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학원들에게 성수기다. 방과후학교를 잘 운영하는 학교들도 있지만, 그렇더라도 자녀들이 아무것도 안 하며 시간을 보낼까 걱정하는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학원으로 보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교육과 선행학습으로 그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체험학습과 심화학습으로 방학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는 사례가 있어 눈길을 끈다.
2010년부터 전교생에게 ‘EBS방학생활’을 풀어오는 것을 유일한 방학 과제로 내주고 있는 서울 명덕초(교장 임점택)다. 임 교장이 다른 과제를 내주지 않도록 하는 것은 ‘방학생활’ 한 권이면 충분한데 굳이 학생들에게 다른 부담을 안길 필요가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방학생활은 TV프로그램과 연계돼 있어 별도로 학원을 가거나 학교에 나와 지도를 받지 않아도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다. 또 만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있어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킨다. ‘동물원에 가요’, ‘뱃놀이 가자’ 등의 주제로 학기 중에 못했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학습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도 ‘방학생활’의 장점이다.
명덕초는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기보다는 자발적으로 교재를 정성껏 풀어볼 마음이 생기도록 방학이 끝난 후 우수한 과제를 제출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시상을 한다.
2001년 천동초 교장으로 재직할 때부터 방학생활을 활용해온 임점택 교장은 “처음 할 때는 시행착오도 있었다”고 말한다. 학생들에게 방학생활을 구입해 풀어오라고 시켰더니 참여 학생이 너무 적어 결국 2002년부터는 학교에서 구입해 학생들에게 나눠줬다는 것.
임 교장은 방학생활 활용 팁으로 우수과제를 전시하는 방법도 좋다고 알려준다. 그는 “명덕초에서는 우수한 과제를 제출하는 학생도 많고 공간이 협소해 전시까지는 못해 아쉽다”며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적을 경우에는 꼭 권하고 싶은 방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