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말씀 : 요한복음 18장 33~38절(표준새번역)
요18:33 빌라도가 다시 공관 안으로 들어가 예수를 불러내서 물었다. "네가 유대 사람의 왕이냐 ?"
요18:3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네가 하는 그 말은 네 생각에서 나온 말이냐 ? 그렇지 않으면 나를 두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여 준 것이냐 ?"
요18:35 빌라도가 말하였다. "내가 유대인이란 말이냐 ? 네 동족과 대제사장들이 너를 내게 넘겼다. 너는 무슨 일을 저질렀느냐 ?"
요18:36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내 나라가 세상에 속한 것이면, 내 부하들이 싸워서 나를 유대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지 않게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요18:37 빌라도가 예수께 "그러면 네가 왕이냐 ?"하고 물으니,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네가 말한 대로 나는 왕이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가 하는 말을 듣는다."
요18:38 빌라도가 예수께 "진리가 무엇이냐 ?"하고 물었다.
* 말씀묵상
(1) 오늘 나에게 다가온 말씀(한 단어, 한 구절)은 무엇입니까?
(2) 말씀을 묵상하면서 새롭게 깨닫게 된 것 또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말씀 나눔
사랑하는 빈들의 교우 여러분, 하나님은 한 해의 마지막 절기까지 저와 여러분들을 말씀 앞에 세워주셨습니다. 저와 여러분들에게 이 땅에서 살아가는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질문하게 하시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도록 말입니다. 이 세상에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 오신 예수님이 오늘도 삶 속에서 진리가 무엇인지를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저와 여러분들을 초대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과 함께 진리를 구하고 찾으며 그러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