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정점 지나 중거리 여객기, 화물운송기 수요↑
✔ 우주산업, 국가·민간 중심으로 천문학적인 투자 집행 중
✔ 한미 정상회담서 달 탐사 공동연구, KPS의 美 지원 등 합의
항공 제조는 완제기(완성된 항공기) 제조와 항공기 부품 생산으로 구분. 항공기 제조 산업은 주문에서 인도까지 평균 3~4년이 소요되며, 중장기적으로 투자가 필요한 수주산업. 항공 제조업은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 운항업 후방산업으로 여행수요, 유가 수준 등과 관계있음.
보잉과 에어버스에 따르면 2021년 항공기 수주는 보잉 340대, 에어버스는 611대 기록. 보잉은 2020년 157대보다 2배이상 성장했으며, 에어버스도 전년 대비 2배이상 급증. 에어버스 기욤 포리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펜데믹 위기가 정점을 지났다는 신호"라고 평가. 중거리 여객기와 화물 수송기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글로벌 항공시장은 2023년말부터 7400억달러(833조6800억원) 수준으로 회복될 전망(출처: Forecast Int’l).
항공 산업의 회복 순서는 '부품→항공기 제조→여객 운송' 순으로 예상. 2023년에는 국제 여객수가 2019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돼 늦어도 2022년부터는 본격적인 항공기 생산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출처: 유안타증권).
오르비텍
원자력사업, ISI사업, 항공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항공기 부품 제조사 '아스트'의 종속회사인 에이에스티지(ASTG)와 항공기 부품제작 조립계약 체결(2023년까지 5년간 공급). 보잉에 항공기 동체를 공급하는 스피릿사에 공식 인증을 받아 수주.
퍼스텍
후성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전문업체. 항공우주 분야에서 고등훈련기 T-50 양산사업에 참여한 바 있으며, 나로호 사업에도 참여해 자세제어시스템 납품. 종속회사로 무인항공 시스템 업체 유콘시스템(지분율 44%) 보유.
한양이엔지
우주항공관련 연소시험설비, 발사체 설비 등 제조. 2013년 발사된 나로호에 발사대 시스템 중 추진체 공급시스템과 지상 기계설비의 공압부분을 구축하고 운용지원한 바 있음.
한국항공우주
군수·민간 항공기 제조 및 기체 부품 제조사.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사. 군수용 항공기 시장 독점. 2020년에 발사할 예정인 차세대중형위성 2호를 개발하는 항공우주연구원의 총괄 주관업체로 선정. 7년간 4기의 군사정찰위성을 제작하는‘425 사업’의 광학(EO)ㆍ적외선 장비(IR) 탑재 위성 본체 개발 주관.
제노코
위성탑재체, 위성지상국, 전기지상지원장비(EGSE) 등의 위성통신 부품 제조.
비츠로테크
자동절환 개폐기, 진공차단기/저압차단기, 배전반 등을 생산하는 전력기기 제조사. 플라즈마기술을 이용한 폐액처리 및 진공상태 초정밀접합, 특수정공 설계 등을 통한 항공우주 시제품을 생산하는 특수부문 사업도 영위. 국내최초로 액체로켓 연소기 개발과 제작에 성공.
한양디지텍
반도체메모리 모듈 제조사. 관계회사 한양네비콤(지분율 25.29%)이 '나로호'에 탑재된 위성 항법 시스템, 정밀 유도무기 및 통신시스템, 정밀시각동기장치 등을 공급한 바 있음(2021.03.31 기준).
AP위성
위성통신 단말기 제조사.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인 위성휴대폰.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
인텔리안테크
해상용 안테나(VAST), 방송용 안테나 등 생산. 저궤도위성(LEO) 사업의 핵심인 위성용 안테나도 제조해 글로벌 저궤도 위성업자인 Oneweb에 공급.
아스트
항공기 부품 제조사. 제조업체 중 최초로 기술특례로 상장. 항공기 골격 및 후방동체에 들어가는 스킨과 프레임 등을 주로 생산.
쎄트렉아이
위성시스템 개발 업체. 국내에서 유일하게 위성시스템을 자체 제작하고 수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