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영지하철 아사쿠사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8.3km(니시마고메~오시아게)
궤간 : 1435mm
역수 : 20개 역(니시마고메~오시아게)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C-ATS
열차무선방식 : 유도무선(IR)
최고속도 : 70km/h
표정속도 : 북행30.9km/h, 남행31.1km/h. 에어포트쾌특 35.4km/h
소요시간 : 북행 35분 35초, 남행 35분 20초, 에어포트쾌특 19분 20초
도영지하철 아사쿠사선은 도쿄의 남쪽에 있는 니시마고메역에서 출발해서 아사쿠사를 거쳐 도쿄 동북쪽의 오시아게에 이르는 노선으로, 철도요람상에는 1호선 아사쿠사선으로 되어 있는 도쿄도교통국 운영 공영지하철이다. 전 노선이 지하구간을 주행하며, 도쿄의 남서-북동 방향을 잇는 간선 지하철 노선으로, 게이힌도호쿠선과 도쿄메트로 긴자선, 소부본선 등의 바이패스 역할을 해 주는 노선이다. 노선의 상징색은 로즈(핑크색)색이지만, 붉은색을 더 많이 쓰고 있다.
센가쿠지역에서 케이큐본선과, 오시아게역에서 케이세이 오시아게선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케이세이 쪽의 호쿠소철도선, 시바야마철도선까지 포함하면 5사가 직통운행에 참여하는 셈이며 아사쿠사선은 그 중간에 끼어 있다. 따라서 5개 회사의 차량을 모두 볼 수 있으며, 일본의 지하철 중 제일 많은 종류의 차량이 다니는 노선이다. 또한 일본 지하철에서 유일하게 ATS신호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 그러나 의외로 출퇴근시간의 혼잡률은 131% 정도로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며 도영지하철 노선 중에서 제일 적다. 2015년 기준 영업수익은 107억엔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대부분의 열차가 타사 노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열차 중에는 최대 4개 회사 노선을 아우르는 열차도 있다.(호쿠소-케이세이-도에이-케이큐) 오시아게 방면으로는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케이세이본선,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 호쿠소철도선, 시바야마철도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센가쿠지 방면으로는 케이큐 본선, 케이큐 쿠리하마선, 케이큐 공항선, 케이큐 즈시선 등과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센가쿠지역에서 직통운행하는 열차가 매우 많으므로, 니시마고메~센가쿠지 구간을 왕복운행하는 열차도 다수 설정되어 있다. 다수의 직통열차가 다니기 때문에 시각표가 매우 복잡하지만, 패턴형태의 시각표로 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북행열차 동영상(니시마고메 -> 오시아게)
남행열차 동영상(오시아게 -> 니시마고메)
3. 역사
1960/12/04 - 도에이 1호선으로 오시아게~아사쿠사바시 구간 개업. 지하철과 교외의 민간사철이 연합하여 최초로 케이세이전철과 직통운행을 실시.
1962/05/31 - 아사쿠사바시~히가시니혼바시 구간 연장개통(단선)
1962/09/30 - 히가시니혼바시~닌교쵸 구간 연장개통. 기존 단선 구간 복선화.
1963/02/28 - 닌교쵸~히가시긴자 구간 연장개통.
1963/12/12 - 히가시긴자~신바시 구간 연장개통.
1964/10/01 - 신바시~다이몬 구간 연장개통.(단선운전. 당시 운행하던 열차의 반수는 신바시역 되돌림 운행)
1968/06/15 - 신바시~다이몬 구간 복선화.
1968/06/21 - 다이몬~센가쿠지 구간 연장개통. 케이큐와 상호 직통운전 개시.
1968/11/15 - 센가쿠지~니시마고메구간 연장개통. 전선 개통.
1970/07/-- - 노선 상징색깔 도입.
1976/--/-- - 5200형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78/06/21 - 일부 정기열차 8량편성 운행 개시.
1991/03/31 - 호쿠소개발철도(현재의 호쿠소철도)와 상호직통운전 실시. 5300형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95/07/02 - 5000형 열차 영업운전 종료. 냉방화율 100%로 됨.
1998/11/18 - 지하철 최초의 우등열차가 된 에어포트쾌특/에어포트특급 운전 개시.
2002/10/27 - 시바야마철도와 상호직통운전 개시.
2006/04/01 - 다이몬~신바시 구간에 오오에도선과의 연락노선 <시오도메연락선> 개통.
2007/03/17 - C-ATS의 일부 기능을 사용 개시.
2010/07/17 - 호쿠소철도선 경유의 케이세이 나리타스카이억세스선 개업으로 직통운전 개시. 억세스특급 추가운행.
2011/02/26 - C-ATS가 전 노선에서 사용 개시.
2014/11/08 - 시각표 개정을 실시, 6량편성 운전 폐지, 전 차량이 8량편성으로 운전됨.(토휴일 심야 극히 일부 제외)
4. 운행 형태
상호 직통운전이 활발하며, 대부분의 열차가 타사 노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종착역인 오시아게역에서 되돌아가는 열차는 적으며 이른 아침/심야를 제외한 거의 전 열차가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방면으로 직통하며 그보다 멀리 운행하여 케이세이 본선 / 케이세이 나리타공항선 / 케이세이 히가시나리타선 / 호쿠소철도 호쿠소선 / 시바야마철도선 방면으로 직통한다. 또한 센가쿠지역에서 케이큐선 방면으로 직통운행하는 열차들도 케이큐 본선/공항선/즈시선/쿠리하마선 등의 다방면으로 뻗어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열차는 최대 4개 사업자의 구간을 운전하게 된다.
최장거리 열차는 케이큐 미사키구치역~케이세이 나리타공항역을 잇는 열차로 무려 136.6km의 운행거리를 보여주며, 도쿄의 지하철로는 가장 긴 거리의 열차이다.(치요다선의 토리데~이세하라 구간이 100.3km, S트레인 세이부치치부~모토마치-츄카가이 구간이 113.8km) 센가쿠지~오시아게 구간의 열차가 운행이 매우 활발하며, 니시마고메~센가쿠지 구간은 지선적 성격이 강하며, 다수의 구간운전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낮시간에는 2/3 정도의 열차가 구간운전 열차이다. 오시아게~니시마고메 구간의 선내 운전열차는 평일 아침 4왕복 뿐이다.
에어포트 쾌특 - 아사쿠사선 내에서 유일하게 통과운전을 행하며, 나머지 열차들은 모두 아사쿠사선 내에서 각역에 정차한다. 현재 여러 패턴의 열차가 운행되는데, 우선 하네다공항을 출발, 지하철 내에서는 에어포트 쾌특으로 운행되다 오시아게역에서 억세스특급으로 변경되어 나리타공항까지 가는 열차가 약 4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거기에 추가해 케이큐선 내 쾌특, 지하철선 내 에어포트쾌특, 케이세이선 내에 쾌속특급으로 운용되어 케이세이타카사고까지 운전되는 열차가 40분 간격으로 운행되어, 이 둘을 조합하면 20분 간격으로 에어포트 쾌특이 운행된다. 낮시간대에는 주로 2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대피선이 있는 오시아게역에서만 완급접속을 하게 된다. 통근시간대에는 1편을 제외하고는 설정되어 있지 않다. 전 차량이 8량편성으로 운행된다.
각역정차 - 지하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하지만, 직통운행을 하는 케이큐/케이세이선 내에서 우등 등급으로 운행되는 열차들이 많다. 우선 하네다공항~나리타공항을 운행하는 억세스특급 차량이 시간당 1~2편, 하네다공항~아오토/케이세이타카사고 구간의 쾌특열차가 시간당 1~2편 운전되며, 도에이 차량으로만 운행되는 니시마고메~센가쿠지 구간의 보통열차는 시간당 6편, 니시마고메~케이세이사쿠라 방면으로 운행되는 쾌속열차가 시간당 3편, 미사키구치~아오토 구간으로 운행되는 요코하마 방면 쾌특열차가 시간당 3편(전 열차 케이큐 소속),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방면으로 운행하는 호쿠소선 직통열차가 시간당 3편 각각 운행되고 있으며, 낮시간대 기준으로 시간당 니시마고메~센가쿠지 구간 9편, 센가쿠지~오시아게 구간 12편으로(에어포트쾌특 3편 포함) 운행된다. 평시에도 5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셈이다.
5, 운용 차량
도쿄도교통국 5500형 - 8량편성. 케이큐 하네다공항 ~ 케이세이사쿠라 / 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케이큐 1000형 1000번대 - 8량편성. 미사키구치~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케이큐 1000형 1200번대 - 8량편성. 미사키구치~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케이큐 600형 - 8량편성 또는 4량+4량편성. 미사키구치~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케이큐 1500형 - 8량편성. 미사키구치~아오토 구간 운용.
케이세이 3000형 - 8량편성. 하네다공항/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케이세이 3050형 - 8량편성. 하네다공항/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운용.
케이세이 3150형 - 8량편성. 하네다공항/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운용.
케이세이 3400형 - 8량편성. 하네다공항/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운용.
케이세이 3600형 - 8량편성. 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케이세이 3700형 - 하네다공항/니시마고메~나리타공항 구간 운용.
호쿠소철도 7500형 -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8량편성.
호쿠소철도 7300형 -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8량편성.
치바뉴타운철도 9100형 -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8량편성.
치바뉴타운철도 9200형 -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8량편성.
치바뉴타운철도 9800형 - 하네다공항~인바니혼이다이 구간 운용. 8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카노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큐 오오이마치선(OM04) - 05:03~24:24 - 각정 지유가오카/후타코타마가와/미조노쿠치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오오이마치선(OM04) - 05:16~24:40 - 각정 오오이마치 방면
도큐 토고시긴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큐 이케가미선(IK03) - 05:04~24:36 - 각정 하타노다이/유키가야오오츠카/카마타 방면
2번 승강장 - 도큐 이케가미선(IK03) - 05:07~24:34 - 각정 고탄다 방면
JR고탄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3) - 04:56~24:55 - 보통 시나가와/도쿄/우에노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3) - 04:30~24:26 - 보통 오사키/시부야/신주쿠 방면
도큐 고탄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도큐 이케가미선(IK01) - 05:01~24:33 - 각정 하타노다이/유키가야오오츠카/카마타 방면
센가쿠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A07) - 05:25~24:20 - 에어포트쾌특/쾌특/특급/쾌속/보통 시나가와/하네다공항/요코하마 방면
JR타카나와게이트웨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6) - 04:35~24:27 - 보통 도쿄/우에노/타바타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6) - 04:41~24:57 - 보통 시나가와/시부야/신주쿠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1) - 04:33~24:32 - 쾌속/보통 도쿄/우에노/오오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21) - 04:51~24:44 - 쾌속/보통 시나가와/요코하마/오후나 방면
미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4) - 05:16~24:30 - 급행/각정 메구로/히요시/신요코하마 방면
4번 승강장 - 도에이 미타선(I04) - 05:03~24:03 - 각정 스가모/타카시마다이라/니시타카시마다이라 방면
다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게이힌도호쿠선(JK22) - 04:36~24:34 - 쾌속/보통 도쿄/우에노/오오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7) - 04:37~24:29 - 보통 도쿄/우에노/타바타 방면
3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27) - 04:39~24:55 - 보통 시나가와/오사키/시부야 방면
4번 승강장 - JR게이힌도호쿠선(JK22) - 04:49~24:42 - 쾌속/보통 시나가와/요코하마/오후나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