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법륜경>을 끝내고 <무아경>으로 이어지는 연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 마가다와나 사슴동산에서 『초전법륜경』을 듣고 나서 모두 법안을 얻게 되었다. 다섯 빅쿠들은 나머지 도를 성취하기 위해서 다시 『무아경』을 들으려고 번뇌가 없는 깨끗한 마음으로 기다렸다.
그것은 <초전법륜경>의 핵심을 8정도라 주장한 이들에게, 이어서 <무아경>을 공부하면 8정도의 부족하다고 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완성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 <초전법륜경> 핵심은 8정도가 아닌 고집과 고멸이 나오는 4성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게 고집과 고멸이 핵심임을 알 게 되면 당연히 어떻게 고멸이 가능한지.. 알아야 하며..
그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무상이고 무아이기 때문임을 알 게 된다.
그 뿐인가?..
세존의 깨침이 극단에 치우치지지 않는 중도인 근거도.. 8정도이기에 그런 게 아니라.. 바로 무상 무아이기에 그렇다.
그러나 보통 수행자라면 5온 무상과 무아를 깨치는 것은 고사하고.. 이해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그런 자들에게 무아를 보여주면..
이때 세존께서는 감흥어린 말로 이와 같이 ‘꼰단냐는 궁극적인 앎을 얻었다. 꼰단냐는 궁극적인 앎을 얻었다.’라고 읊으셨다. 그래서 존자 꼰단냐는 안냐 꼰단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라고 끝을 맺는 경에서..
‘꼰단냐는 궁극적인 앎을 얻었다' 는 것은..
8정도를 실천했다는 게 아니라..
고집과 고멸인 4성제의 3전12행 (三轉十二行)을 이해했다는 것으로..
바로 무상과 무아를 알았다고 하는 것이다.
첫댓글 만일 <초전법륜경>을 경 내용 그대로 4성제를 가르치는 경으로 이해하면 고멸을 위해 5온이 무아임을 알아야 한다는 <무아경>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내용이 되는데..
그렇지 않고 <초전법륜경>에서 8정도를 무리하게 강조하다 보니.. 8정도 안에는 무아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8정도라는 진리와 무아라는 또 하나의 다른 진리를 알아야 한다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다보니 [중도=무아]인데.. 중도와 무아는 각각의 진리처럼 여기게 된다.
불교닷컴에 강병균교수 글이 연재되고 있는데..
강교수는 과학과 소위 그가 아는 초기 불교를 바탕으로 선종을 비롯한 대승불교를 맛대로 추잉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댓글은 힌두잡승이니 하면서 편이 나뉘어 논쟁을 하는데.. 그 모습이
좌파빨갱이를 부르짖으며 편을 가르는 짓거리와 다르지 않다.
세존께서는 제자들이 모여 공부한 것을 토론하라고 하셨지만
토론하다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웬수로 만들라고 하지 않았는데..
케마라는 회원도 마찬가지다.
자기 맘에 들지 않는다고 이유도 대지 않고 상대 의견에 혀를 내밀고 있다.
이곳 토론방을 포함한 불교 토론방은 어느의견이 타당한지 그 결정은 토론자가 내리는 게 아니라..
3자가 내리도록 해야한다.
본인은 3자가 옳다고 할 수 있는 근거를 말하고 이치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는데..
아직도 수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