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EBS 60분 부모(행복한 육아 편)
저: EBS 60분 부모 제작팀
출:경향 미디어
독:2013년 6월 30일
․ 초등학생 1주일 용돈
1,2,3학년= 각 학년 x 2000원, 저학년의 경우 봉투 분류법으로 저축, 투자, 소비, 기부 4가지 봉투로 항복을 나누어 돈을 관리하도록 지도한다.
4,5,6학년+ 각 학년 X 1500원
책 읽기
정해진 시간에 책을 읽어줘라
짬짬이 책을 읽어줘라
어린이 도서관과 친해져라
질문을 주고받으며 책을 읽어줘라
읽은 책은 간단히 정리하라
손지 자주 닿는 곳에 책을 둬라.
․ADHD 의 구체적 증상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장시간 집중하지 못한다.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과잉 행동을 한다
-조바심을 낸나
-하고 있던 생각을 잘 잊어버린다
-신중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
-대화할 때 차례를 지키지 않고 말한다.
-일을 순서 없이 뒤죽박죽으로 한다.
-쉽게 산만해지고 부주의하다.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 ADHD 아이 키우는 해법
-쉬운 과제를 내어준다
-쉬운 과제를 성공했을 때 칭찬한다.
-과제의 난이도는 많이 올리지 않는다
-지시는 하나씩 한다
-에너지를 발산할 시간을 충분히 준다
-참을 수 있는 시간과 학습 법위를 제시한다.
-시각적 주의력을 키우기 위해 산만한 자극은 단계적으로 노출한다.
-청각적 주의력을 키우기 위해 특정 단어를 들었을 때 박수를 치게 한다.
-내재된 울분을 풀어 주는 게 중요하다.
․훈육 방법 중 하나, 기잡기
떼를 쓸 때 아이를 마주 보고 꼭 끌어안아 준다. 빨리 진정하게끔 되고 엄마도 진정하게 된다. 아이가 진정되면 칭한 해준다. “네가 스스로 너의 마음을 통제했구나.” 하게 되면 아이의 행동이 줄어든다.
․훈육 금기 사항
-인지 발달이 부족한 36개월 이하의 영아는 훈육 금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똑같은 방법으로 응징하지 말 것.엄마를 때렸다고 똑같이 때려주면 다음에도 그 행동을 되풀이한다.
․ 아빠 육아에 대한 7가지 엄마의 노하우
-남편의 무관심을 탓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한다.
-남편이 양육에 관심을 보이면 평가 대신 인정을 해준다
-아이에 대한 정보와 고민을 늘 남편과 공유한다.
-남편이 잘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부탁한다.
-잔소리나 지시하듯이 말하지 않는다
-가르치려 하지 말고 남편이 물으면 답해준다
-늘 함께 상의하고 결정하여 행동한다.
․정리-하루 한 가지씩, 하루 10분씩 조금씩 정리하면 그게 습관이 된다.
․아인슈타인은 “천재는 혼란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다. 한 가지 실험실가 가장 소중한 과학 장비를 보여 달라고 하자 만년필과 휴지통을 가리켰다. 생각날 때만다 무엇인가를 기록하고 필요 없어지면 휴지통에 버리는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곤 했다.
․아이의 잠자는 힘을 키우는 법
- 잠자기 2시간 전에 목욕을 시킨다.
- 적당히 배를 채운다
-낮잠을 많이 재우지 않는다
-아침 시간에 산책을 시킨다.
․두뇌 음식, 5총사
달걀-노른자에 콜린과 레시틴이 기억력과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 아침에 먹으면 더욱 좋다.고등어- 오메가 3 지방이 풍부. 세포막을 형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이런 성분이 함유돤 식품을 먹지 않으면 세포박이 형성되지 않는다.
콩- 콩은 발효시키면 뇌 발달에 필요한 글루타민 신이 생성된다. 된장, 고추장, 청국자으 간장
호두- 씹을 때 턱운동이 되기 때문에 뇌 자극으로 신경 전달 물질이 늘어난다. 철분이나 아연 같은 성분이 많아 두뇌 영양에 도움을 준다 견과류는 숙면을 돕는 멜라토닌이 있어 건강한 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지방의 산화를 막아 뇌에 좋은 지방을 유지하게 한다.
블루베리-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신화 물질이 들어 있어 뇌 속의 활성 산소를 없애고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역할응 한다. 세포에 찌꺼기를 유발하는 동맥 경화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딸기, 복분자, 체리도 항산화 물질이 많다.
․우뇌 아이 훈련법
-끈기를 키운다
-열정에 공감한다.
-리더십을 키운다
-운동을 시킨다.
․좌뇌형 아이 훈련법
-생각하고 말하게 한다.
-도박또박 읽게 한다. -소리 내어 읽게 하면 언어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수리력을 키운다.
-추리력을 키운다.(방정식 같은 것)
․이 자전거는 형 것, 이 인라인스케이트는 동생 것, 공은 둘이 가지고 노는 것, 미리 허락 받는다면 각자의 것을 빌려 줄 수 있어라고 가르친다.
․징징거리는 아이- 겨울에 샌들을 시고 가려하면 “그래, 엄마가 네 부츠를 가지고 나갈게. 추우면 얘기해.”하고 나가서 추우면 부츠를 원할 대 “그래 춥지? 같이 신자.”하며 부츠를 내민다.
․ 모성 회복 프로젝트
-어린 시절 돌아보기 및 자기 치유하기
- 친정어머니의 시대적 상황 이해하기
- 부정적 대물림 끊기
-긍정 유산 만들기 1
-긍정 유산 만들기 2
․내성 아이 키우는 엄마 태도
“안할 거야?” 대신 “어떤 것 골라야 할지 고민 중이구나.” 라고 아이 마음이나 행동을 그래도 읽저줘야 위축되지 않는다. “내가 도와줄까?” 보다 “내가 무엇을 도와줄까”가 개방형 질문이다. 내성적 아이랑 대화할 때는 활기차고 탄력적 대화를 하는 게 좋다.
․과거에는 빠른 성장을 요구하는 시대라 권위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이 유리했다. 요즘 질적 성장을 요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
요로 하는 시대에는 좀 더 부드럽고 섬세한 리더십이 필요한다. 이런 리더십을 가진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내향적 사람들이다. 내향 사람들은 많이 들으며 경청한다. 생각이 많아 사색적이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주장이나 의견을 섣불리 말하기 전에 항상 이것으 뒷받침할 사실이나 근거를 찾는다. 그리고 오fot동안 깊은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집 안에서는 활달하지만 집 밖에만 나가면 얼음이 되는 아이는 다른 친구나 이모 집에 놀러가서 낯선 환경에 접해 보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경험을 해보면 낯선 환경에서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일정한 학습량을 유지한 경우
-습관형:어려서부터 혼자 공부하는 습관이 든 경우
-흥미형:공부 과정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
-통제형: 부모나 학원의 통제를 받아 학습략을 유지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