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420d 포칼 스피커 튜닝기
▶ 포칼 ES 100K
▶ 도심 복합형 방음
BMW 4시리즈 특유의 날렵한 실루엣과
4도어 쿠페, 그리고 앞트임의 헤드라이트는
여전히 대중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듯합니다.
적당한 비율을 가진 키드니 그릴이
지금의 것보다 훨씬 더 안정적으로 느껴지네요.
차량이 출시한지 제법 시간이 오래되었기에
실내 공간은 살짝 아쉬운 느낌이 있긴 합니다.
시트 포지션이 낮고 루프라인이 날렵해
드라이빙이나 착좌감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만
그에 따라 공간적인 여유가 살짝 부족하기 때문이죠.
BMW 4시리즈 그란쿠페는 다루기도 좋고
편안한 매력이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내를 채우는 사운드 시스템은
정말 아쉬운 편에 속합니다.
고음역대 스피커인 트위터조차 없는
BMW 기본 오디오 옵션보다 낫긴 하지만
스피커에 원가절감이 너무 많이 되어 있어
사운드가 좋다는 느낌은 들지 않죠.
포칼 ES 100K
케블라 콘지를 통해 화사하면서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잘 표현하는 포칼의 ES 100K 유닛입니다.
포칼의 가장 엔트리 라인이지만 성능이 좋아
가성비가 훌륭하기 때문에 인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 이 2way 유닛으로 BMW의 순정 사운드를
카랑카랑하게 변모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보호 작업
마찰열로 부착하여 끈적임이 남지 않는
마스킹 테이프를 차체에 부착하여
스크래치 등의 문제를 방지하고
시트에는 커버를 씌워 이염을 막아줍니다.
포칼 TKM 트위터 교체
BMW 420d의 순정 라우드 하이파이 트위터입니다.
라벨지에 표기되어 있는 영문 CN은 중국을 뜻합니다.
즉 중국에서 만들어진 저가형 제품이라는 의미죠.
내부의 콘덴서가 너무 작기 때문에
음분리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답답하고 심심하게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포칼 TKM 트위터는 순정과는 달리 카랑카랑하고
시원한 고음색을 쭉쭉 뻗게 출력하는 유닛입니다.
역돔 형태의 케블라 콘지로 인해서
빠른 진동에도 뒤틀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음을 의도하는 대로 정확하게 표현하죠.
가격도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제품이라
카오디오를 처음 입문하시는 고객님들께
가장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순정 쪽필러 안에 매립하여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포칼 ES 100K 미드레인지 교체
순정 미드레인지는 코팅되지 않은 종이 콘지에
플라스틱 프레임, 작은 마그넷을 가진
전형적인 저가형 스피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드레인지가 재생하는 중저역대는
보컬의 영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음색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저가형 스피커는 아무래도 사운드가 아쉽습니다.
부밍음도 발생해 깔끔한 사운드를 듣기도 어렵죠.
ES 100K 미드레인지는 TMD라는 서스펜션을 적용해
콘지를 잘 잡아주어 부밍음 없이 깔끔한 소리를
감상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운데에 위치한 원뿔 형태의 페이즈 플러그 덕에
공진을 전방으로 배치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최소화해
사운드 전달력 측면에서도 아주 훌륭한 유닛입니다.
언제든지 순정 복구가 가능하실 수 있도록
자체 제작 자작나무 가이드를 활용해서
순정이 있던 자리 그대로
도어 프레임에 고정해 주었습니다.
도어 이중 방음
BMW 420d의 도어 프레임에는
PP 폼 소재의 마감재가 부착되어 있어
방진 매트를 부착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평상시에 진행하던 과정과 다르게
도어 프레임에 먼저 흡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3M 정품 CIARE 신슐레이트는 내부에
아주 얇은 초극세사 섬유와 공기층을 함유해
소음이 유입될 시 서서히 소멸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체적으로도 매우 두꺼운 두께를 가지고 있어
타사 흡음재에 비해서 효과가 뛰어난 제품이죠.
사이즈에 딱 맞게 재단하여 프레임에 부착합니다.
이어서 도어 트림에 알루미늄 함유량이 높은
CIARE 방진 매트를 부분적으로 부착함으로써
진동이 쉽게 발생하지 않도록 계수를 낮춰주고
강성을 부여해 음파가 새어나가는 음손실 현상을
막아주어 내부의 음압이 높아지도록 합니다.
소음 감소와 동시에 음질 개선의 효과가 있어
스피커 튜닝을 진행하시는 경우
도어 방음은 꼭 함께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도어 방음까지 마무리한 후
탈거했던 트림을 제자리로 조립해 주었습니다.
본넷 이중 방음
본넷은 엔진 소음과 주행풍의 공격을
동시에 받는 부분입니다.
본넷 방열판을 탈거하면 다음과 같은 철판 프레임이
드러나는데 이곳으로 엔진의 진동이 전달되면
전면 유리를 타고 내부로 그대로 유입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CIARE 방진 매트를 완전히 밀착해 붙여주어
진동이 타고 흘러가는 통로를 막아 주도록 합니다.
방열판에는 CIARE 신슐레이트를
체결 부위를 제외한 곳에 전체적으로 덮어
고주파 풍절음까지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내부에만 작업이 들어갔기 때문에
재조립 후 외관상으로 전혀 티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방음 작업에 사용한 두 제품 모두
열에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엔진열로 인해 녹거나 떨어지는 문제를
전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면부 파츠 방음
A 필러와 대시보드 사이드 커버,
대시보드 언더 커버를 탈거해 주었습니다.
해당 파츠들의 공통점은 내부가 비어 있다는 것,
차량의 전면부에 배치되어 주행풍의
유입이 심하다는 점입니다.
텅 빈 내부에 주행풍이 유입이 되면
공명하면서 증폭되기가 쉽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로 내부를 채워주면
소음이 증폭되는 현상을 막아
정숙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칼 스피커 튜닝 후 사운드는?
BMW 420d 스피커 튜닝 후 차에 있는 시..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튜닝 후 사운드가 어떻게 변모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여러분들께 포칼의 사운드를 공유하기 위해
튜닝 후 사운드를 촬영해 첨부했습니다.
감상해 보시죠.
물론 정확한 사운드는 직접 들어보셔야 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매장 내 테슬라 데모카를 비치해
오시는 모든 고객님들께 청음 체험의 기회를 드립니다.
스피커 튜닝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오셔서 청음 해 보시고
자신의 취향에 딱 알맞은 제품으로
시공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라우드 하이파이 스피커는
라우드 하긴 하지만 하이파이에
걸맞은 사운드를 출력하지는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부품이라고 생각하고
제조사에서 원가절감을 많이 한 탓도 있고
대체적으로 무난하게 들을 수 있는 선에서
스피커를 만들어놨기 때문이죠.
오렌지커스텀에서 스피커 튜닝을 통해서
심심한 순정 사운드를 다이내믹하게 바꾸어
차량에서 보내는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오렌지커스텀의 홈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