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누구에게나 지니고 있는 어릴적 향수인 동요가 재즈음악으로 재탄생합니다!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음반 Vol. 1 재즈피아니스트 박종화 “Milky Way” .재즈음악은 어려운 음악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특정계층이나 음악 매니아들만이 듣는 음악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끝과 시작을 알 수 없는 타 음악 장르와는 틀린 형태.. 그리고 연주자의 수준 높은 연주 테크닉... 대중들의 공감을 얻어내기 힘든 음악이였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늘 새로움으로 재 탄생 되는 음악, 살아있는 음악, 연주자의 영혼을 느낄수 있는 음악.. 재즈.. 어릴적 향수인 동요가 재즈음악으로 재 탄생 되어 아름다운세상을 만드는데 일조 하고자 합니다.
아름다운 사람, 아름다운 피아노 동료로써, 때로는 선배로써 박종화는 아름다우면서도 독창적인 소리와 음악을 연주하는 피아니스트 이다. 그가 피아노 앞에 앉으면 저 멀리서 바람이 불어오듯 얕은 기운과 더불어 음악이 흘러 나온다. 집중을 하기 시작하면 단순한 선율에서 부터 복잡한 비밥(Bebop)의 프레이즈까지 다양한 느낌으로 같이 연주하는 뮤지션을 자극한다. 그가 펼쳐내는 음악의 세계는 자유로움이라고 할까. 피아노 앞에서든, 학생 앞에서든, 그가 내뿜는 자유의 오오라는 부럽기도 하면서 그의 음악에 깔려있는 기본 장치와도 같게 느껴진다. (기타리스트 김정배)
█ 재즈 피아니스트 박종화 약력
- Mannes 졸업-Piano 전공 (Music Diploma)
- New School 졸업-Jazz Piano 전공 (Bachelor of Fine Art)
- New York University 대학원 졸업-Jazz Performance와 작곡 전공 (Master of Art)
- New School과 New York University에서 Jim Hall, Jim Mcneely,
- Jimmy Cobb(Miles Davis Band), Jacky Byard, Junior Mance, Joan Brackeen,
- Kenny Warner, Gill Goldstein, Ragge Walkman(John Coltrane Band) 등 으로부터 사사
- Jong Park Trio를 결성해 현재까지 Blue Note, Bird Land, Smalls, Village Gate, Visionet 등
수많은 Jazz Club에서 연주 활동
- 한국인 피아니스트로는 최초로 New York Blue Note에서 단독 공연
- 현 경희대, 동덕여대, 동아방송대 출강
|
█ 앨범 해설
미국에서 활동중이던 재즈피아니스트 박종화씨가 60년, 70년대 듣던 주옥 같은 동요를 가지고 재즈 음반 “Milky Way"를 발표했다. 본 앨범에는 ‘아름다운 음악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는 본질로 그의 아름다운 재즈피아노 선율로 반달, 등대지기, 과꽃, 섬집아기 등 9곡의 동요와 1곡의 창작 재즈곡이 수록되어있다. 박종화씨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피아노를 연주한 동요가 재즈음악으로 재 탄생된 것이다.
박종화씨는 미국 뉴욕의 New School 졸업 -Jazz Piano 전공 (Bachelor of Fine Art) New York University 대학원 졸업-Jazz Performance와 작곡 전공 (Master of Art)하고 Blue Note, Bird Land, Smalls, Village Gate, Visionet 등 수많은 Jazz Club에서 Jong Park Trio로 연주활동을 해왔다 그리고 New York, New Jersey 지역의 Music Institute에서 출강을 해오다 2003년 10월에 한국으로 귀국하여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연주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는 클럽연주활동과 각종공연 활동을 하면서 서울 재즈 아카데미와 각 대학에 출강중이다.
“미국에서 미국재즈를 연주할 때 마다 한국, 고향, 어린시절 뭐.. 이런 아련한 정서들이 가끔 저를 괴롭히곤 했어요... 지금 연주하고 있는 오리지널 스탠다드 재즈말고 내 안에 있는 꿈틀거리는 무엇가를 연주하고싶었거든요... 생각해보니 저는 한국인 이였구요, 어릴때 들어왔던 한국적 음악들이 제 맘속에 자라고 있었고 저의 음악실력이 깊어질수록 저의 갈증은 심해 져만 갔습니다. 그래서 만든 작업이 동요를 재즈로 만들어 본 것인데....너무 아름답죠?“ 박종화씨 말이다. 재즈연주인들이 가장 많이 연주되어지는 곡들을 재즈곡들을 스탠다드 재즈곡이라고 일컫는데, 동요를 재즈로 만들어 보니 미국의 그 어떤 재즈 스탠다드보다 아름답고도 훌륭한 재즈곡으로 탄생되었다는 것이 박종화씨의 말이다.
“5음계로 이루어진 한국적 냄새가 나는 동요 재즈들을 미국인 관객들에게 들려주니 반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재즈의 자유로운 연주형식을 빌어 한국적 정서를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분명히, 미국의 스탠다드 재즈만큼 이 동요재즈도 세계 재즈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어요 초보자들에게도 쉽게 연주되어지거나 배울수도 있구요.“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보석같은 어린시절이 동요재즈 로 재 탄생된 것이다. 복잡한 현대에 과거를 추억할 수 있는 동요재즈로 어린시절 향수에 젖어보는 것도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인 것 같다.
|
█ 곡 설명
1. 등대지기 (작곡~외국곡 작사~고은) 이곡은 쿠바의 라틴 리듬 중 하나인 볼레로로 편곡하였으며 특히 퍼커션과 드럼의 조화가 돋보이는 곡이다.
2. 기러기 (작곡~포스터 작사~윤석중) 이곡은 유명한 미국 작곡가 포스터의 곡에 시적인 표현의 한글가사를 붙인 곡으로 기러기가 날으는 역동적인 가을밤을 경쾌한 보사노바 풍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3. 노을 (작곡~안호철 작사~이동진) 원곡의 편한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절제된 코드진행을 사용하였으며 콘트라 베이스의 선율이 돋보이는 발라드 곡이다.
4. 과 꽃 (작곡~권길상 작사~어효선) 전형적인4분의 3박자 swing 리듬의 재즈 피아노트리오로 편곡하였다.
5. 반 달 (작곡~윤극영 작사~윤극영) 개인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가사와 선율을 가진 동요라고 생각함 은하수를 항해하는 반달의 느낌을 느린 발라드형식으로 서정적으로 표현코자 하였다.
6. 섬 집 아기 (작곡~이흥렬 작사~한인현) 한국적인 바다의 서정적느낌을 편안한 보사노바풍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특히 곡 전반에 깔린 percussion 의 연주와 색소폰의 선율이돋 보인다.
7. 산바람 강바람 (작곡~박태현 작사~윤석중) 이곡은 유일하게5박자의 곡이다 특히 베이스라인에 중점을 둔 곡으로써 다소 연주하기 쉽지않은 형태로 편곡되었다.
8.나뭇잎 배 (작곡~윤용하 작사~박홍근) 아름다운 선율의 곡에 자유로운 하모니를 더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표현하고자 하였음 이 앨범에서 가장 난해한 느낌의 곡이다.
9.어린 음악대 (작곡~김성도 작사~김성도) 자유로운 잼 형식으로, 즐겁고 경쾌한 삼바리듬으로 편곡하였고 순수한 동심의 느낌으로 연주 하고자 하였다.
|
첫댓글 섹소폰이 동요도 잘어울리는군요 즐청해요
따따따나팔붑니다 동요 잘들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