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이 걸렸다는 혈액암, 종류가 한 가지가 아니다?... 혈액암의 종류와 특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킨 블라디마르 푸틴 대통령의 건강 상태가 심상치않다. 미국의 잡지 매체인 뉴 라인즈 매거진(New Li nes Magazine)은 지난 14일 푸틴대통령의 건강 이상설을 보도했다. 현재 그가 투병 중인것으로 추측되는 질환은 '혈액암'이다. 다른 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낯선 혈액암은 어떤 질병일까.
혈액암의 종류는 왜 여러 개일까
암의 정의를 토대로 혈액암에 대해 알아보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암의 의학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생체 조직 안에서 세포가 무제한으로 증식하여 악성 종양을 일으키는 병'이 암이다.
혈액암은 혈액과 림프계 속 세포에 생긴 암이다. 혈액암의 종류는 다양한데, 그중 에서도 '3대 혈액암'이라고 불리는 질환이 있다. 바로 △급성 백혈병, △림프종, △ 다발골수증이다. 세 질환은 병변의 진행 양상과 진단 및 치료 방법이 서로 다르다.
1. 급성 백혈병
백혈병은 혈액이나 골수 속에 종양세포가 생겨서 악성 백혈구가 과도하게 자라나는 질병이다. 그래서 정상인의 혈액과 백혈병 환자의 혈액을 비교하면, 후자의 혈액에 서 백혈구가 훨씬 많이 검출된다. 이렇게 많은 백혈구 중 대부분은 악성 세포로 변한 백혈구이다. 그러다 보니 정상 혈액 세포의 양이 줄어들면서 발열, 피로 및 다양한 감염 증상 등이 나타난다.
급성 백혈병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과 급성 림프구 백혈병(ALL)로 나뉜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골수세포라고 불리는 악성 백혈구가 원인이고, 급성 림프구 백혈병 은 과도한 양의 림프구가 원인이다. 두 질환 중에서 치료하기 쉬운 것은 급성 림프구 백혈병이다. 한편 일반적인 성인들이 더 잘 걸릴 수 있는 질환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이다.
2. 악성 림프종
림프종은 림프계에 발생하는 암이다. 면역체계를 관장하는 림프계는 림프구, 림프절, 림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림프구는 백혈구의 한 종류이며 T-림프구, B-림프구, NK 세포(자연살해세포)로 나뉜다.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 바이러스 등과 맞서 싸우는 면 역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림프구들이 모여있는 코 모양의 집합관을 림프절이라고 한다. 림프절은 전신에 분포해 있지만 △목 △겨드랑이 밑 △사타구니 부근에 특히 많이 분포해 있다. 림프절 사이에는 림프구가 이동할 수 있는 관이 존재하는데, 이를 '림프관'이라 한다. 림프구, 림프절, 림프관을 통틀어 '림프계'라고 한다.
악성 림프종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호지킨 림프종이 있다. 이 병을 처음 발견한 영국 의사 토마스 호지킨의 이름을 차용했다. 구체적으로는 고전적 호지킨 림프종과 결절 림프구 우세 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된다. 한편 비호지킨 림프종의 종류는 △B 세포 림프종, △T 세포 림프종, △NK 세포 림프종 등이 있다. 호암이 온 몸으로 퍼질 수 있어서 호지킨 림프종보다 훨씬 위험하며, 림프종의 90% 이상이 비 호지킨 림프종이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림프종의 종류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악성 림프종이 생기면, 림프절이 모여 있는 곳에서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 그래서 목 이나 겨드랑이 밑, 또는 사타구니에 큰 혹이 생기면 악성 림프종을 의심하는 것이 좋 다. 이외에도 6개월 내에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10% 이상 감소했거나, 잠을 잘 때 주변이 덥지 않은데도 땀을 많이 흘리는 '야간 발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악성 림프종 을 의심해 봐야 한다.
3. 다발 골수증
다발 골수증이란, 골수에서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하고 증식하는 질환이다. 형질 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관장하는 세포이며, 항체를 생 산한다. 다발 골수증은 백혈병이나 림프종에 비해 다소 생소하지만, 최근에는 다발 골수증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백혈병, 림프종과 달리 다발 골수증에 걸리면 고칼슘혈증도 함께 나타난다. 그 이유 는 다발 골수종의 암세포가 비정상 단클론단백 (M-단백)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지면서 빈혈, 뼈 통증, 골절 등이 나타난다. 아울러 고칼 슘혈증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단백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민경산 |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