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에셋 투모로우 에너지 주식형 子1 Class A1
알파에셋자산운용이 운용 중에 있는 ‘알파에셋 투모로우 에너지 주식형’은 미국 월가의 투자은행 중 하나인 베어스턴스가 국내 자산운용사에게 독점적으로 전세계 대체에너지 관련 주식에 대한 투자지표를 제공하고, 알파에셋자산운용은 이를 활용해 종목선별 등 투자에 활용하는 펀드입니다. 즉, 베어스턴스와 협의해 에너지 관련 지수를 구성하고, 이에 근거해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베어스턴스는 ‘알파에셋 투모로우 에너지 주식형’을 위해 대체, 재생, 청정 에너지를 총괄하는 개념으로 전세계 미래 에너지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한 ‘베어스턴스 투모로우 에너지 인덱스’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알파에셋 투모로우 에너지 주식형’은 현재 해외 대체에너지 종목에 90%,국내 대체에너지 종목에 10% 등의 비율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베어스턴스 투모로우 에너지 인덱스’에 포함된 종목과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30여 개 종목을 대상으로 펀드의 편입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와 국내의 투자비중은 시장상황에 따라 조절이 가능합니다.
김성훈 알파에셋자산운용 AI팀장은 “해외 투모로우 에너지 산업에서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기업공개(IPO) 시 공모주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서 ‘베어스턴스의 인덱스에 포함돼 있지 않더라도 핵심기술을 보유해 국내 투모로우 에너지 관련 산업에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에도 투자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김 팀장은 특히 “인덱스를 복제한 인덱스펀드가 아닐 뿐만 아니라 해외에 위탁 운용하는 펀드상품도 아니다”라면서 “인덱스에 편입된 종목 중에서 투자대상을 선별하기 때문에 직접 운용하는 해외투자펀드상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팀장은 “지구온난화 문제 등 환경적 요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석에너지를 대신할 투모로우 에너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시대적, 환경적 요인으로 투모로우 에너지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들 종목에 집중 투자하면 기업가치상승에 따른 이익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 상품개요
가.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신탁자산의 대부분을 BearStearns Tomorrow Energy Index에 포함 되어 있는 주식 및 BearStearns Tomorrow Energy Index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식 중 “투모로우 에너지 관련 사업에 투자하는 기업의 국내/외 주식” 중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母투자신탁에 주로 투자하여 주가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을 추구합니다.
나. 최초설정일 : 2007.09.03.
다. 벤치마크 : MSCI ACWI Energy
라. 선취판매수수료 : 납입금액의 1.00%
마. 총보수 : 年 1.99%
바. 환매수수료
ü 90일 미만 : 이익금의 70%
ü 90일 이상 180일 미만 : 이익금의 30%
사. 판매사 : NH투자증권
아. 운용사 : 알파에셋자산운용
자. 순자산총액 : 152억원(2008.05.30. 현재)
2. 수익/위험 분석(2008.05.26. 마감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