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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림교회 내에 일어날 최후적 흔들림
예언의 신 연구원장 안 금영
I 서론
낙원에서 추방된 인류의 역사는 배도(Apostasy)의 길을 걸어 왔다. 배도는 그리스도 교회의 비극이다. 그러나 부인할 수 없는 中心 사실이 되어 왔다. 신앙의 세계에서 이 배도는 비극적인 일이 될 뿐만 아니라 재난이 되어 왔다. 가롯 유다의 배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재촉하였고, 마술가 시몬의 배교는 베드로의 로마에서의 대 장애 요인으로 연결되었다.
Paul Tillich은 이 시대를 터전이 흔들리는 시대로 묘사하였다. 오늘날은 교회도 흔들리는 시대다. 호주 성공회 사제 Geoffrey J. Paxton 은 Ellen G. White이 재림교회 내의 대 분열, 탈락, 배도를 초래할 현상을 두고 사용한 "흔들림(shaking)" 개념을 1970년대 재림교회내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에 관한 대립되는 두 개의 현상을 두고 사용하였다(The Shaking of Adventism. Baker, 1976). 이같이 "흔들림" 개념을 재림교회의 와해 현상으로 확장 설명하는 일은 그 종말론적 의미를 일반화시킨 것이다. 그리스도 교회 내에는 일반적 의미에서의 배도와 흔들림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종말론적인 특수적 흔들림과 배도 에 그 초점을 맞춘다. 재림교회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Ellen G. White의 흔들림의 사상을 곡해하여 재림교회 내에 큰 흔들림이 있을 것이고 새로운 남은 백성이 일어나서 그 사명을 완성할 것으로 강변도 해 왔다. 여기에 Ellen G. White의 재림교회 내에서 일어날 흔들림 사상의 진상을 탐구하는 소이가 있다.
II. 그리스도 교회 내의 배교 현상
1. 그리스도 교회 초기 시대의 배교 현상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조직하는 첫 단계는 복음 전도를 위하여 12제자를 임명하는 일이었다(DA291). 그 둘째 단계는 12제자 임명한 같은 날에 있었던 하나님 나라의 근본 원칙인 산상보훈을 선포하신 사건이었다(DA 298; MB 4). 첫 배도는 5000명을 먹이신 사건 직후에 일어났다. 백성들이 예수를 나라의 왕으로 추대하는 일이 일었을 때(요 6:15; DA 378), 예수께서는 즉시 군중을 해산시키시고 거기를 떠나셨다. 그 다음 안식일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요6)란 설교를 하셨을 때, 그가 이 세상의 정치적인 왕이 될 의사가 없는 것을 간파한 사람들이 떠나갔다. 이렇게 하여 첫 배도가 일어났다. 그들은 예수의 말씀이 어렵다고 하였다(요 6:60). 그 때로부터 그 제자들이 등을 돌려 더 이상 그리스도와 함께 하지 않았다(66절). 그러나 열 두 제자는 충성하였다(67-69절).
예수께서는 제자 유다에게 팔렸다. 11명의 제자들도 겟세마네에서 도망쳤다(마26:65). 혹자는 이 사실을 미루어 보아 그리스도 교회가 "참" 교회가 될 수 없다고 억지를 부린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활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미혹될 것을 예고하였다.
베드로는 아나니아와 삽비라와 같은 배신자를 만났다(행5). 바울은 데마가 이 세상을 사랑하여 데살로니가로 떠난 사실로 고통을 당하였다(몬 24; 골 4:4; 딤후 4:10). 바울은 여덟 가지 재난들을 이야기하는 중(고후 11:24-26), 자기 동족으로부터 재난(26절)과 거짓 兄弟들 중의 위협이 있었던 것을 포함시키고 있다. 요한은 초기교회 시대의 배도 현상을 지적하였다(요일 2:19).
바울은 신약의 첫 책으로 일컬어진 데살로니가에 보내는 서신에서 바울은 교인들이 성령을 소멸하고 예언을 멸시하는 일이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하고 모든 것을 시험하여 참된 것을 꽉 붙잡으라고 한다(살전 5:19-21). 또 그는 배도의 가능성을 직설적으로 심각하게 지적하기도하였다(히 6:6). 더 나아가서 그는 최후 시대 즉, 재림 전에 먼저 큰 흔들림, 배도하는 일이 일어 날 것과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등장할 것을 예고하며 그리스도가 왔다는 주장에 쉬 동심하지 않도록 권고하였다(살후 2:2-3). 요컨대, 성경은 일반적 배도와 종말론적 배도를 모두 진술하고 있다.
2. 재림교회 내의 배도 현상
1858년 3월 14일 오하이오주 Lovett's Grove(오늘날 Bowling Green)에서의 대쟁투 계시 가운데서 Ellen G. White은 마지막 때 직전에 재림교회 내에 일어날 흔들림을 보았다. 이것을 1SG. 183-188까지 "흔들림" 이란 제목으로 기술하였다. 그는 이 흔들림에 관한 기사를 EW 269-273에서 같은 제목으로 재 진술하였다. Ellen G. White은 "Shaking"과 "Sifting"이란 단어를 재림 직전에 야기될 사건으로 사용하고 있다.
재림교회 내에서 혹자는 이 두 낱말이 두 개의 분리된 현상을 언급한 것으로 생각한다(예, Joseph W. Sharp, The Shaking and Sifting). 이들은 먼저 교회 내에서 흔들림(Shaking)이 있어 두 무리로 나누이고, 그 다음에 키질(Sifting)이 있어 이 키질은 흔들림의 후속 행위로 무리를 교회에서 퇴출시키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Ellen G. White이 이 두 낱말을 동의어적, 즉 상호 교환적인 것으로 사용한 것으로 본다. 그는 이 흔들림/키질이 자기 당대에 시작하였고 세상 끝 날까지 계속 될 것으로 말하였다. 재림교회 내에서 일어난 흔들림은 초창기 역사에서부터 나타난다.
1. 메신저 파(The Messenger Party)
첫 재림교회 분파인 Messenger Party 조직(1853-54)은 재림교회가 조직되기 이전에 등장하였다. 이 메신저 파에 H. S. Case; C. P. Russel; D. P. Hall이 있었다. Ellen G. White은 이 파를 반대하였다(10BC 870-1).
2. 마리온 파(The Marion Party)
1860년대 중반 아이오아 합회장과 재무였던 B. F. Snook과 W.H. Brinkerhoff가 주도하였고 이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조직하였다.
3. O. R. L. Crosier
Crosier는 1845년에 하늘 성소에서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 직에 관한 교리를 처음으로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처음 발표한 성소론 기별 곧 하늘성소에서의 대제사장의 활동에 관한 교리와 안식일 교리를 포기, 배척하였다. 그는 1858년에 재림 그리스도 교회의 목사가 되었다(10 BC 359).
4. Moses Hull
Hull은 재림교회 목사가 되어 7년간 전하다가 강신술자로 전향하였다. 그는 재림교회 첫 100년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전도자였다. 1857년에 재림교회로 개종한 후 곧 전도자와 탁월한 토론가로 1863년까지 활동하였다(10BC 606-607). 그는1848년 강신술 협회에서 지난 100년간의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강신술 변증가로 추앙 받았다. Ellen G. White은 1862 11월 5일(1T 426-33)과 1863년 6월 6일(1T 433-37)에 Hull에 관한 증언을 기술하여 보냈다. 이것은 교회증언 전 9권에서 개인 이름을 거명하여 유일하게 증언을 기록한 사례다. Hull에 관하여 James R. Nix는 The Life and Word of Moses Hull(unpublished monograph, SDA Theological Seminary, 1971, 81) 연구논문에서 광범하게 연구하였다. Hull이 1857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일원이 되기 전까지 이미 다른 세 교회를 다닌 경험이 있었다. 그의 첫 번째 아내는 결혼 후 약 8주만에 죽었고 일년 후 곧 그는 재혼하였다. 훌과 그의 둘째 아내인 엘비라(Elvira)는 네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그는 특별히 논쟁하는 것을 즐기는 재능 있는 설교가였다. 그런 그가 강신술사들과 논쟁을 시작했을 때 그 일에 대하여 엘렌 화잇여사는 그에게 경고하였다. 비록 훌이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의 이름이 처음 선택된 1860년 회의와 대총회가 조직된 1863년 모임에 참여했을지라도 1863년 가을에 그는 신앙을 버리고 강신술사에 끼어들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그는 둘째 아내와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다.
그때는 이미 강신술 영매인 Mattie Sawyer와 함께 내연관계를 맺고 살았다. 강신술사로 있는 동안에 훌은 여러 논문을 편집하고 약 20권의 단행본들과 소책자를 저술했다. 그는 강신술의 정당성을 성경으로 입증하려고 했던 최조의 사람 중의 하나였다.
잠시 동안 훌은 심지어 강신술사들까지 당황케 했던 자유사랑 목소리의 옹호자였다. 1903년에 훌은 위스콘신에 있는 모리스 프래트 학원(Morris Pratt Institute)의 첫 번째 회장이었다. 이 학원은 강신술 영매들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세워졌던 것이다. 비록 1906년에 회장직은 그만 두었지만 훌은 1907년 캘리포니아 San Jose에서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그 학원을 위하여 모금 활동을 하였다. 화잇 여사가 훌에게 보낸 두 번에 걸친 하나님의 특별한 경고가 교회증언 1권에 잘 나와있다. 430쪽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만약 그대가 내리막길로 간다면 그대 혼자 가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단은 영혼들을 넘어뜨리기 위한 자신의 도구로 그대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훌의 가족도 그를 쫓아 강신술 속으로 빠져들게 되었고 그의 형님 다니엘 W. 훌 또한 빠져들게 되었다. 미국 현대 강신술의 100년(Centennial Book of Modrern Spiritualism in America; 1948)이라는 책의 128쪽에 보면 모시스 훌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다. "어떤 다른 설교가 보다도 이 사람은 더욱 역동적인 선교적 영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끊임없이 강신술을 가르쳤다."
1862년 11월 5일에 하나님께서는 훌의 상황을 화잇 여사에게 계시 가운데 보여주었다. 화잇여사가 당시 그에게 쓴 기사가 교회증언 1권 427쪽에 나와 있다. 화잇 여사는 그 책에서 훌에 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그는 금방이라도 뛰어 내릴 수 있는 무시무시하게 깊은 심연의 가장자리에 서있는 것으로 나에게 나타났다. 만약 그가 뛰어든다면 그것은 그의 최후가 될 것이다. 그의 영원한 운명은 결정되게 될 것이다". 그 후 흔들리는 훌에게 직접적으로 호소하고 있는 같은 페이지에서 화잇 부인은 경고하기를 "만약 그대가 (사탄을 따르고있는) 그 길을 선택한다면 종국에 가서 그대는 더 이상 지불하기에는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양의 빚을 지게 된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여러 해 후에 훌의 손자뻘 되는 조카가 이렇게 회고하였다.
"삼촌 Hull은 죽기 전에 가장 슬픈 사람이었다. 그는 우리의 충실한 동료중의 한 명--내가 믿기로는 나의 아버지--에게 만약 그렇게 함으로서 그가 한 때 다녔던 교회와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였던 시절로 되돌아 갈 수 있다면 그의 양손과 무릎만을 사용하여… 에서…까지라도(내가 그 이름을 기억은 못하지만 그 당시 두 큰 도시들) 기꺼이 기어가려고 했던 사실을 말했던 것이 기록되었다"(Lewis R. Ogden, Review and Herald, July 5, 1973). 비록 한 인쇄된 자료에는 훌이 우체국으로 걸어가고 있었을 때 넘어졌다고 기록하고 있지만 그의 사망진단서에는 의학 용어로 죽음의 원인이 기록된 후에 "자살"이라는 삽입구가 첨가되었다. 엘렌 화잇이 기록한 것과 다른 길로 행하기를 선택한 훌의 인생은 얼마나 비참했는가! "만약 그대가 강단에서나 밖에서나 헌신적이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이었다면 강력한 영향이 그대의 설교에 더해졌을 것이다"(1T 433). 하나님은 최종적으로 그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끝까지 고집할 것인지를 경고했지만 그는 그 길을 바로잡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다.
5. D. M. Canright(1840-1919)
재림교회에서 강력한 전도자 겸 논쟁 저술가로 28년간 활동하다가 1887년에 교회를 떠나 Seventh-day Adventism Renounced(1889)과 Life of Mrs. E. G. White, SDA Prophet: Her False Claims Reputed(1919년경) 저술하였다. 그는 Ellen G. White이 표절을 하였다고 처음으로 비판하였다.그의 이 재림교회와 Ellen G. White에 대한 비판에 관하여 W. H. Branson은 In Defense of the Faith: the Truth about Seventh-day Adventists: A Reply to Canright(RH, 1933)에서 Canright의 주장을 변박하였다. 또한 Carrie Johnson이 I Was Canright's Secretary(RH, 1971)에서 인간적 차원에서의 Canright의 갈등과 이중 구조적 인격성을 해부하였다. 이 책에서는 D. W. Reavis의 Canright 관찰, 면접 기사까지 수록되어 있어 Canright의 이탈, 숨은 동기 같은 것을 엿보여 준다.
6. Albion Fox Ballenger
목사 종교자유 지도자, Wales와 Ireland 지방의 선교사로 활동하였다. 하늘성소에 관한 이견 때문에 재림교회에서 1905년에 이탈하여 재림교회 은퇴 목사인 아버지 J. F. Ballenger 및 성직을 박탈당한 형제(E. S) 와 함께 The Gathering Call을 결성하였다(10BC 121). 그는 하늘 성소를 부인하는 것으로 배도의 길을 걸었다.
7. John Harvey Kellogg
M. D. 천재적 의사, 저술가, 발명가. 당대에 가장 잘 알려진 재림교회, 세계적으로 유명한 Battle Creek 위생병원을 건립하였다. The Living Temple 이란 책에서 범신론 사상을 옹호한 신학적 탈선을 하여 출교 되었다. 동생 Merritt G. Kellogg은 재림교회에서 이탈하였다(Richard W. Schwarz 미시간 대학교 학위논문 John Harvery Kellogg, M. D. 참조).
8. A. T. Jones & E. J. Waggoner
Minneapolis에서 1888년 믿음의 의에 관한 정론을 폈던 Jones 와 Waggoner는 교회를 떠나갔다. 1909년 당시 대총회장 Daniells가 Jones에게 되돌아 올 것을 간절히 호소한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듯하였으나 이내 돌아서 버렸다. 그는 1923년 뇌졸중 풍으로 쓰러져 죽었다. Waggoner는 Ellen G. White의 간곡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이를 뿌리쳤다. 1906년 자기 아내와 이혼하고 전부터 친근하게 사귀었던 간호사와 재혼하였고 교회와 관계를 끊었다. 그리고 1916년 61세 되던 5월에 심장미비로 죽었다.
9. Franklin E, Belden
Belden은 Ellen G. White의 조카로 재림교회 출판 사역의 저명인사와 찬미가 작사자였다. 그는 Ellen G. White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노아의 목수의 일원이 되었다. 그는 Ellen G. White의 아들 Edson White과 함께 교회 찬미가를 편집하였다. 그는 특히 복음노래 작곡의 천재였다. Belden 아버지는 첫 부인과 결혼하여 5자녀를 두고 부인이 죽자 자녀 양육을 위하여 가정부와 재혼하였다. 재혼직후 둘째 부인이 홍역에 걸려 정신 이상이 되어 수용소에 보냈다. 그후 그 아버지는 이혼과 재혼을 반복하였다.
그의 이혼은 간통사건이라고 설왕설래한 사람들이 Ellen G. White에게 그 부당성을 제기하자, Ellen G. White은 그들 문제를 내버려두도록 권고하였다. 그리고 이 Belden부부는 호주에서 교회 일을 돕다가 Norfolk 섬에 가서 선교사로 활동하다가 죽었다. F. E. Belden은 자기 아버지의 재혼문제에 개입치 않고 Ellen G. White이 방관한 일에 회의적이었다는 설, RH 근무 시 사업관계 불화 설 등이 제기 되어왔다. 1888년 대총회 기간 중에 Belden은 Ellen G. White을 공개적으로 성토하였다. 각 시대 대쟁투와 부조와 선지자 등을 판매하는 일을 방해하는 일을 하였고, 이에 Ellen G. White은 노아의 목수 중 1인이 되지 말도록 심히 견책하는 편지를 보냈다. 교단에서는 1945년 Belden에게 대표자를 보내 교회에 나오도록 권고하였으나 듣지 않았다.10. 기타 초기 이단들, 광신주의들 이같은 초기의 이단들과 광신주의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재림교회 교회 내에 반복될 것으로 예견되어 있다. "주님께서는 우리 장막 집회에 오류에 속한 이론들과 방법들이 침투할 것과 과거의역사가 반복될 것을 나에게 보여주셨다(2SM 37, 38). 1900년대로 들어섬에 따라 거룩한 육체(Holy Flesh) 운동이 일어났다.
11. 최후적 흔들림
재림교회 역사를 통하여 일반적 배도가 있어 왔다. Ellen G. White은 이같은 일들이 재림교회에 종말론적으로 반복될 것을 지적하였다. 이 반복 개념은 문자적 반복 보다는 종말론적인 배도의 전영이라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 그는 이 최후적 흔들림을 예견하여 그에 대비하도록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각 사람의 영적 토대를 극한까지 비틀어 시험할 폭풍이 몰아쳐 오고 있다 . 그러므로 모래 바닥을 피하라. 반석을 붙잡으라. 깊이 파 내려가라. 그대의 토대를 확고히 하라.
건축하라 오, 영원을 위하여 건축하라. 눈물과 마음을 다한 기도로 건축하라(5T 129).
III. 남은 교회에서의 최후 흔들림
Ellen G. White은 재림교회 내에서 일어날 최후적 흔들림의 여러 특징과 그 원인들, 그 광범한 범위, 그 결과에 관하여 여러 단행본들과 기사 및 기타 자료들에서 다루고 있다.
1. 최후 흔들림의 특징
Ellen G. White은 위기의 특징을 여러 가지로 묘사하고 있다.
(1). 이것은 키질 하는 일 즉, 채로 흔드는 것이다(Letter 46, 1887; LDE 173:1).
(2). 이것은 각 교회에 오게될 정련하고 까부르는 과정이다(RH March 19, 1895; LDE 173
(3). 찌꺼기로부터 금을 분리하여 내는 일이다(5T 81).
(4). 그것은 격렬한 시련이 될 것이다(5T 136; 2SM 368)
(5). 그것은 무서운 시련이다(2SM 380).
(6). 그것은 알곡에서 쭉정이를 분리하여 내는 일이다(Letter 46, 1887; LDE 173; 2SM 380).
2. 최후 흔들림의 원인
Ellen G. White은 최후 흔들림의 원인을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교회 밖에서 오는 박해(GC 608, 5T 81, 463, 6Y 400, EV 360, 361)번영 시에는 수많은 신앙 고백을 하는 사람들이 몰려오지만 곤경이 이를 때에는 그들은 교회에서 나간다(4T 89 참고).
각 영혼에게 시험이 다가올 때가 멀지 않다. 짐승의 표가 우리에게 강요될 것이다.
한걸음 한 걸음씩 세상의 요구에 양보하고 습관에 순응해 온 자들은 조소와 모욕과 위협적인 투옥과 죽음을 당하기보다는 오히려 권력에 굴복하는 것이 어려운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싸움은 하나님의 계명과 사람의 계명 사이에서 전개된다. 이 때에 교회 내에서 황금과 불순물이 분리될 것이다. 참된 경건은, 경건의 모양과 경건의 외부적 장식과는 분명히 구분될 것이다. 우리가 그 찬란한 광채로 인해 존경해 온 많은 별들이 흑암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 쭉정이가 바람에 구름처럼 날려갈 것인데, 심지어 우리가 오직 풍성한 알곡만을 보는 곳에서도 그러할 것이다(5T 81, 1882).
핍박이 없을 때에 우리 대열 속으로 들어와서 건전하게 보이고 저들의 그리스도교 사상이 전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자들도 핍박이 일어날 때에 우리에 게서 떨어져 나갈 것이다. 위기가 이를 때에 저들은 자신의 마음에 영향을 끼친 그럴 듯한 이유들 속에 힘이 있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사단은 온갖 종류의 사람들을 사 로잡기 위하여 여러 가지 올무들을 준비해 놓았다. 하나님의 율법이 폐하여 질 때에 교회는 극렬한 시련으로 체질을 당하게 될 것이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많 은 사람들이 미혹하는 영과 마귀의 교훈을 따르게 될 것이다(EV 360, 1890).
하나님의 말씀을 양심적으로 순종하는 것은 반역으로 취급받을 것이다. 사단으로 말 미암아 눈이 멀어진 부모들은 그 믿는 자녀들을 혹독하고 가혹하게 취급할 것이며 주인과 여주인은 계명을 지키는 하인을 박해할 것이다. 애정은 끊어지고 자녀들은 상 속권을 잃고 가정에서 쫓겨날 것이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딤후 3:12)고 한 바울의 말이 문자 그대로 실현될 것이다. 진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일요일을 안식일로 존중하지 않게 될 때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옥에 갇히게 되고 어떤 사람들은 추방을 당하고 어떤 사람들은 노예처럼 취급될 것이다. 인간의 지혜로 볼 때 지금은 이런 일이 있을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람들을 제어하고 있는 하나님의 신이 물러가고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미워하는 사단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면 이상한 현상이 생기게 될 것이다. 사람의 마 음에서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과 사랑이 제거되면 그 마음이 매우 잔인해질 수 있다.
폭풍우가 다가올 때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노라고 공언해 오면서도 진리를 순종함으로 성화되지 못한 많은 부류의 사람들은 그들의 위치를 떠나 반대편의 대열에 가담 할 것이다. 그들은 세상과 연합하고 그 정신에 동참해 왔으므로 모든 것을 세속적인 사람들과 거의 동일하게 생각해 왔다. 그러므로 시험이 올 때 그들은 평안하고 인기 있는 편을 택할 준비가 되어있다. 한때 진리 안에서 기쁨을 누렸던 재능 있고 말솜씨 가 좋은 사람들은 그 능력을, 사람들을 속이고 미혹하기 위하여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이전의 형제들에게 가장 큰 원수가 된다. 안식일 준수자들이 법정에 소환되어 그들의 신앙에 대한 답을 해야 할 때 그 배교자들은 그들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고 비난하는 사단의 가장 유력한 대리자들이 된다. 그들은 거짓 보고와 암시를 통하여 그들을 반대하도록 통치자들을 선동할 것이다. 이와같은 박해의 시기에 주님의 종들의 믿음은 시련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성실하게 경고해 왔고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만 의지해 왔다.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영은 그들에게 말하도록 강권했다(GC. 608; 기타 6T 400; 5T 463; 2SM 368 참조).
오늘날 종교자유 사조가 보편적으로 지배하는 시대에도 종교 자유를 억압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대총회 종교자유부의 보고에 의하면 근래 여러 나라(에디오피아, 부룬디, 필리핀, 폴란드, 구 소련 연방 지역 내) 재림교회에 대한 박해가 심각한 양태로 일고 있다. 범 세계적 환난이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있을 것이다.
(2). 교회 내에서의 발호하는 거짓 이론들(TM 112, 1897; 1SM 193-208, UL 17)오늘날 신학적 자유주의와 다원주의의 발호는 교회 내 소위 식자층들로 하여금 신자들의 건전한 신앙적 시야를 흐리게 하여 왔다. 재림교회 내에서의 배도 현상에서 살펴보았듯이 화잇 여사는 당시 A. F. Ballenger와 J. H. Kellogg같은 사람들의 반대를 당하였다. 하늘에 성소가 없고 이 하늘성소에 관한 성경의 기사들은 진리를 의인화시키기 위한 메타포에 불과하다는 지론을 퍼트릴 것을 예견하여 Ellen G. White은 다음과 같은 진술을 하였다.
거짓 이론이 들어오게 됨으로 인하여 흔들림이 닥쳐오면, 아무 데도 닻을 내리고 있 지 못한 이러한 피상적인 독자들은 이리저리 날리는 모래와 같다. 그들은 자기의 사 무친 감정의 경향에 맞는 아무 입장이나 취하게 된다. … 신구약의 다른 예언들은 물 론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을 연구해야 한다. 그대의 처소에 빛, 바로 빛이 비치게 하라.
이것을 위해 우리는 기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신성한 책갈피 위에 비취시는 성령께 서, 우리의 이해력을 열어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 진리인지를 알게 하실 것이다(TM 112).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을 대항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거짓 교리들을 받아들이게 하고 자 많은 사람들을 미혹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마치 기만적인 교리들이 하나님께서 하 신 말씀에 근거를 둔 것처럼 많은 성경절들을 그릇되게 이용할 것이다. 귀중한 진리 가 오류를 실체화(實體化)하고 확립하는 데 전적으로 이용될 것이다. 하나님에게서 배웠노라고 주장하는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은 진리를 장식하는 데 쓰여진 아름다운 성경 말씀들을 취하여 거짓되고 위험한 교리들의 정체를 숨기기 위하여 의의 두루마기처럼 사용할 것이다. 과거 한 때 주님께서 영광을 받아온 자들 중에서까지도 성소 문제를 포함한 많은 진리들에 관하여 그릇된 이론들을 주장하고자 진리에서 멀리 떠 날 자들이 있을 것이다(MS 11, 1906).
Ellen G. White은 Kellogg의 범신론에 관한 이론들을 배도의 알파 교리로 지목하고 미래에 그보다 훨신 더 심각한 오메가 배도가 등장할 것을 예고하였다(1 SM 197, 200, 203). Ellen G. White은 이 오메가의 정체를 1 SM 제24-25장에서 분명하게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알파 배도가 지닌 특성들로부터 오메가 배도의 특징들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① 그들은 목회, 의료, 교육 분야에서 탁월한 지도층에 속한 사람이었다.
② 그들은 과학, 특히 의학에 있어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었다.
③ 그들은 자기들이 한 일의 결과로 계속적인 혼란을 초래케 하는 파괴적 인격성을 지녔다.
④ 그들은 영혼의 원수가 부추긴 대로 철학적 추론에 몰입하였다.
⑤ 그들은 목회자들을 교육 수준도 낮고 돈도 잘 벌지 못하는 자들로 매도하였다.
⑥ 그들은 Ellen G. White의 권고를 무시하거나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⑦ 그들은 자기들의 계획에 간섭받지 않는 권위주의적 압제를 가하였다.
⑧ 그들은 자기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하여서 파괴적 정신을 발휘하였다.
이들 알파 배도자들은 베틀 크릭 위생병원을 교단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조직체로 관장하고자 하였고, 선교의 방향을 주로 사회 소외 계층들을 위한 구세군 타입의 "City Mission" 같은 것에 두고자하였다. 이 알파의 배도자들은 켈록의 The Living Temple은 범신론 이단 사상의 주 교재로 사용되었으며 그 판매 대금을 또한 주요 수입원으로도 삼았다. 그들은 사회 복지활동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전도적 증거를 경시 내지 약화 시켰다. 이 알파 운동의 알반적 특징은 지적 철학체계 및 강신술적 이론들 거짓 과학 성경의 강신술적 해석 등이었다. 그들은 안식일과 창조론을 배격하지는 않았지만 강조도 하지 않았다. 또한 재림교회에 기둥교리들과 종말론에 관한 강조가 별로 없었다. 또한 그들은 인본주의 윤리와 덕목을 가르쳤고 진리 속에 오류를 혼합시켜 성경을 정당하게 해석하지 않았다. Ellen G. White은 1905년 10월 30일 교단 최고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이러한 알파 배도에 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3). 교회에 침투한 세속화
오늘날은 세속주의, 인본주의, 물질주의, 무신론이 풍미하는 시대다. 이러한 사조들의 범람으로 인하여 교회에 세속화가 가속적으로 침투하여 배도자들의 수치가 심각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 이 세속화의 교회 침식으로 다음 두 가지 요인들이 배도와 흔들림의 길을 재촉한다.
a. 진리에 대한 애착 부재
진리를 향한 사랑이 결핍된 사람들이 원수의 미혹에 넘어 갈 것이다. 그들은 미혹하 는 영들과 마귀의 가르침에 관심을 둘 것이며 믿음에서 떠날 것이다(6T400-401).
b. 진리에 순종하는 일을 통한 성화에 실패
폭풍우가 다가올 때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노라고 공언해 오면서도 진리를 순종함으 로 성화되지 못한 많은 부류의 사람들은 그들의 위치를 떠나 반대편의 대열에 가담 할 것이다. 그들은 세상과 연합하고 그 정신에 동참해 왔으므로 모든 것을 세속적인 사람들과 거의 동일하게 생각해 왔다(GC 608).
소위 개신교 세계의 지조없는 양보에 의해서 박해의 불길이 다시 일어나게 될 "위기에 처하여 우리들은 하나님의 진리와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능히 그날에 설 수 있다. 사람들은 저들 스스로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들이 될 때에 비로소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우리들은 지금 성경을 읽고 연구함에 있어서 인간의 지혜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하고 있다. 만약 우리들이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찾는다면 그분께서는 우리가 불법의 세력을 대항하도록 표준을 높여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을 무효로 할 때에 교회는 불같은 시련으로 체질을 당하게 될 것이며 우리가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더 큰 비율에 속하는 사람들이 "미흑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딤전4:1)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2 SM 368).
(4).참된 증인의 바른 증언에 대한 저항
나는 내가 본 흔들림의 뜻을 물어 보았다. 그러자, 그것은 라오디게아 교회에 대한 참 된 증인의 권고에 의하여 들려진 바른 증언으로 말미암아 생기게 될 것임을 보았다.
이 기별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의 마음에 효력을 나타내게 되고, 그로 하여금 표준 을 높이고 솔직한 진리를 증언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 솔직한 증언 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일어나서 이 증언을 반대할 것인데, 이것이 하나 님의 백성들 사이에 흔들림을 야기할 것이다"(1T 181; EW270, 1857).
여기서 참된 증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표현이다(계3:14). 참된 증인의 증언은 그의 종들인 선지자들에게 주었다(계19:10).
"예언의 신"은 인간 존재나 인령의 책과 저술이 아니고 그 실재는 모든 사람에게 예언을 주시는 성령을 지칭한다. Ellen G. White은 다른 성경기자들과 같이 예언의 신을 지녔다. 하나님의 증언이 주어질 때에 그것에 대하여 사람들은 육적으로 저항하는 것으로 흔들림이 일어난다.
이런 저항을 받지 않고자 흔들림이 일어나는 것이다. Ellen G. White은 자기 시대에만 이런 예언의 신에 대한 배척운동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오늘 우리시대에도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함축하여 언급하였다.
우리가 엄숙한 책임을 등한히 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책망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그분께서 주신 증언들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그 증언들을 유의하지 않았 기 때문에 그분의 축복들은 거두어졌다...그러나 하나님께서 교회를 깨워서 그들의 영 적 결핍을 깨닫게 해주시고자 고안하신 모든 수단들은 존중되지 않았다. 참된 증인의 음성은 책망을 통하여 들려졌지만 순종되지는 않았다.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길 대신에 자기 자신의 길을 따르고자 택 했다. 그러므로 빛은 주어졌으나 정신과 마음에서 효력은 거의 나타내지 못했다(5T 719-720, 1889).
재림교회 내에 사탄의 최후적 기만의 활동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과 기관들을 동원하여 Ellen G. White이 권위 있는 참된 선지자라고 하는 것을 파괴하고 그의 저술에 대한 적대 증오감을 일으킬 것이다.
사단은 진리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거짓된 것을 밀고 나가고 있다. 사 단의 최후 기만은 하나님의 영의 증언을 무력하게 만드는 바로 그러한 성질의 것이 될 것이다.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멸망하리라)"(잠 29:18). 사단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이 가지고있는 참된 증언에 대한 신뢰심을 동요시키기 위하여 온갖 방법과 종류가 다른 매개물들을 통하여 교묘하게 활동할 것이다"(Letter 12, 1890년; 1SM 48). 사단의 깃발 아래 서있는 재림교인들은 하나님의 영의 증언들에 대한 믿음을 포기하게 될 것이다(3SM 84, 1903). Canright에게 그랬던 것처럼, 마귀 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영의 증언들이 하는 경고와 견책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한다(Letter 109, 1890; 3SM 83, 1890). 증언들에 대한 하나님의 백 성들의 믿음의 약화는 재림교회의 기둥 진리들에 대한 회의주의로 인도하고 그 다음 에는 성경에 대하여 의심하게 하고 마침내는 멸망으로 인도할 것이다(4T 211).
3. 흔들림의 범위
Ellen G. White은 교회를 떠나갈 사람들에 대한 묘사들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1). 배도자의 수에 관련된 묘사
많은 사람들이 배도한다(4T 495). 많은 부류의 계층이 떠나간다(GC608).대다수가 우리를 버린다(5T 136). 여기서 대다수라고 하는 표현은 문자적 의미로 최소한도 51%이상이거나 아니면 과장법적 표현일 것이다.
(2). 범주에 관련된 묘사
한 때에 진리를 즐거워하고 받았던 온 가족들(TM 411)과 때를 이루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주의 군대로부터 원수의 군대로 가담한다(8T41). 쭉정이가 바람에 구름처럼 날려갈 것인데, 심지어 우리가 오직 풍성한 알곡만을 보는 곳에서도 그러할 것이다(5T81).
(3). 교회 내 고위에 있는 자들에 관한 묘사
a. 교회지도자들 목사들 교사들 지도자들
과거 한 때 주님께서 영광을 받아온 자들 중에서까지도 성소 문제를 포함한 많은 진리들에 관하여 그릇된 이론들을 주장하고자 진리에서 멀리 떠날 자들이 있을 것이다(원고 11, 1906; EV 360).
하나님께서 신뢰받는 자리에 높힘을 받은 자들(UL 318). 일요일 법의 강요는 하나님께서 임명하지 않은 목사들과 지도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될 것이다(3 SM 385, 1886). 설교단에 서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로부터 떠나 더 이상 법궤를 메지 않을 것이다(TM 409, 411, 1898). 한때 진리 안에서 기쁨을 누렸던 재능 있고 말솜씨가 좋은 사람들은 그 능력을, 사람들을 속이고 미혹하기 위하여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이전의 형제들에게 가장 큰 원수가 된다. 안식일 준수자들이 법정에 소환되어 그들의 신앙에 대한 답을 해야 할 때 그 배교자들은 그들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고 비난하는 사단의 가장 유력한 대리자들이 된다. 그들은 거짓 보고와 암시를 통하여 그들을 반대하도록 통치자들을 선동할 것이다(GC 608). 그 찬란함 때문에 우리들이 감탄해 왔던 많은 별들이 그때에 어둠 속으로 사라질 것이다(PK 188; 5T 81).
b. 전문가들
놀라운 일이 일어 날 것이다. 거짓을 분별치 못하는 목사들, 변호사들, 의사들이 하나님의 경고와 기별을 왜곡하여 자기들의 이론을 전개하며 속임을 받는 자들과 연합할 것이다(UL 317).
목사들과 의사들이 신앙에서 떠날 것이다(7MR 192, 1906).
(4). 개인적인 영적 상황과 경험에 관한 묘사
진리를 듣고 수용할 기회가 있었고 재림교회와 연합했던 자들이 더 이상 하나님 헌신하는 살아 있는 관계를 단절한다(19MR, 176, 1898).
그리스도와 진리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냉랭하게 된다(Letter 46, 1887).
"악인은 진리를 사랑하지도 않고 하나님께 영예를 돌리지 않는다"(LDE 173). "다담과 아비람의 반역의 역사는 마지막 때까지 반복될 것이다"(LDE 173). "진리를 알지만 말과 행위에 있어서 그것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6T, 332)은 떠난다. "핍박이 없을 때에 우리 대열 속으로 들어와서 건전하게 보이고 저들의 그리스도교 사상이 전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자들도 핍박이 일어날 때에 우리에게서 떨어져 나갈 것이다"(Ev 360, 1890).
그 때가 되면 그들의 영향으로 꾸준히 사업의 발전을 방해해 온 피상적이고 보수적 인 계층은 믿음을 버리고 오랫동안 동조해 온 진리의 공공연한 원수들과 입장을 같이 할 것이다. 신앙을 버린 이 사람들은 가장 심한 적의를 나타내고, 그들의 이전 형
제들을 억압하고 중상하고 그들에 대하여 분노를 일으키기 위하여 힘을 다하여 활동 할 것이다(5T 463, 1885).
Ellen G. White은 여기서 "보수적"이란 말을 자유주의와 대비되는 신학적인 보수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세상과 동화되는 것"을 첫째로, 하나님을 둘째로 여기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LDE, 174 난하 주). "진리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는 특권과 기회를 가졌으나, 하나님께서 성취하려고 하셨던 사업을 계속적으로 방해하는 자들은 쓸어버림을 당할 것이다"(LDE 175). "냉담한 형식주의"(2SM 19, 1890), "큰 빛과 보배로운 특권을 가졌으나 그것들을 발전시키지 않은 자들"(6T 400, 1900)과 "마음을 찌르는 직선적 기별을 멸시하는 자"(3T 272, 1873), "거짓 이론이 들
어오게 됨으로 인하여 흔들림이 닥쳐오면, 아무 데도 닻을 내리고 있지 못한 이러한 피상적인 이리저리 날리는 모래와 같은 독자들"(TM 112),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이 가지고있는 참된 증언에 대한 신뢰심을 동요시키기 위하여 온갖 방법과 종류가 다른 매개물들을 통하여 교묘하게 활동할"(서신 12, 1890년)사람들, "증언들에 대한 교회의 신앙을 동요시키는"(1SM 48)사람들, "반신반의의 위선적인 사람들"(GC 602)이 이 배교자의 길을 갈 것이다.
(5) 대치의 원칙
동전에 양면이 있듯이 그리고 거리에 2차선이 있듯이 흔들림과 배도의 현상 이면에는 그 반대 현상이 있다. 교회 내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늦은 비를 받고 큰 권능으로 세 천사의 기별을 외치고 이에 무리들이 계속 남은 교회로 들어온다. 교회가 넘어질 것처럼 보이나 그렇지 않다. 죄인이 키질 되어 나가나 교회는 숫자적으로 찌그러 들지 않고 새로 들어온 무리를 모아 참된 에큐메니칼 운동을 하여 함께 최종적 승리를 향하여 전진한다.
흔들리는 때의 도로에는 나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또한 반대로 교회에 들어오 는 사람들도 많다. 받기를 열열히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늦은비 성령이 강림할 것이다.
늦은비의 권능을 받은 사람들이 나아가서 세 천사의 기별을 크게 외칠 때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이 예기치 못했던 교회들에서 나와 떼를 지어 나간 그 자리에 무리를 지어 채운다(8T 41, 1904).
이같이 떠나가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 자리에 들어오는 일이 동시적으로 전개되는 현상을 Ellen G. White의 대치의 원칙이라고 한다. Ellen G. White은 이 같은 대치적인 일이 늦은비 성령의 강림과 큰 외침이 있는 동안 흔들려 떠나가는 자들의 자리를 채우고자 일어나는 사건으로 말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흔들림을 받아 정로에서 떨어져 나갔다. 오래 참고 고민과 간구를 통해 그 고귀한 승리를 쟁취한 자들과 연합하지 아니한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자들은 승리를 얻지 못하고 어두움 가운데 버려진 바 되었다. 그들 대신 진리를 붙들고 그 대열에 참여했던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자리를
채웠다"(EW 271, 1858). "대열 중의 공백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제 십일 시에 온 것으로 대표되는 자들에 의하여 채워지게 될 것이다...이 마지막 날에 최초로 진리를 듣게되는 무수한 사람들이 들어갈 허락을 얻게 될 것이다"(Letter 103, 1903). "교회가 마치 쓰러질 것처럼 보일 것이나 교회는 결코 쓰러지지 않을 것이다. 교회는 시온에서 죄인들을 추려내고 보배로운 알곡에서 쭉정이를 가려낼 때까지 남아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실로 두려운 시련이지만 이 일은 반드시 겪어야만 할 것이다"(2SM 380, 1886). Ellen G. White은 루스벨과 타락한 천사들에 의하여 진공 상태가 된 하늘을 전 구속받은 자들이 채운다는 진술에서도 대치적 원리를 묘사하고 있다(PK 588, 589; 5T 473; Letter 91, 1900; 7BC 949; MS 21, 1900; UL 61).
4. 마지막 흔들림의 결과
충성스러운 신자들은 지성적으로 또 영적으로 진리에 확고히 서서 요동치 않게 될 것이나(4BC 1161; MS 173, 1902), 충성하지 않는 자들은 흔들림을 당하여 떨어져 나갈 것이다.
IV. "두 이스라엘(two-Israel)" 메타포의 한계
재림교회 학자, 목사, 행정자, 및 저술가로 활동하였던 1930년대 Taylor Bunch가 베틀크릭 교회에서 목회 중 일련의 설교를 하였다. 그는 그후 1937년경에 그 내용을 The Exodus and Advent Movements in Type and Antitype 단행본으로 출간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古代 文字的 이스라엘과 현대 영적 이스라엘 사이의 유사성을 대비 확대하였다. 근래 Morris L. Venden 이 Bunch의 책에 나온 이 접근 방식을 재활용, 증폭시켰다. 그러나 이들이 고대 이스라엘과 현대 이스라엘 사이에는 유사성뿐만 아니라 대조적 차이점도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즉, 예수께서 당대 메시야를 거절한 유대인 교회와 절교하였듯이, 마찬가지로 마지막 때의 현대 영적 이스라엘도 그 배도로 거절당할 것이란 추론은 양자의 유사성 도식에 너무 집착하고 있어 합당치 않다. 또한 이러한 유사성에 집착한 도식은 또 하나의 영적 이스라엘이라고 볼 수 있는 "남은 자들 중의 남은 자들(remnant of the remnant)"이란 끝없는 순환적 개념을 도출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재림운동에서 등장할 이 남은 자중의 남은 자만이 더욱 거룩하고 의로운 모임이 되어 새 예루살렘에 진입 할 것이고 낡은 재림교회 조직은 고대 이스라엘의 길로 전락하게 될 것이란 예측은 Ellen G. White의 흔들림 사상의 진상을 왜곡하고 있다.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성전에서 봉사하는 제사장들이 행하는 제사의 의의(意義)를 잃어버려 표상 너머에 있는 표상의 실체를 보는 일을 그치고 제물을 드리는 일을 연극하는 배우같이 하므로 하나님께서 친히 정하신 의식들이 마음을 어둡게 하고 마음을 완고하게 하는 방편이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들을 통하여는 인류를 위하여 그 이상 아무것도 하실 수 없으셨다. 이 모든 제도는 일소되어야 했다(DA 36). 그러나 성전 제의가 꼭 이 일로만 일소되는 것이 아니었다. "흠 없는 하나님의 어린양인 그리스도는 자기 자신을 속죄물로 지금 막 바치려고 하였으며 이렇게 함으로 그분은 사 천년 동안 당신의 죽음을 지적하여 온 예표와 의식의 제도를 끝내실 것이었다"(DA 652)는 말씀에서 보듯 사명 완수로 인하여 표상이 종료된 것이다. 배도가 있으나 그 사명을 완수하신 예수께서 현대 영적 이스라엘의 배도적 흔들림과는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구속사를 완성하실 것이다.
더구나 고대 文字的 이스라엘에서 배도한 지도권의 흘들림이 없었다. 예수께서는 당시 배도의 길로 퇴락한 그 모든 제도와 완전 절연하고 거기서 나와 새로운 그리스도 교회를 분리하여 세우셨다. 이것은 악한 제도에서 탈출하여 다른 깨끗한 제도를 만드는 개념이다. 그러나 Ellen G. White의 흔들림의 사상에는 악한자가 흔들려 나가고 남은 교회는 하나님의 왕국에 충성하여 그대로 남아 있고, 잘못된 길에 있던 자들이 그 길에서 돌이켜 남은 교회에 가입하는 것이어서 지나간 날 배도한 문자적 이스라엘의 제도에서 탈출하셨던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즉, 마지막 때에는 의로운 자가 흔들려 나가는 것이 아니고 악한자가 나간다. 재림교회 교회는 망할 것처럼 보이나 그렇지 않다. 악한 자들이 흔들려 나간다. 재림교회 안에 결함이 있다. 그래서 흔들림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흔들림에 의하여 교회는 정화된다.
이러한 논리는 Ellen G. White의 다음 진술에서도 확인된다. "그대는 은혜의 기간의 끝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을 흔들림에 대하여 묘사한 증언의 일부를 취하여 마치 그 가운데서 더 순결하고 더 거룩한 백성이 새로 일어날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들은 원수를 기쁘게 할뿐입니다"(1SM 179, 1890). 이 진술을 한지 18년이 지난 후에도 이 교회를 마지막까지 지상의 유일한 교회로 세웠고 이 교회가 성령의 권고에 완전히 연합하게 될 것이라고 하여 같은 사상을 개진하고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로 당신 자신에게 특이한 보물이 되게 하기 위하여 우리를 부르셨다는 것을 온 세상에 있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끝 날까지 성령과 만군의 여호와의 권고 안에서 완전히 연합하여 설 수 있도록 명하셨다"(Letter 54, 1908. 1. 21.). 흔히 이 진술들이 조건적이라고 보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진술들이 조건적 예언이라고 하자면 그 조건이 무엇이며, 재림교회 조직이 어떻게 그 조건 충족에 실패할 것인지가 제시되어야 한다.
V. 결론 및 호소
그리스도 교회에 소망스럽지 못한 일이 있어 왔다. 이것은 일반적 의미에서의 배도와 흔들림들이다. 더 나아가서는 종말론적 배도와 흔들림이 있을 것이 예견된다. 이 종말론적 흔들림과 배도는 외적 박해, 내적 세속화와 이설들, 및 증언이 제시한 직선적 기별에의 저항 등이 그 원인이 된다. 그리고 그 범위와 파장은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소망스럽지 못한 배도적 흔들림을 오히려 마지막 때를 앞당기는 기회로 삼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이 남은 교회 내에서의 흔들림을 그대로는 영광의 왕국에 모두 들어 갈 수 없는교회로부터 군살을 빼는 외과 수술의 기회로 활용하심과 동시에 가시적 교회로부터 알곡과 가라지를 가려내어 참 백성을 모아(gathering) 불가시적 교회와 일치시키는 하나님의 사랑의 승리의 작품을 제조하시는 기회로 만드신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궂은일도 있을 수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을 합동하여 선을 이루신다(롬 8:28). 바울이 빌립보 감옥에서 죽도록 맞은 일을 계속 복음의 진보가 되는(빌 1:12) 기회로 보았던 자세가 필요하다. 흔들려 나가는 곳을 채울 백성들을 준비하신다는 대치의 원리가 있다. 이 대치의 원리는 구속 역사를 완성시키시는 참된 에큐메니칼 운동으로 연계시킨다. 흔들림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알곡이 아닌 쭉정이다. 알곡은 남아 있고 쭉정이는 흔들려 나간다. 이 점에서 고대 이스라엘과 현대 영적 이스라엘의 유비론은 한계가 있다.
재림교회 내에 있을 이 큰 흔들림은 그 정체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는 계기도 될 것이다. 그러나 가말리엘의 권고(행 5:34-39)를 적용하여 재림교회가 사람에게서 나왔으면 망할 것이고 하나님으로부터 나왔으면 사람들이 어떤 공격을 하여 와도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진리를 거스려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할 뿐이다(고후 13:8).이러한 흔들림과 배도, 그리고 박해의 파고가 높을 때 재림교인들은 기도의 특권을 활용하여야 한다. "그분은 정치가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으시다. 사나운 자들과 냉담한 자들, 하나님과 그분의 진리와 그분의 백성들을 미워하는 자들의 분노도, 그분께서 강물까지 명령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는 것처럼, 돌이킬 수 있으시다. 기도는 전능하신 분의 팔을 움직인다. 하늘에서 별들을 질서 있게 움직이게 하시는 분, 말씀으로 큰 깊음의 물결을 제어하시는 분, 그 동일한 창조주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믿음으로 부르짖기만 하면 그들을 위하여 역사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경고가 세상에 주어져서 그 경고에 유의하는 모든 사람들이 싸움을 위하여 준비될 때까지 흑암의 세력을 제어하실 것이다"(5T 453).
하나님께서는 다가오는 하나님 백성들의 위기를 활용하여 세인의 진리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신다. "시편 기자는, "진실로 사람의 노는 장차 주를 찬송하게 될 것이요 그 남은 노는 주께서 금하시리이다"(시76:10)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시험하는 진리가 모욕을 통해서 일지라도 앞에 제시되어 검토와 논의의 대상이 되도록 의도하신다. 사람들의 마음은 동요되어야 한다. 모든 투쟁과 모든 비방과, 모든 중상은 의문을 일으키고 달리는 깨울 수 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깨우는 하나님의 수단이 될 것이다"(5T 453).
"주님을 순종하는 자들의 열심은 세상과 교회가 연합하여 율법을 무효화시키려고 할 때 증가 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에 대하여 제기되는 모든 반대는 진리를 전진시키도록 길을 열어 줄 것이며 진리의 옹호자들로 하여금 사람들 앞에 진리의 가치를 제시하게 할 것이다. 진리 가운데는 아름다움과 힘이 있는데, 반대와 박해만큼 그것을 명백하게 드러나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13MR 71, 72).
하나님 백성들은 배도의 물결을 거스려 올라가는 존재들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교가 가장 크게 모독을 당하고, 그분의 율법이 가장 크게 멸시를 받을 바로 그 때 우리의 열성은 가장 뜨겁고 우리의 용기와 확고함은 가장 불굴의 것이 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우리를 버릴 때 진리와 의를 옹호하여 굳게 서고, 투사가 적을 때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는 것 이것이 우리의 시험이 될 것이다. 이 때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냉(冷)에서 열(熱)을, 그들의 비겁에서 용기를, 그들의 반역에서 충성을 취해야 한다(At this time we must gather warmth from coldness of others, courage from their cowardice,and loyalty from their treason)"(5T 136).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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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W. Olson. The Crisis Ahead. Pacific Press Publishing Assn.,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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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ger W. Coon. "How Near Is the Omega?" Ministry(April 1980):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