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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바이크 미케닉 원문보기 글쓴이: mechanic(우상민)
기존 Di2에 비해 독립적으로 더욱 단순화된 9070 Di2 시리즈 |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첫번째 9070 Di2 설치 |
독립된 각각의 부품과 디지털화된 커뮤니케이션 |
듀라에이스 9070 Di2를 설치해 보자. |
듀라에이스 9070 Di2 설치를 기다리는 프레임 |
부품 설치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BB와 크랭크 부분을 가장 마지막에 설치해야 한다. 우리는 처음으로 뒤 디레일러를 장착했다. |
브레이크는 9000 시리즈를 사용한다. |
케이블 정션이 위치하게 되는 BB쉘과 뒤 디레일러의 거리에 적당한 케이블을 선택한다. |
케이블을 끼운 후 BB쉘 쪽으로 통과시켜준다. |
뒤 디레일러의 연결 부분, 케이블이 나오는 곳은 동봉된 고무마개를 사용하여,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고 케이블이 쉽게 빠지지 않도록 한다. |
배터리와 BB쉘 사이의 길이에 적당한 케이블을 선택한다. |
배터리 소켓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소켓을 고정한다. |
배터리 소켓 고정 |
스템 하단에 부착할 프론트 정션과 BB쉘 간의 거리에 적당한 케이블을 선택한다. |
탑튜브 내부에 들어가는 케이블은 라이딩 중 흔들리며 튜브 벽에 부딪혀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을 막기 위해 케이블을 고정할 홀더를 끼워보자. 먼저 위 부분에 홀더를 하나 끼워서 아래로 케이블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
케이블 고정 홀더는 쉽게 끼울 수 있는 이와같은 모양이다. |
케이블을 아래쪽으로 잡아당겨 고정 홀더를 10cm 정도 간격으로 끼운다. |
대략 5개 정도를 끼우면 케이블 하단은 정리될 수 있다. |
케이블을 위로 당겨서 위 부분에도 적당량의 고정 홀더를 끼운다. |
프론트 정션과 라우팅 홀과의 거리를 확인하면서 끼우고, 잘못 끼웠을 때는 쉽게 분리할 수 있다. |
고정 홀더와 함께 라우팅 홀로 케이블을 삽입한다. |
앞 디레일러의 케이블을 끼운다. 케이블 루트에 고정할 수 있는 홀더들이 있어서 디레일러 작동에 케이블이 방해되지 않도록 해준다. |
앞 디레일러를 약간 위쪽으로 고정하여 크랭크를 끼울 때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
케이블 정션에 배터리, 컨트롤레버, 앞 디레일러, 뒤 디레일의 케이블을 끼운다. |
끼우는 위치는 중요하지 않으며, 설치가 편리한 곳에 끼우기만 하면 된다. |
케이블 정션과 함께 케이블을 BB쉘 위쪽으로 올려서 넣어준다. |
BB를 장착한다. 이때 내부의 케이블들이 BB에 찝히지 않도록 조심하자. |
프론트 정션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
프론트 정션은 스템 하단에 위치시킬 것이다. |
컨트롤 레버를 장착한다. |
컨트롤 레버에는 3개의 케이블 연결 부분이 있는데, 가장 위에 케이블을 연결한다. 다른 2개는 이튜브(E-Tube) 프로그램 연결과 시프트 스위치 연결에 활용할 수 있다. |
프론트 정션을 고정한다. |
프론트 정션 중에는 5개의 케이블을 끼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TT용 자전거처럼 시프트 스위치의 위치를 다양하게 장착하는데 도움이 된다. |
크랭크를 끼운다. |
브레이크 케이블을 연결한다. 9000 시리즈 레버와 달리 9070 레버는 브레이크 케이블을 덮는 커버가 없이 노출되어 있다. |
체인을 연결한다. 11단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진 9000 시리즈의 체인은 앞뒤 구분이 없는 제품으로 출시되었고, 기존 체인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자. |
앞 디레일러를 체인링과의 간격에 맞게 고정한다. |
Di2의 앞 디레일러는 수평 조절 나사, 그리고 H/L 조절 나사만 맞추어주면 세팅이 완료된다. |
뒤 디레일러도 H/L 조절 나사를 맞추어준다. |
프론트 정션 하단의 버튼을 2초 동안 누르면 주황색불이 켜지며 컨트롤 레버로 미세 조절이 가능해진다. |
미세 조절은 오른쪽 컨트롤 레버의 버튼을 눌러서 세팅할 수 있다. 한번 누를 때마다 뒤 디레일러의 위치가 조금씩 변경되며, 완전히 세팅한 후에는 프론트 정션의 버튼을 다시 눌러 일반 동작 상태로 바꾸면 된다. |
세팅이 완료된 듀라에이스 9070 Di2 전동 변속인 Di2는 뒤 디레일러의 세팅만 정확하게 맞으면 앞 디레일러의 세팅이 자동으로 맞기 때문에 세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
마지막으로 바테잎만 감으면 라이딩 준비가 끝난다. |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꾸준한 발전 |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컨트롤레버에 연결 케이블을 끼운다. |
이 케이블은 컴퓨터에 연결되며 이튜브(E-Tube) 프로그램으로 구동되어진다. |
E-Tube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장치들을 하나씩 인식하며 화면에 표시한다. |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하나씩 펌웨어를 업데이트해 간다. 노란색 부분이 초록색으로 바뀌면 펌웨어가 새롭게 업데이트 된 것이다. |
E-Tube 프로그램에 새롭게 생성된 메뉴는 다단변속 방법과 변속 스피드 설정에 관한 것이다. 이 기능을 통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연속으로 변속을 할 것인지, 그 속도와 한번에 몇 단까지 연속 변속을 지원할 것인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다단변속 속도 조절 |
다단 변속 단수 한계 설정 No limit :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 변속 진행 2gear :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2단 변속 후 정지 3gear :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3단 변속 후 정지 |
각 버튼의 기능 설정도 가능하다. |
E-Tube 프로그램은 기존 울테그라 Di2에서도 적용되어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
시트포스트 삽입용 배터리 출시 |
새롭게 출시된 시트포스트 삽입용 배터리 프로(PRO)에서 출시되는 Di2용 시트포스트는 내부에 배터리 고정 마운트가 있으며, 일반 시트포스트는 고정할 수 있는 브라켓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
시트포스트용 배터리는 케이블이 직접 연결된다. |
시트포스트에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프론트 정션 옆에 충전을 위한 연결부분이 있다. |
이곳에 연결하여 전용 아답터로 배터리 충전을 할 수 있다. 기존의 착탈식 배터리는 이 충전 방식을 지원하지 않는다. |
오는 12월 7일~9일, 서울바이크쇼에서 직접 체험하자. |
11단과 완전한 디지털로 새롭게 태어난 듀라에이스 9070 Di2를 만날 준비가 되었는가? 오는 12월 7일부터 열리는 서울바이크쇼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첫댓글 아~넘복잡하네요
한번 해보시면 너무나 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