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새로운 COMPASS 주기에 4가지 상태 추가
요시코 야마다 IAEA 안전보호국
2022년 11월 COMPASS 국가를 위한 첫 번째 전문 세미나의 일환으로 조직된 Zwentendorf 원자력 발전소(NPP) 방문. 오스트리아 NPP는 가동된 적이 없으며 훈련 및 기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방글라데시, 볼리비아, 카메룬, 가나는 핵물질 회계 및 통제 국가 시스템(SSAC)과 안전 조치 이행을 담당하는 주 및 지역 당국(SRA)을 위한 IAEA 종합 역량 구축 이니셔티브의 다음 주기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COMPASS 라고 알려진 이 계획에는 주정부와 협력하여 SSAC 및 SRA의 효율성을 강화하도록 돕는 것이 포함됩니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 IAEA 사무총장은 “COMPASS를 통해 보호조치 지원을 받게 될 다음 국가 그룹을 환영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국가와 IAEA 간의 협력은 안전조치 이행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COMPASS의 파일럿 단계에서 얻은 결과와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 새로운 국가 그룹과 긴밀히 협력하여 보호 의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지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안전 조치를 통해 IAEA는 국가가 핵 물질 및 기술을 평화적 목적으로만 사용하겠다는 국제 법적 약속을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사무총장이 2020년 9월에 시작한 COMPASS는 국가의 필요에 맞는 포괄적인 보호 조치 지원을 제공합니다. 초기 시범 단계 동안 7개 국가는 봉사 활동 분야에서 IAEA와 COMPASS의 이행 파트너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법률 및 규제 체계; 훈련; 정보 기술; 획득; 및 관련 전문 지식. IAEA는 2023년 3월 시범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새로운 COMPASS 국가의 개별 요구 사항 은 2024년 1월에 시작되는 새로운 구현 단계 시작 시 IAEA 안전조치 및 SSAC 자문 서비스(ISSAS) 임무를 통해 평가됩니다. 그런 다음 COMPASS 활동은 국가와 국가 간에 협력하여 수행됩니다. IAEA는 개별 IAEA 회원국 및 회원국 지원 프로그램의 현물 및/또는 재정 지원을 제공합니다.
가나 원자력 규제청 국장인 Nii Kwashie Allotey는 “COMPASS의 다음 단계에 가나가 참여하도록 선택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나는 국제 핵 검증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IAEA와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COMPASS의 일원이 되면 가나가 기관 보호 조치의 최적 구현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IAEA와의 포괄적인 보호 조치 협정 에 따라 182개 국가는 SSAC를 설립하고 유지할 의무가 있습니다. 국가 내 핵물질의 위치, 사용 및 양을 IAEA에 신고하는 국가 메커니즘인 SSAC는 IAEA-국가 협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강력한 SSAC의 필요성은 국가가 핵연료 주기 또는 관련 법률 개발에서 중추적인 시기에 있을 때 특히 분명해집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원자력 시설의 계획 및 건설, 소량 의정서 개정안 동의 , 추가 의정서 발효 등이 포함되며 , 각 의정서에는 국가에 대한 새로운 보고 의무가 수반됩니다.
말레이시아 원자력부 원자력 설치 부문 부국장인 Nurul Hafiza binti Mohamed Aliasrudin은 "COMPASS 이니셔티브는 말레이시아의 판도를 바꾸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COMPASS 시범 단계에 참여한 7개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Nurul Hafiza binti Mohamed Aliasrudin은 "2년 만에 COMPASS는 보호 규정을 검토하고, 기술 지침 및 라이센스 조건을 개발하고, 국가 보호 당국 내 교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IAEA는 국가에 일련의 안전조치 지원을 제공합니다. COMPASS 외에도 국가는 ISSAS 임무를 포함한 지원을 요청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가, 지역 및 지역 간 교육 제공; e-러닝 모듈; 그리고 보호 훈련 프로그램.
국가를 위한 IAEA 보호 조치 지원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