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하고 겁이 많은 아이
Q 안녕하세요 6세 여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는 보면 워낙 예민하고 겁도 많고(소리, 어두움 등) 감수성이 풍부해요.
올해 유치원 처음 한달정도는 잘 다니다가 중간에 헤어지기 힘들어하며 가기 싫어했던적이 있었지만 막상 유치원에서는 잘 놀았고 또 금방 좋아졌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8월 중순에 진짜 어느 날 갑자기 아이가 무섭다는 말을 많이 하기 시작하며
저와 떨어지기를 힘들어했어요.
그 전에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않았었는데 왜 이렇게 불안해하고 힘들어하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전업주부라 한번도 아이와 떨어져본적도 없고 아이를 두고 나간적도 없어요.
아이 아빠는 2교대라 아이와 오랜시간을 놀아주지는 못하지만 짬나는대로 놀아주고 있고요.
그런데 지금은 아빠와 둘이 나가는것도 힘들어하고 꼭 제가 있어야지만 나가네요.
처음 증상이 나타났을때 글을 많이 찾아보고 그때부터 계속 하루에 수십번씩 사랑한다.
너밖에 없고, 엄마는 너를 두고 어디가지않아 항상 기다리고 있어. 너가 걱정하는 무서운 일들은 일어나지않아. 계속 말해주고 있어요.
아이가 항상 계속 자기를 사랑하냐고 확인하고 유치원끝나고 엄마가 데리러오지않으면 어떡하냐고 그런 걱정을 해요. 요즘은 밖에서 길아냐고 무섭다는 말은 하지않지만 헤어지기는 아직도 힘들어하네요.
갑자기 이런 불안감과 공포심이 생겨 굉장히 힘들 아이도 걱정되고 저 또한 점점 힘들어지네요.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건강하게 잘 자란다고 믿고 있던 아이들에게 어떤 문제가 생기면 엄마 입장에서 정말 몇 번이고 되돌아보며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한 점이나 아이의 마음을 잘 몰라주고 있었다는 불안감이 생겨 어떤 문제를 좀 더 많이 걱정하고 힘들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일단 우선적인 답을 드리자면 '고객님이 만족할 때까지' 사랑한다를 외쳐주셔야 합니다. 대개의 부모님들은 부모님들을 기준과 방식으로 사랑을 전달하고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가 글만으로 부모님이 아이에게 어느 정도 상호작용을 했는지 다 알 수는 없습니다만 예를 들자면 그정도의 아이가 만족할정도의 사랑과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아동에게 안정감, 안정적인 애착관계의 형성은 미래의 가치관을 형성할 수도 있고 대인관계의 패턴을 구성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가족적인 이유인지, 기질적인 이유인지 등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되어 치료가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발달시키려면
1.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세요.
놀이를 통해 협동, 소통,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역할 놀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하게 하세요. 예를 들어, 가게 놀이, 의사 놀이 등을 통해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부모와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좋은 본보기가 중요합니다. 갈등 상황에서 평화롭고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이 이러한 상황을 통해 갈등 해결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너 지금 화났니? 왜 그런지 이야기해 줄래?”와 같이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책을 읽거나 이야기를 들려줄 때 등장인물의 감정을 이야기해 보세요.
4. 인사하기, 감사하기, 차례 기다리기 등 기본적인 사회적 예절을 가르치세요.
이러한 규칙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본이 됩니다. 집에서의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규칙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아이가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칭찬하고 격려해 주세요.
구체적인 칭찬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장난감을 나누어 줘서 정말 기뻐. 그건 매우 친절한 행동이야.”라고 말해주세요
6. 도덕적 교훈이 담긴 동화나 책을 읽어 주세요.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은 후, 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해 토론하세요. 이를 통해 아이의 도덕적 사고와 사회적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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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장은진. (2010). 수줍고 위축된 유아를 위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Korean Journal of Infant Mental Health, 3(2), 63-7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