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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날다 여행영어 전문강의
★ 세계 공통 에티켓
1. 식사 매너
- 좌빵우물! 왼쪽의 빵과 오른쪽의 물잔이 자신의 것이라는 듯으로 빵은 왼손으로 들고 찍어먹기 쉽게 왼쪽에 두는 것이고 물은 오른쪽에 둡니다.
- 빵은 부스러기가 떨어지므로 왼쪽의 작은 접시로 가져와 손으로 떼어 먹습니다 빵을 나이프로 자르는 것은 매너에 어긋납니다.
- 포크와 나이프가 여러 개 배치되어 있다면 무조건 바깥쪽부터 사용하면 됩니다.
- 에피타이저 → 샐러드 → 스프 → 메인디시용 순으로 놓여있습니다.
- 식사 중에 자리를 비울 때는 냅킨을 반으로 접어 의자에 놓아야 합니다.
- 식사 중에는 포크와 나이프를 양쪽 ( 8시 20분 방향 )에 놓고, 식사가 끝나면 나이프의 칼날은 안쪽으로 향하게 해서 접시 중앙의 오른편 (4시 20분 방향)에 놓습니다.
- 포도주를 마실 때는 포도주의 온도가 금방 오르지 않도록 잔의 목 밑부분을 잡고 마셔야 포도주가 제 맛을 잃지 않습니다.
- 요리가 제공되면 냅킨은 무릎 위에 가지런히 펼쳐놓고, 자리를 뜰 때는 냅킨을 의자 위에 둡니다.
- 식사 도중 포크나 나이프를 떨어뜨렸다면, 직접 줍지 말고 웨이터를 부르세요. 이 때 가볍게 손을 들어 웨이터에게 눈짓하면 됩니다.
- 유럽은 물에 석회성분이 많아서 우리나라처럼 수돗물을 끓여서 먹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식당에서는 물을 따로 제공하지 않고 미네랄 워터를 판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호텔 레스토랑에서 아침식사 시 나오는 과일, 빵 등의 음식을 싸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현지인이 보기에 매우 무례한 행동입니다.
2. 팁 매너
* 글씨가 잘 안보이실 경우, 페이지 하단에서 파일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공통 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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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기본 에티켓
1. 여행
◎ 공항
- 공항 내에서는 흡연 구역에서만 흡연합니다.
- 입국 및 출국 심사대에서 지정된 대기선을 넘어서 무질서하게 서 있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의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공항에서 짐을 찾을 때 무리하게 선을 넘거나 짐을 찾는 것을 삼가합니다.
◎ 기내
- 항공사 승무원에게 매너있게 대합니다.
- 좌석에 앉아 있을 때 발을 앞 좌석의 팔걸이에 올려놓지 않습니다.
- 옆자리가 비었을 때 양해를 구하지 않고 자리를 차지하거나 눕지 않습니다.
- 등받이를 뒤로 젖힐 때 사전에 뒷사람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내식이 나올 때는 등받이를 정위치에 놓아야 뒷사람이 테이블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 기내에서 다른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로 음주를 과하게 하지 않습니다.
- 아이가 비행기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시끄럽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화장실은 녹색의 비어 있음(Vacant)과 빨간색의 사용중(Occupied)이라는 표시등이 있으므로 마구 노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실문 바로 앞에 서있지 말아야 합니다.
- 다른 사람과 부딪쳤을 때,“죄송합니다”또는“실례합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 기내식은 깔끔하게 먹은 후 식사 회수 시 승무원에게 전달합니다.
- 착륙 후 비행기가 멈추기 전에 먼저 일어서서 가방을 꺼내지 않습니다.
- 기내에 비치된 물품을 가지고 내리지 않습니다.
◎ 호텔
- 지정 장소 이외의 금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옆 객실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시끄러운 소음을 내지 않습니다.
- 아이들이 호텔 로비 및 복도를 뛰어다니도록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 복도 및 로비 등 객실 밖에서 대화할 때,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엘리베이터가 만원일 경우 무리하게 타려고 하지 않습니다.
- 객실 안에 있는 객실용 슬리퍼를 신고 객실 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 속옷 또는 잠옷을 입고 객실 밖으로 돌아다니지 않습니다.
- 객실에 비치되어 있는 물품을 가지고 나가지 않습니다.
- 호텔 직원에게 매너있게 대합니다.
- 체크인/체크아웃 시간을 준수합니다. 체크아웃 시간을 어길 시에는 추가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미니바/냉장고에 비치된 식음료는 유료일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주의하세요.
- 객실 내에서 컵라면 등 냄새가 나는 음식물 섭취를 삼가합니다.
◎ 관광지
- 입장 시 새치기 하지 않습니다.
- 관광지에서 침을 뱉거나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유적지에 낙서를 하지 않습니다.
- 관광지에서 현지 사람들이나 안내원에게 무례하게 대하지 않습니다.
- 이동 통로에서 장시간 서 있어 다른 사람들의 이동에 불편을 주지 않습니다.
- 사진 촬영이 금지된 장소에서 촬영하지 않습니다.
- 관광지 및 전시관 출입 시 허용되지 않는 복장을 하지 않습니다.
- 박물관 및 미술관 관람 시 고성방가를 삼가고, 전시품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 쇼핑
- 계산시 새치기 하지 않습니다.
- 피팅룸의 문을 노크 없이 열지 않습니다.
- 상점 직원에게 무례하지 대하지 않습니다.
- 정찰제 상점에서 값을 깎아달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 화장실
- 화장실은 금연 구역이므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화장실 입구에서 한 줄로 서서 차례를 기다립니다.
- 화장실에서 휴지통 이외(바닥, 변기, 벽면 등)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습니다.
- 화장실 문을 계속 노크하지 않습니다.
- 화장실 벽에 낙서하지 않습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욕실에서 샤워를 할 때에는 욕조의 커튼을 안쪽으로 넣고 해야 합니다.
- 유럽 호텔의 화장실 배수구는 샤워부스 안에만 있기 때문에 화장실 밖으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만약 화장실 밖에 물이 샐 경우 카펫을 변상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세계 각국들의 화장실은 대부분 유료이므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교통수단
◎ 대중교통
- 차 안에서 일행과 대화할 때, 다른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의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다른 승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냄새가 나는 음식을 꺼내 먹지 않습니다.
- 휴대전화 이용은 되도록 삼가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작은 목소리로 통화합니다.
- 차 안에서 신발을 벗지 않습니다.
- 차 안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습니다.
- 가방이나 짐을 빈 옆자리에 놓지 않습니다.
- 승객이 먼저 내리고 나중에 승차합니다.
◎ 승차
- 일반적으로 승용차의 상석은 조수석 뒷자리입니다.
- 차주가 직접 운전하는 자동차에 탑승하는 경우 조수석에 타는 것이 예의입니다.
- 운전자가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다 하더라도 동승자는 그런 대접받기를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 남녀가 택시에 동승하는 경우 남성이 차 문을 먼저 열고 탑승한 뒤 여성이 조수석 뒷자리에 탑승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보
- 마주 오는 사람과 부딪히면 사과합니다.
- 거리에서 다수가 무리지어 걷지 않습니다.
- 걸으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남녀가 길을 함께 걸을 때는 남자는 차도 쪽으로 걷습니다.
- 길거리에서 휠체어나 목발 사용자를 만난다면 먼저 갈 수 있도록 비켜줍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미국에서 택시 이용 시 조수석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 일본의 택시는 자동문이므로 직접 닫거나 열려고 하지 않습니다.
3. 인사와 소개
◎ 인사
- 모르는 사이라고 해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건네고 얼굴에 웃음을 띠는 것은 외국에서는 당연한 에티켓입니다. 이제부터 외국인을 만나면 웃으면서 인사해보세요.
◎ 악수
- 악수는 오른손으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상대가 악수를 청할 때 남성은 반드시 일어서야 하지만 여성은 앉은 채로 악수를 받아도 괜찮습니다.
- 남성은 악수할 때 장갑을 벗는 것이 예의지만 여성은 실외에서 악수를 하는 경우 반드시 장갑을 벗지 않아도 됩니다.
- 악수를 하면서 가벼운 인사말도 함께 합니다.
- 연소자가 연장자에게 소개되었을 경우 먼저 악수를 청해서는 안 됩니다.
- 외국인 부부를 소개받은 경우 동성 간에는 악수를 하고 이성 간에는 간단한 목례로 대신합니다.
◎ 명함 수수
* 명함 건네는 방법
-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건넵니다.
- 상대를 기다리게 하고 명함을 찾는 것은 매너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 명함은 선 자세로 교환합니다.
- 자기의 성명이 상대방 쪽에서 바르게 보이도록 줍니다.
- 가볍게 목례(15도)하면서 가슴 높이 선에서 건넵니다.
* 명함 받는 방법
- 명함은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으로 받습니다.
- 명함은 두손으로 잡고 봅니다.
- 자신의 명함이 없으면 양해를 구합니다.
- 명함을 받자마자 호주머니에 넣으면 실례가 됩니다.
- 상대가 여러 명일 경우, 한 사람씩 명함을 건네고 받습니다.
- 회의석상에서 명함을 받으면 책상 위 오른쪽에 놓습니다.
◎ 소개시 주의사항
- 상대의 이름과 직함을 정확히 말합니다.
- 소개를 받은 후 종교, 정치, 신체 등과 관련된 내용은 초면인 사람과는 피해야 합니다.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는 문화, 예술, 여행, 스포츠 등입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꼭 정해진 것 아니지만 보통 상대방의 왼쪽 뺨에 키스를 하고 그 다음 오른쪽 뺨에 키스를 합니다.
- 외국인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본인을 소개 할 때는 직급이나 지위는 빼고 이름만 말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악수는 서양식 인사법이기 때문에 허리나 고개를 숙이기 보다 상체를 꼿꼿이 하고 대등하게 악수를 하는 것이 맞는 인사법입니다.
4. 공연관람
◎ 공연장 입장
- 공연을 감상할 능력이 없는 어린이(보통 6세 이하)는 동반 하지 않는 게 기본 예의입니다.
- 다른 사람이 앉아 있는 자리를 통과해야 할 때에는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 남녀 동반 관람인 경우, 남성이 앞장서서 지정 좌석까지 여성을 에스코트합니다.
◎ 공연중
- 모르는 사이라고 해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건네고 얼굴에 웃음을 띠는 것은 외국에서는 당연한 에티켓입니다. 이제부터 외국인을 만나면 웃으면서 인사해보세요.
◎ 공연 종료 후
- 모르는 사이라고 해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건네고 얼굴에 웃음을 띠는 것은 외국에서는 당연한 에티켓입니다. 이제부터 외국인을 만나면 웃으면서 인사해보세요.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오페라, 연극, 발레는 막이 내린 후
- 성악은 일반적으로 3곡마다
- 기악곡은 마지막 악장 후에
- 판소리, 마당놀이는 아무 때나
- 예외적으로 오페라 아리아나 발레의 독무가 끝났을 때
5. 식사
◎ 테이블 매너
- 테이블 착석 시 오른쪽이 상석이며 남성보다 여성을 우대합니다.
- 식사 중 자리를 뜨는 것은 가급적 삼가해야 합니다.
- 핸드백이나 가방은 테이블 위가 아닌 의자의 뒤 쪽, 즉 자신의 등 뒤에 놓습니다.
- 원탁 상차림에서 ‘좌빵 우물(왼쪽의 빵, 오른쪽의 물잔)’이 자신을 위한 것이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합니다.
* 나이프와 포크사용
- 식탁에 놓여 있는 나이프와 포크는 바깥쪽에 놓여 있는 것부터 사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나이프와 포크는 3개씩이며, 더 많이 필요한 경우는 음식에 따라 나오게 됩니다.
- 서양식으로 식사할 때 빵에 칼을 대지 않고 손으로 뜯어 먹는 것이 매너입니다.
- 생선용 나이프는 보통 은제이며, 고기용과 구별하기 위해 날과 자루 부분에 꽃 모양 등의 그림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 냅킨 사용
- 냅킨을 펼 때는 무릎 위에 반으로 접어, 접힌 부분이 자기 쪽을 향하게 합니다.
- 냅킨은 식사 도중 무릎 위에 올려놓고 입을 닦거나 손가락에 묻은 소스를 닦기 위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냅킨을 양복 단추에 걸거나 목에 거는 것은 점잖지 않습니다.
- 여성의 경우, 냅킨에 립스틱 자국이 묻지 않도록 주의합니다.냅킨을 접시 옆에 두고 식사를 하는 것은 매너가 아닙니다.
- 식사가 끝난 다음에는 나이프나 포크를 접시의 중앙에서 좌측으로 뉘어서 가지런히 놓아둡니다.
◎ 식사 중 에티켓
- 금연식당 또는 식당 내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다른 손님에게 불쾌감을 줄 정도의 큰 목소리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뷔페 식당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고 단순히 손만 뻗어서 음식을 가지고 가지 않습니다.
- 식당 직원에게 무례한 태도로 서비스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식사 중 음식 먹는 소리를 크게 내지 않습니다.
- 입안 가득히 음식을 채운 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뷔페 식당에서 음식을 밖으로 싸가지 않습니다.
- 식당 외부에서 가져온 음식과 주류를 식당에서 먹지 않습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식사 중에 떨어뜨린 식기는 다시 사용하지 않으며 웨이터를 불러서 정리를 부탁합니다.
- 식사 중 자리를 뜰 경우 포크와 나이프는 팔(八)자로 걸쳐놓거나 냅킨을 적당히 접어서 식탁의 오른쪽에 올려놓고 나갑니다.
6. 기타
◎ 사진 촬영 에티켓
- 사진 촬영 금지구역에서 셔터를 누르지 않는 건 기본입니다.
- 현지인들을 촬영할 때는 그들의 관습과 정서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슬람 국가에서는 모르는 여성과 사진을 같이 찍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팁 문화
- 팁 문화는 국가별로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레스토랑의 경우 보통 계산서의 15%정도를 종업원에게 팁으로 지불합니다.(와인을 별도로 주문할 경우 와인을 서빙하는 와인캡틴에게도 와인값의 15~20% 정도를 지불합니다.)
-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동양권에서는 레스토랑이나 호텔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만 팁을 줍니다.
- 영국의 경우 일반 택시인‘블랙캡(Black Cab)’을 이용할 때는 미터 요금에 1~2파운드 정도 추가해 주면 되지만 콜택시를 이용할 때는 사전에 협상한 요금만 주면 됩니다.
- 호텔에서 도어맨이나 벨맨이 택시를 불러주거나 짐을 운반해 주었을 때 가방 하나당 1달러 정도 지불합니다.
- 프런트에서 특별한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는 5달러, 방 청소를 해주는 룸메이드를 위해 하루 1~2달러를 놓아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 팁은 동전이 아닌 지폐로 지불하는 것이 예의이며, 돈이 보이지 않게 손바닥 아래로 해서 건네도록 합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TIP
- 청구서에 봉사료가 포함돼 있을 경우에는 따로 주지 않아도 되고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계산서의 팁을 적는 난에 주고 싶은 액수를 적고 포함한 총액만큼 결제합니다.
- 택시는 일반적으로 팁이 필요 없으나 기사가 짐을 실어주었을 경우 약간의 팁을 줍니다.(거스름돈을 안 받지 않는 것으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출처 : 지구촌스마트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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