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공약인 고교 입시제도 개선을 위한 여론조사 용역 연구를 맡은 카톨릭대 산학 협력단은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주변지역 초등학교 79개교와 중학교 54개교의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고교동창회원 중에서 2만3천958명을 대상으로 고교입시제도 개선 즉 고교평준화 시행의 찬반을 묻는 조사에서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의 74.7%가 평준화에 찬성, 초 중 학부모의 찬성 율은 73.1%, 초 중 교직원의 찬성 율은 64.5%, 고교 동창회원 75.8%가 찬성이라는 내용과, 문제점으로 학교선택권의 제한 47.3%, 우수학생 외부유출 가능성 46.3%, 학력 하향화 42.0%라는 내용을 보고했고, 도교육청은 춘천, 원주, 강릉에서 공청회를 열고 조사결과를 설명하고, 무작위로 선정된 도민들을 상대로 2차 설문조사를 해서 다음 달까지 고교평준화 도입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강원일보 2010.10.27).
교육감 취임 후 고교평준화를 시행해야 한다고 할 때 춘천, 원주, 강릉 3개시내 남녀 고등학교 각 1개교씩 6개교 동창회원들이 모여 평준화시행 반대의 뜻을 밝혔고, 6개 고등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고등학교(108개교)중 뜻이 있는 고등학교 동창회원들은 평준화를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모임까지 결성하였다.
1969년 중학교 입시 추첨배정에 이어 정부는 1970년 고등학교 입시평준화제도를 지역실정을 참작하여 점진적 확대하겠다고 한 이후 우리 강원도에서는 춘천이 1979년, 원주 1980년부터 실시하였으나 강릉이 고교평준화에 반대함에 따라 10여 년간을 춘천, 원주는 평준화로, 강릉은 비평준화로 이어지면서 비평준화인 강릉에 비해 춘천, 원주지역 학생들의 대학입시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여 1991년에 춘천과 원주도 비평준화로 바꾸어 지금에 이르렀는데 신임 교육감의 공약사항이라는 이유로 평준화로 몰고 가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강원일보 2010. 10. 27일자 오피니언‘고교평준화 어떻게 볼 것인가?’에서 지적한대로 교육에선 시행착오란 있을 수 없는 것이고, 개인의 정치적 의도나 욕심은 더더욱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 교육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평준화를 시행해 보았더니 결과가 좋지 못해 다시 비평준화로 되돌렸는데...., 현 정부 들어 고위직 인사에 강원인 찾기가 어렵다고 걱정하면서 평준화와 비평준화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을 논하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겠는가? 인재육성을 위해 선생님들의 피나는 노력을 주문하면서 선생님들의 교권보다는 학생들의 인권이나 학습권을 위해 조례안까지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지 않은가? 여론이란 민주사회에서 포플리즘에 따라 변 할 수 있다고 본다면 여론에 따라 교육정책을 되돌린다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모자란다는 생각이든다.
1990년대까지는 ‘개천에서 용이 났다’고 동네잔치가 열렸었지만 특목고나 대학입시제도와 같은 교육정책의 변화와, 학생들의 인권 특히 학습권에 밀린 교권의 추락은 동네잔치마저 사라지게 한 요인이 아닌가 싶다. 빌게이츠는 고등학교 졸업식에 가서 ‘인생은 원래 공평하지 못한 것이니 불평하지 말고, 현실을 받아드려야 할 것이며, 세상은 누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지 않고, 무엇인가를 성취해서 보여주기를 기대하기에 도전하고 노력하는 삶을 실천해야 한다’고 한 훈화는 평준화와 비평준화를 들먹이는 오늘에 조언이 되지 않겠는가 싶다. 동네잔치를 벌릴 수 있고, 성취해서 보여주는 인재를 양성 할 수 있는 교육정책은 없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