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여러가지 문제
Q 중학년 남자아이를 둔 부모입니다.
아이가 커 갈수록 아이의 모습에 실망하고 깜짝 놀랄 일이 많이 생겨,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몰라 상담을 드립니다.
중학교 3학년때 아이의 담임선생님과 상담하다가 아이가 도덕성이 결여되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아이가 반항심이 많은 것도 아니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닌데, 아무리 교육을 해도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문제점들이 갈수록 악화되는 것 같아 고민이 많습니다.
아이의 도덕성과 차분한 성격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부모가 고지식하고 엄격하게 가르쳐서 그런걸까요?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조급하거나 간섭적인 지시는 아이의 반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금 뒤에 일어날 변화를 미리 알려주세요. 또한 권위적으로 지시하거나 아이가 싫어하는 일을 강요하기보다는 아이의 이야기나 요구를 먼저 들어주고 이후에 객관적인 수준에서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제지하세요. 자신감의 회복은 자기 조절력을 키우고, 권위에 대한 도전과 반항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하여 아동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좀 더 구체적이고 아동에게 맞는 도움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덕성 발달을 위한 몇가지 주요 방안
1. 토론 및 역할극
도덕적 딜레마를 다루는 토론과 역할극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도덕적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열린 대화
도덕적 이슈에 대해 열린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자신의 도덕적 관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멘토링
도덕적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성인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도덕적 지침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자기반성 및 비판적 사고
도덕적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반성하는 일기 쓰기를 장려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반성을 통해 도덕적 사고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활동
예술, 스포츠, 문화 활동 등을 통해 도덕적 가치와 팀워크, 공정성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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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문영택. (1994). 공격성 조정을 통한 학교의 도덕성 교육방안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123-13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