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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대학의 특전 : 4년간 전원 입학금 과 수업료 면제 - 국가 장학금
(2008년 기준, 초임3등항해사, 기관사의 연봉은 3800~4500만원, 2항기사 5000만원, 1항기사 6000~8000만원,선장, 기관장 8000만원~1억이상(선사,선종마다 다름, 3항기사 --> 2항기사 1년, 2항기사 ->1항기사 1년반, 1항기사->기관장,선장 3년, 정도 진급하는데 소요됨)
"세계 6위인 한국의 해운업계"
정부가 오는 2010년께 국내 지배선대를 총 6천만t 규모로 추정, 세계 5위권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독일의 해운전문 연구기관인 ISL에서 발표한 2008년 1월 기준 세계해운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지배선대는 총 1천63척, 3천680만t으로 세계 선박량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이 발주한 선박건조량은 총 273척, 2천200만t으로, 이를 감안할 경우 2010년께 국내 지배선대는 총 6천만t규모에 달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004년 이후 선박펀드 출시와 톤세제 등 해운정책을 통해 국내 해운업 환경이 대폭 개선됐다"며 "최근의 호황을 기회로 삼아 새로운 성장잠재력을 키워나가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향후 해운기업의 원가구조를 분석하고 핵심역량을 강화, 전통적 해운영업뿐 아니라 금융·보험·중개·법무·선박관리 등 고부가가치의 관련 산업을 확대해 내실 있는 질적 성장의 토대를 갖춰나간다는 방침이다. | |||
조슬기나 기자 seul@ebn.co.kr |
선박 보유량 급증… 해운업! 한국경제 견인 주도
해운업계는 역대 최고의 호황을 맞고 있다.
때마침 한국의 선박 보유량도 크게 늘면서 해운업은 한국경제를 견인하는 주도 업종의 하나로 합류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해운 운임 고공행진=해상운임의 잣대가 되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BDI는 석탄과 철광석, 곡물 등 건화물을 운송하는 벌크선의 운임을 항로별로 집계한 것이다.
BDI는 지난 15일 1만1천67, 16일 1만1천459로 연이틀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운 데 이어 급기야 20일 1만1천793을 기록했다. 이는 대호황이었다는 지난해의 최고기록이자 당시까지 최고였던 1만1천39를 웃도는 것이다.
유조선 운임지수인 WS지수도 5월 평균치가 190을 상회하는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WS지수는 전통적으로 5월이 성수기가 아닌데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BDI지수와 WS지수가 초강세를 보이는 것은 한마디로 선박 수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 지난해부터 잇따라 증설에 나선 중국 조선소들이 벌크선 납기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있고, 단일선체 유조선 퇴출 등이 이뤄지면서 당분간 운임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컨테이너선 시황도 5월말부터 전통적인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오는 3/4분기부터는 운임 상승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한국 선박 보유량 '껑충'=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한국의 선박보유량(1월말 기준)은 3천676만DWT(1천63척)로 세계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만 해도 한국은 8위였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세계 10위권을 맴돈 것과 비교하면 격세지감까지 느껴지는 상황이다.
1~5위는 그리스(1억7천571만DWT), 일본(1억6천72만DWT), 독일(9천451만DWT), 중국(8천306만DWT), 노르웨이(4천511만DWT)다.
국토해양부는 5월 현재 국내 선사가 발주한 선박 건조량만 2천200만DWT에 달해 2010년에는 세계 5위 진입이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주환 기자 현대상선 영업실적
구분 |
2007년 |
2008년 |
2008년 1/4분기 |
매출 |
5조816억원 |
6조3천515억원 |
1조6천20억원 |
영업 |
1천139억원 |
3천868억원 |
1천728억원 |
※ 2008년은 계획, 2007년 및 2008년 1/4분기는 실적. 2008년 1/4분기 증감은 전년동기 대비. |
구분 |
2007년 |
2008년 |
2008년 1/4분기 |
매출 |
6조9천360억원 |
7조3천638억원 |
1조9천952억원 |
영업이익 |
2천359억원 |
4천594억원 |
1천42억원 |
※ 2008년은 계획, 2007년 및 2008년 1/4분기는 실적임. 2008년 1/4분기의 증감은 전년동기 대비. |
2007학년도 정시모집(일반전형) 학부(과)별 최종합격자 성적 현황
대학 |
모집단위 |
모집인원 |
지원자 |
경쟁률 |
최종 등록인원 |
평균 성적 |
하위 10% 기준 | ||
학생부 |
수능 |
학생부 |
수능 | ||||||
해 사 대 학 |
해사수송과학부 |
52 |
147 |
2.83 |
52 |
393.0 |
388.4 |
388.9 |
381.0 |
기관시스템공학부 |
79 |
312 |
3.95 |
79 |
389.9 |
377.1 |
382.9 |
369.5 | |
항해시스템공학부 |
53 |
180 |
3.40 |
52 |
390.9 |
383.3 |
385.6 |
378.4 | |
선박전자기계공학부 |
43 |
321 |
7.47 |
43 |
389.1 |
372.3 |
382.7 |
364.1 | |
해양경찰학과 |
26 |
103 |
3.96 |
26 |
394.0 |
393.9 |
389.3 |
386.0 |
2006학년도 학부(과)별 정시모집(일반전형) 최종합격자 성적 현황
대학 |
모집단위 |
모집인원 |
지원자 |
경쟁률 |
최종 등록인원 |
평균 성적 |
하위 10% 기준 | ||
학생부 |
수능 |
학생부 |
수능 | ||||||
해 사 대 학 |
해사수송과학부 |
59 |
170 |
2.88 |
59 |
389.9 |
386.1 |
383.9 |
375.2 |
기관시스템공학부 |
97 |
408 |
4.21 |
96 |
387.9 |
366.4 |
381.0 |
356.0 | |
항해시스템공학부 |
61 |
255 |
4.18 |
61 |
391.7 |
377.0 |
385.0 |
368.0 | |
선박전자기계공학부 |
51 |
262 |
5.14 |
51 |
386.6 |
359.4 |
379.8 |
350.0 | |
해양경찰학과 |
33 |
160 |
4.85 |
33 |
392.2 |
394.7 |
379.1 |
386.0 |
2008년도는 대학 자체 환산점수라서 모르겠슴
▶ 학생부성적의 만점은 400점임.
▶ 수능성적은 영역별 표준점수의 합을 반영함.(탐구영역의 반영과목수는 2과목임.)
- 해사대학, 해양과학기술대학(해양체육학과 제외), 공과대학 : 수리영역+영어영역+탐구영역
▶ 수리영역 “가”형 응시자가 우리대학교 해사대학, 해양과학기술대학(해양체육학과 제외),
공과대학에 지원한 경우 수리영역 표준점수 취득점수의 10% 가산점을 포함한 점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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