮을지 의문이네요
첫댓글님 질문하신내용은 조금 틀린내용들이 있습니다. 보조기층 제조시 꼭 석분이 아니라 모래로 할수도 있습니다. 모래(석분)30% 넣는이유는 40mm.나 75mm 조재시 입도기준에 들어오지 못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짐시험시 꼭 입도기준에 맞는것을 하셔야하며, NO4(4.75MM) 통과율이 30%정도면 골재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첫댓글 님 질문하신내용은 조금 틀린내용들이 있습니다. 보조기층 제조시 꼭 석분이 아니라 모래로 할수도 있습니다. 모래(석분)30% 넣는이유는 40mm.나 75mm 조재시 입도기준에 들어오지 못하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짐시험시 꼭 입도기준에 맞는것을 하셔야하며, NO4(4.75MM) 통과율이 30%정도면 골재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보조기층 입도기준을 보면 NO4번체 통과율일 30~60%일겁니다. 제경험으론 최소한 40%이상 되어야많이 재료분리가 일어나질 않습니다.들밀도 시험시 최대치수 3배이상 직경이 되면됩니다. 보통 보조기층 최대치수 40MM이상 넘지않을겁니다. 답변이 됐는가 모르겠내요.^^
보조기층 재료는 섞어서 나온 재료에 다짐 밀도를 적용 하면 될거 같고요 중요한건 보조기층을 들밀도 시험을 하면 과연 얼마나 신빙성이 높은 결과가 도출될까요? 시험을 많이 해본사람이라면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