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부터 연말까지, 화려한 별똥별 쇼와 더불어 목성과 토성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만나는 하모니가 밤하늘을 수 놓는다.
10일 국제유성기구(IMO)와 한국천문연구원, 국립과천과학관 등에 따르면 먼저 3대 유성우 가운데 하나인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오는 14일 나타난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매년 12월경 볼 수 있다. 1983년 최초로 IRAS(적외선 천문위성)팀에 의해 발견된 소행성 ‘3200 파에톤’이 태양의 중력에 의해 부서지고 그 잔해가 남은 지역을 지구가 통과하면서 나타난다.
IMO에 따르면 올해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대략 이달 13일부터 14일 밤하늘에서 볼 수 있다. 가장 잘 볼 수 있는 극대기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14일 오전 9시 50분이다. 이땐 시간당 약 150개의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천문연은 “극대기가 낮이어서 관측이 어렵지만 전날 밤부터 이날 밤까지 그믐이므로 날씨가 좋다면 별똥별 관측에 적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우는 복사점이 있다. 유성우는 많은 유성들이 한 점에서 방사되어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 한 점을 복사점이라 한다. 복사점만 본다면 많은 수의 유성을 보기 어렵다. 오히려 복사점에서 30도 가량 떨어진 곳이 길게 떨어지는 유성이 관측될 확률이 높다. 천문연 관계자는 “일반적으로는 하늘의 중앙, 머리 꼭대기인 천정을 넓은 시야로 바라본다고 생각하면 된다”며 “고개를 들고 오래 있기가 어려우니 돗자리나 뒤로 많이 젖혀지는 의자를 활용하는 게 좋다”고 권했다.
첫댓글 보여?!!!나가볼까
나 아까 봣어!! 집 오는 길에 엄청 선명하게 떨어져서 바로 소원 빌었다! 혹시나해서 블박 확인했는데 안찍혔어 따흐흑
제주는 흐려서 안보인다
앗 후리스입고 베란다 나갈까 했는데.. 여시 감사감사
흠 안보여 ㅠㅠ
별은 잘 보이는데... 안 보이넴 ㅠㅠ
이거보고 문열었는데 너무 상쾌해서 보니까 미먼없네 ㅋㅋㅋㅋㅋ 유성우는 안보이고 ㅠㅠㅋ
9시 50분이면 보이긴 해,,?
아까 생각나서 문열었다가 추워서 5분도 못보고 들어옴ㅠㅋㅋㅋ
나 지금 과천과학관 유튜브로 생중계 보는데 한 3개정도 본듯
보고왔다 ㅎㅎㅎㅎ넘추워 ㅜㅜ
오 나도 봤어 그리고 오늘 하늘에 별 진짜 많이 보인다ㅋㅋ
이거보고 옥상 갔다가 보고왔당 별도 짱많아!!
꺄 봤어
오 나 지금 나가본다!
나나간다지금!!!!!!지금볼수있는거지!
우리 동네는 왜 걍 쌔카맣노...
안떨어지는뎁...ㅠ 얼어죽을뻔
아 이게 쌍둥이자리야?? 신기하네ㅋㅋㅋ
와 사진 찍은거야?쌍둥이 자리 선명하다!
이거 오리온자리! 쌍둥이는 오리온 북서쪽에 있어
와 오리온자리 개 잘보여
헐 봤어
헐 ㅁㅊ 그동안 유성우 잘보인다고 할 때마다 목 아프게 봐도 못봤었는데
헐 봤어 헐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니 폰 뭐야? 이렇게 선명하게 찍히지
@서팬더 아... 준비물은 폰...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여샤 혹시 우주에 있어...?
@들때는 술잔 내릴땐 빈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툽에서 해주는거보고옴 ♡_♡
와 진짜 많이봄. 나 3개 넘게보고 남친은 5개 넘게봄
유튜브 공공기관인데 천문 어쩌고얐나 .. ㅇㅓ제 새벽 네시까지 스트리밍해주시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