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식품 GMO 식품은 유전자 재조합 식품을 의미합니다. 즉 한 생물체 유전자에 다른 종류의 생물체 유전자를 옮긴 것으로 인위적으로 만든 식품입니다. 유전자 재조합 식품은 병충해에 강한 유전자를 주입하여 수확률을 높이거나 열매를 더욱 크게 만들거나 획기적으로 성분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농작물에는 토마토, 옥수수, 대두, 감자, 채종, 면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농작물을 주원료로 이용하는 식용유, 두부, 마가린 등과 부원료로 사용하는 각종 가공식품까지 유전자 재조합 식품은 우리주변에 다양하게 있습니다. - 유전자 재조합 식품으로 얻는 좋은 점
병충해 등으로 버리는 농작물의 양이 감소 특정 식품의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알러지 환자 등이 자유로이 식품을 선택 기회 제공 - 유전자 재조합 식품의 문제점
항생제 내성 증가, 독성 유발 가능성 돌연변이 출현으로 생태계를 파괴할 가능성 종교적·윤리적인 문제
● 감기에 좋은 식품 - 감기에는 면역 작용, 항염 작용이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비타민 B, 비타민 C 가 풍부한 신선한 야채, 과일 파인애플: 소염 작용이 있음 - 따뜻한 차,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합니다.
- 감기에 좋은 생활습관
잠을 충분히 잡니다. 하루 2회 정도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가글합니다. 하루 1회 정도 뜨거운 물로 샤워합니다. 가벼운 운동은 감기의 치료와 기분전환에 도움을 줍니다.
● 발효 식품 - 젓갈류 : 어패류나 어패류 내장에 소금을 첨가하여 자가소화와 발효를 시킨 식품으로, 식품 중 단백질이 펩톤 · 펩티드 · 젖산 · 유기염기 · 아미노산 등으로 분해 됩니다.
- 장류 : 콩을 발효한 식품으로 된장, 간장, 고추장 등이 있습니다. 장류에는 글루타민산,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 된장 :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레시틴은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그리고 된장의 사포닌은 지방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 김치류 : 소금은 유해 미생물의 번식을 방지하기도 하고 미생물의 발육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김치는 배추에 소금을 뿌려 삼투현상을 이용합니다.
- 주류 : 주류는 에틸 알콜이 들어있는 음료이며 양조주, 증류주, 혼성주 등이 있습니다.
- 유산균 : 우유를 발효시킨 발효유는 병원균 같은 인체에 해를 끼치는 세균이 증 가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즉 인체에 해를 끼치는 세균을 분해하고 증식을 억제 해줍니다.
- 치즈 : 비타민 A, 비타민 D,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등이 풍부합니다.
- 식초 : 산성 물질로 살균력이 우수하여 입 안과 소화기관의 나쁜 세균을 없애줍니다. 소화기를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 인스턴트식품, 레토르트 식품, 냉동식품 - 인스턴트식품 : 소비자가 구매하여 최소의 조리만 해도 먹을 수 있는 간단한 식품으로 통조림, 냉동식품, 건조식품, 튀김식품 등이 있습니다. 인스턴트식품은 사용이 편하고, 식품의 저장과 수송이 비교적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 레토르트 식품: 레토르트 식품은 조리된 식품을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에도 견디는 레토르트 파우치에 밀봉하여 포장한 것으로 데우기만 하면 되어서 편합니다. 밀봉 포장으로 오래 저장할 수 있고 방부제 등을 첨가하지 않고 무게가 가벼워서 유통이나 휴대가 간편한 장점이 있어요. 카레, 짜장, 죽 류 등이 대표적 이지요. 최근에는 덮밥, 밥 등이 레토르트 식품으로 출시됩니다.
- 냉동조리 식품: 1980년대 초 냉동 만두를 시작으로 매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요. 초기에는 저장을 오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편하다는 점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냉동만두, 냉동 튀김, 냉동 구이류 등이 있지요.
● 가공식품 선택법 - 가공식품의 포장지에는 제품명, 제조회사, 제조일자, 무게, 개수, 영양성분표, 재료, 조리법, 저장 유통기간 등이 기록되어 있어요.
- 바코드는 굵기가 다른 여러 개의 검은색 줄로 구성되어 있으며 왼쪽부터 국가, 제조업체, 식품 품목, 검증 번호 순으로 있어요. 국가번호는 가장 왼쪽에 있는 3자리 숫자로 한국의 국가 코드는 880이므로, 이외의 숫자이면 수입식품을 의미합니다.
● 식품 첨가물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제조, 가공, 저장이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한 화학물질입니다. 식품 첨가물은 영양과 품질, 맛, 보존을 위해 사용하지요. - 보존료
보존료는 식품을 부패 혹은 변패시키는 미생물을 죽이거나 활성을 억제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지요. 햄, 소시지, 치즈 등에 이용되는 소르빈산(칼륨)과 과일음료, 마가린 등에 사용되는 안식향산나트륨 등이 대표적이며, 그 사용량이 엄격히 제한됩니다. - 착향료
식품에 좋은 향기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청량음료수, 냉과, 캐러멜, 사탕, 비스킷 등에 이용합니다. - 착색제
인위적으로 식품에 색을 넣는 것으로 예전에는 천연색소를 주로 이용하였고, 인공색소가 생산된 뒤에는 타르 색소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타르 색소 중 일부는 독성을 나타내면서 사용이 규제되었고 최근에는 다시 천연 색소를 이용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불안정한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천연착색제는 캐러멜, 베타 캐로틴 등이 있습니다. - 발색제
발색제는 자체적으로는 색을 띄지 않지만 식품에 들어가면 색을 선명하게 발색시켜 주는 물질입니다. 육류에는 아질산과 질산염을, 채소에는 환산제일철을 사용합니다. - 조미료
식품의 맛과 향을 좋게 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품첨가물이지요. 맛을 더 좋게 해주는 MSG(Monosodium Glutamate), 단맛을 주는 아스파르탐, 스테비오사이드, 올리고당, 신맛을 주는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초산, 유산, 짠 맛을 주는 식염 등이 있어요. 이 외에 마늘, 생강, 고추, 후추, 겨자, 와사비 등의 향신료 등이 있지요. - 표백제
식품을 가공, 제조할 때 식품의 색이 변하거나 착색됨을 방지하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로 과실주에 사용되는 무수아황산, 새우살에 사용되는 아황산나트륨 등이 있습니다. - 살균제
미생물을 단시간 내에 죽이는 물질로 독성이 적고 식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물질을 사용해야 합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등이 사용됩니다. - 산화방지제
식품을 부패시키는 원인인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물질로 아스코르빈산, 에리쏘르빈산, 부틸히드록시아니졸 등이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