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옥녀봉> 위치에 대한 확실한 근거
글쓴이 : 송 재 중 <경주남산지도> 및 <경주유적전도> 제작자
1. <옥녀봉> 위치의 문제점
<옥녀봉>은 경주시 충효동과 석장동 사이에 있는 山을 말한다. <옥녀봉> 산세를 보면, 둥글게 말발급 모양으로 석장동을 안고 있는 산줄기에서 남쪽 충효동쪽 중앙에 우뚝 솟은 276m 봉우리가 있고 이보다 훨씬 작은 봉우리들이 동서로 이어져 있는데 이 산 줄기는 석장동 북쪽으로 이어져 큰갓산을 이룬다. 276m 정상 봉우리 외의 다른 봉우리들은 높이와 규모가 훨씬 작은 능선상의 봉우리들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옥녀봉의 위치가 어디냐에 대해 혼란이 있어왔다. 그 이유는, 경주 주민들의 생각과 지도상의 표시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 혼란을 안타까워하던 중, 본인은 <옥녀봉>의 확실한 위치 근거를 찾았으므로 이를 제시하면서 몇 가지 의견을 보태고자 한다.
문제는, 가장 높은 봉우리인 276m 峰에 옥녀봉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지 않고, 이 정상 봉우리에서 서쪽으로 1km 떨어진 제 3봉우리인 214.5m 峰에 옥녀봉 표시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제 3峰인 214.5m 峰 바로 서편에는 제 2峰(230m)이 있기도 하다.
2. 상식적인 면에서의 <옥녀봉>
山의 명칭은 상식적으로 가장 높은 봉우리를 기준하여 불리어지며, 특히 “00봉”이라 할 때는 그 곳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를 지칭하게 되는 것이 상식이라 하겠다.
그러면, 제 1봉(275.5m)과 제 2봉(230m) 사이에 있는 제 3봉(214.5m)에 왜 <옥녀봉>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인가? 무슨 역사적, 전설적 연유가 있는 것인가? 아니면 제 3봉 어떤 특별한 특징이라도 있는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 조사해 본 결과 어떤 자료나 근거를 구할 수 없었다.
玉女峰이라는 명칭은 상식적으로 여성적인 山을 말한다. 제 1봉(275.5m)은 가장 규모도 크고 높이도 월등하다. 뿐만 아니라 충효동, 석장동, 성건동에서 본 제 1봉은 어느 쪽에서 보아도 여인네 가슴처럼 부드럽게 솟아 있다. 그러므로, 가장 높은 봉우리 일 뿐만 아니라 그 모양이 여성적이기도 한 제 1峰이 <옥녀봉>이라고 불리워지는 것이 상식적으로도 마땅하다할 것이다.
3.<옥녀봉>위치에 대한 결정적인 근거
본인이 <옥녀봉>의 위치 근거를 찾던 중, 일제시대에 발간된 경주지도(1934년도 경)에서 손쉽게 옥녀봉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는 분명, 가장 높은 봉우리(276m)에 <옥녀봉>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다. 예전에 옥녀봉이라 했던 것이 그동안에 위치가 바뀔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경주의 옛 사진집(1994.12.30. 경주문화원 발행)
-국역 경주군(2008.9.30. 경주문화원, 경주시 발행) : 1934 조선총독부 발간 생활상태조사 7
4. 맺는말
그러면 왜, 현재 나돌고 있는 여러 지도와 서적들에는 제 3봉(214.5m)에 <옥녀봉>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인가? 이 문제는 단순한 오류에 기인한다고 보아진다. 우리나라 기본 지형도(5만분지 1, 2만5천분지 1 지도)를 발행하고 있는 <국립지리원>에서 언제인가 지도 인쇄 색인 작업을 할 때 위치를 잘못 찍은 것이다. 아주 단순한 작업 오류에서 기인한 문제라고 보아진다. 일제시대부터 불리우던 <옥녀봉>이 그동안 어떤 근거가 발생하여 그 위치를 변경한 것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위치 지정이나 잘못된 명칭 표시가 경주 지역 내에서도 여러 곳에서 보인다. 그 대표적인 것이 암곡동에 있는 <무장사터>인데 지금도 <국립지리원>지도에는 <무장사터>가 현장에서 4km 떨어진 포항지역권에 표시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지도 제작은 <국립지리원>의 사용 승인을 받게 되어 있는데, 목적 외의 기본 지형은 <국립지리원>의 기본 지형도를 따르게 되어 있다. 그리하여 본인이 제작한 <경주유적전도>(신라문화원 발행)에서도 옥녀봉이 214m봉에 표시하게 된 것이다. 본인도 나중에 이것을 알게 되었으며 지금 그것이 오류임을 밝히는 바이다.
*관계 기관(경주시, 국립공원 경주사무소 등)에서는 조속히 <옥녀봉>의 위치 수정을 <국립지리원>에 의뢰해야 할 것이다
(2010. 7.1 )
<국립지리원> 발행 25,000 분지 1 지형도-정상(276m) 옆의 314m 봉에 옥녀봉 표시가 되어 있다
1934년 발간(조선총독부)된 지도에는 정상(280m)에 옥녀봉 표시가 되어 있다
황성동 쪽에서 본 옥녀봉-건축 중에 있는 시민문화회관 우측단 위로 옥녀봉,
우측 작은 봉우리가 제 3봉(214m), 더 우측이 제 2봉(230m)
서천둔치에소 본 옥녀봉-어느 곳에서 보아도 여성스러운 부드러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총효동 육교에서 본 옥녀봉
첫댓글 위 <국립지리원> 지도 아랫글 314m 봉이 오타 난것 같습니다.-> 214m 봉 ?
권선생님 세밀히 보아주어 고맙습니다. 오타네요 3봉이 214.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