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7월 25일 해양뉴스 브리핑 #
* 이번 주 금요일(7/28)부터 주말까지 서울 출장이라, 7/28 신문브리핑과 해양뉴스브리핑은 휴간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땅도 메마르면 쩍쩍 갈라지듯, 사람도 감사할 줄 모르면 쉽게 메마르게 된다. 감사로 마음의 밭을 촉촉이 적셔라. 감사의 열매가 맺히리라"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물류 >>
1. 한중카페리협회와 한국예선업협동조합은 24일 서울 여의도 예선조합 사무실에서 '해운예선업계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
- 두 단체는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인천 평택 군산에 기항하고 있는 16개 한중카페리노선의 예선료를 10% 감면하는 한편 추후 한중 양국의 정세변화를 고려해 감면 기간을 연장하는 데 합의했으며, 협약 체결로 인천과 중국을 오가는 10개 카페리선사들은 총 1억6천만원 정도의 예선료를 절감할 수 있게 됨
(코리아쉬핑가제트)
2. 멕시코에서 북미행으로 수출되는 자동차 일부가 해상수송으로 이동하고 있음
- 수출 증가에 철도 수송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며, 멕시코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선에게는 순풍이 될 것으로 보임
(쉬핑뉴스넷)
3. 승무원이 한 명도 타지 않은 채 화물을 실어나르는 자율운항 전기선박이 내년 하반기에 등장할 전망임
- 24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노르웨이 농업회사인 야라인터내셔널은 유도시스템 개발업체 콩스베르크와 공동으로 자율운항 전기선박 야라비르켈란트호를 내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이며, 약 100개의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이 선박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레이더, 카메라, 센서 등의 기술을 활용해 단 한 명의 승무원도 없이 운항할 수 있음
- 선박 한 척의 가격은 2500만달러(약 279억원)로 같은 규모 일반 선박의 세 배에 달하지만, 연료비 인건비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선박 운용 비용은 일반 선박의 10% 수준에 불과함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 해운 운임지수 >>
*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내용)
- 건화물선 운임지수 일일통계(2017년 7월 21일 기준) => BDI : 977 / BCI : 1,154 / BPI : 1,258 / BSI : 812
-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2017년 7월 19일 기준) : 547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한국 조선업의 선박 수주선가가 오르고 있음
- 단순한 선가 인덱스의 상승이 아닌 수주계약 체결 선가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 세컨티어 조선업체인 STX조선해양마저 MR탱커의 수주선가를 선가 인덱스보다 5% 이상 높여 계약했다는 점에서 지금의 선가 상승은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EBN물류&조선)
2. 23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2380만DWT(321척) 규모의 선박이 발주됨
- 이는 전년 동기(1770만DWT, 224척) 대비 DWT 기준 25.6% 증가한 것이며 지난해 연간발주량(3060만DWT, 321척)의 77.8% 수준임
- 선종별로는 유조선이 1550만DWT(127척) 발주되며 전체 발주량의 65.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0만DWT(51척)에 그쳤던 전년 동기 대비 5배 가까이 급증했을 뿐 아니라 이미 지난해 연간발주량(1110만DWT, 179척)을 넘어선 수준임
- LNG선의 경우 올해 상반기 16척(120만DWT)를 기록하며 지난해 연간발주량(70만DWT, 8척)을 넘어섰으나 LPG선은 8척(30만DWT)으로 부진한 모습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특히 컨테이너선 시장의 경우 발주량이 17척(50만DWT)에 불과해 사상 최악이라고 불렸던 지난해 상반기(36척, 100만DWT) 발주량에도 크게 못미치고 있음
(EBN물류&조선)
<< LNG 및 친환경에너지 >>
1. 일본 가와사키 중공업은 현재 개발 중인 액화수소 운반선에 대한 실증 선박 건조를 오는 2019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힘
-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액화수소 운반선 실증 선박 건조는 고베공장(고베시 소재)에서 담당하게 되며, 선박에는 액화수소 탱크가 탑재되고, 극저온에 견딜 수 있는 탱크는 내년부터 하리마 공장에서 제작할 예정임
- 선체는 길이 약 120m, 폭 20m로 건조될 전망이며, 더불어 가와사키 중공업은 2030년의 상업적 사용 개시 시에는 대중교통에 적합한 16만㎥의 대형 선박도 건조할 계획임
(한국가스신문)
<< 해양 금융 >>
특이내용 없음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761호 : 오탁방지막 효과 증대방안 연구 용역 입찰공고(긴급)
가. 계약방법 : 제한경쟁
나. 입찰방법 : 제한(총액)협상에의한계약
다. 입찰(개찰)일시 : 2017/08/14 15:00
라. 납품기한 : 착수일로부터 12개월
마. 용역예정금액 : 250,000,000원 (* 부가세포함)
바. 입찰건명 : 오탁방지막 효과 증대방안 연구
사. 입 찰 방 식 : 전자입찰
아. 전자입찰서접수개시일자 : 2017/08/09 10:00
자. 전자입찰서마감일시 : 2017/08/14 14:00
차. 제안서제출마감일시(직접제출) : 2017/08/14 15:00
카. 공동계약 : 가능(공동이행 또는 분담이행)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7-762호 : [입찰] (긴급사전규격공고)해양수산 통계 고도화를 위한 산업특수분류(코드) 제정 연구
가. 사업명 : 해양수산 통계 고도화를 위한 산업특수분류(코드) 제정 연구
나. 발주기관 : 해양수산부
다. 실수요기관 : 해양수산부
라. 배정예산액 : 30백만원(부가세 포함)
마.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4개월
바. 의견등록마감일시 : ’17. 7. 27.(목) 23:59
사. 담당자(전화번호) : 해양수산부 정보화담당관 양성환 주무관(044-200-5179)
아. 제안요청서 및 과업지시서 : 붙임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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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내용 없음
= 종합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기업 임영혁경영연구소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