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620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G22, VG24 편성 / Last Update 241008
1. 제원
데뷔 - 1994년 11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0
편성 - 4량편성(2M 2T)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설계상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VG21~VG25편성)
3상교류전동기 MB-5035-B(165kW)(VF41편성)
편성출력 - 165kW * 4 * 2 = 1,320kW(4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74-15VD27)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KD-306B / KD-306A
브레이크방식 - HSC-R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620계 전동차는 1994년 11월부터 등장한 차량으로, 이전에 등장하였던 1420계/1430계는 2량편성으로 제조되었지만, 1620계는 4량/6량 통편성으로 제조된 것이 큰 차이점이다. 1994년~1995년에 걸쳐 4량편성 5편성 20량이 제조되었고, 1996년에 6량편성 1편성 6량, 이렇게 26량이 제조되었다. 1620계 이후의 증비차량은 5800계가 되었다. 화장실은 전 편성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4량편성은 VG의 전산기호를, 6량편성은 VF의 전산기호를 부여받았다.
주행기기와 성능은 1430계의 최신형 모델이었던 1437계에 준하고 있으나, 팬터그래프의 위치가 약간 변경되었으며, 6량편성의 모1650형과 사1750형 사이에는 간이운전대와 전조등을 설치하였다. 타카야스검차구에 모두 배치되어 오사카선에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오사카우에혼마치~아오야마쵸 구간 보통/준급/급행/구간쾌속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VG21~VG25편성 4량편성 5편성 20량,
VF41편성 6량편성 1편성 6량. 총 2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