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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山海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山海
중국 근대사
*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 *
중화인민 공화국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립되었는지,또 오늘에 이르는 발전과정은 어떠하였 는지가 설명되어야만이 현재의 중국과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중국공산당은 노동자 계급을 대표하는 정당으로 출발한 뒤,1924년에 있었던 국민당과의 합작 덕분에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비록 당내 합작의 형식이긴 하였지만,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 는 공간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세력을 확장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그러나 1927년의 합 작붕괴로 인해 공산당은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밖에 없었다.정통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충실 히 따르던 당 지도부는 남창(南昌)이나 장사(長沙) 등과 같은 도시에서 노동자들의 도움을 받 아 폭동을 일으키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였다. 그러나 모든 봉기가 실패로 돌아가고 마는데, 그것은 동조하는 노동자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다.당시 산업화가 진전되기는 하였지만 중국 의 경제는 여전히 농업이 지배하고 있었고,도시에 새로운 공장 노동자들이 출현하였다고 해도, 숫자가 많지 않았던 데다가 대부분이 전통적인 방회(幇會) 조직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도 시노동자를 계급기반으로 삼는 것은 매우 곤란하였다.그렇기 때문에 일부의 공산당원이 중국 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농촌 사회의 모순에서 찾은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농촌 사회는 지주-소작제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계급구조와, 제국주의 상품의 진출로 빗어진 농촌 수공업의 위기, 그리고 1930년대에 전세계에 불어닥친 공황 등으로 어려 운 상태에 빠져 있었다. 농촌의 토지혁명에 관심을 돌린 대표적인 사람은 광동 해륙풍 지역의 공산주의자인 팽배(彭拜)였으며, 그는 국공합작을 계기로 농민협회를 조직 하였는데, 이것은 점차 지주집단과의 갈등을 고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국공합작기에 광동에서 농민운동강습 소를 운영하였던 모택동도 혁명에 있어서 농민, 특히 빈농(貧農)과 고농(雇農)의 중요성을 인 식하였다.이것은 확실히 정통 마르크스주의 혁명에서 볼 때 이단적인것으로서,말하자면 중국 의 전통적 농민운동과 마르크스-레닌주의 혁명이 결합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농촌을 근거 지로 하는 공산혁명은 1927년 말부터 강서성과 호남성의 경계지대에 있는 정강산(井崗山)에 서 시작되었다. 일련의 봉기가 실패한 이후 이곳에 숨어든 모택동과 주덕 등은 농민과 군사력 의 결합을 통해 근거지를 설립하므로서 영토와 주민,군대 등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고,이것은 1931년 강서성의 서금(瑞金)에 중화 소비에트 정부를 수립하는 단계로까지 발전되었다. 이곳 에서는 정부조직, 법령, 토지제도, 군대 편성과 전술 등이 형성되었고, 토지도 과감하게 분배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강서소비에트 시기는 공산 정부에 필요한 요소들이 기본적 으로 갖추어진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모택동 등은 서서히 권력을 장악하였다.소비에트 정부는, 그러나 국민당군의 5차에 걸친 대공격으로 붕괴되어, 결국 남서부 지방을 지나 서북 지방에 위치한 연안(延安)에 이르는 대장정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최후로는 이곳을 근거지로 삼아 활동하였다.연안 시대는 장정과정에서 타격을 받은 중공에게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가 져다 주었다. 연안은 당이 성장한 시절이며,정풍운동을 통해 당의 지배력을 강화하였고, 혁명 을 위해 부르조아와 손잡을 수 있다는 '신민주주의'이념이 발전된 시기였다. 연안은 방어하는 데도 유리한 지형이었을 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적극화된 일본의 침략도 중공의 공산혁명 활 동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일본의 노구교 사건을 계기로 국민의 항일 여론을 등에 업은 중공 은 자신을 파멸시키려는 국민당에게 항일연합전선을 제안하였으며, 서안사건을 겪은 뒤 국공 양당은 제2차 국공합작을 결행하여 항일전을 치루게 되었다. 그러나 국민당군이 정규전을 담 당한데 비해, 공산군은 강서에서의 경험대로 화북의 농촌을 근거 삼아 일본군의 배후에서 유 격전을 전개하였다.또 공산당은 이곳에서 농민에게 선거와 같은 정치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급 자족에 필요한 생산증대 운동, 종자와 기술개량, 토지 개간, 노동력 교환과 같이 종래보다 완화된 방식으로 농촌혁명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1945년 무렵에 이르면 국민 당과 겨룰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1945년 8월의 일본 패배로 인하여 공동의 적이 없어진 국공 양당은 다시 대결관계에 들어갔다. 공존을 모색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혹은 미국의 주선 으로 회담이 열리기는 하였으나, 양당관계는 이미 그 단계를 넘어서고 있었던 것이다. 국민당 군은 만주에서,다음에는 북경부근에서, 마지막으로 양자강 유역에서 공산군에게 패배하였다. 국민당 정부는 항일전을 치루면서 현저하게 약화되어 있었던 데다, 민심도 이미 돌이킬 수 없 었기 때문이다.저명한 어느 학자가 현재의 국민정부보다는 다가올 공산정부에 충실한 반대파 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물론 후일 밝혀졌듯이, 이는 오산이었다) 이를 받아 들였던 데서, 당시 지식인들의 분위기도 알 수 있다. 이리하여 1949년 10월 1일 중국 대륙에는 북경을 수도로 한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었으며, 패배한 국민 정부는 대만으로 옮길 수 밖에 없었다.
* 중화인민공화국의 발전 *
새로이 성립한 중화인민공화국은 그에 맞는 권력기구가 필요하였다. 당과 정부, 군대가 핵심 기관이었다. 모든 정책을 수립하는 당에는, 1947년에 4백여만의 당원이 1953년에 6백여만명 으로, 다시 20년이 지난 뒤 2천 8백만이 되었으며, 6할 이상이 농민이었다.국무원을 정점으로 하는 정부기관은 당의 정책을 실행하였고, 군대는 국내의 보안과 국경을 책임졌다. 몇 등급으 로 나누어진 재판기관과 검찰기관도 설치되었다.또 인민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기구로서 전국 인민대표대회가 개설되었다.전체적으로 빈틈없는 기관들 덕택에, 중공은 종래보다 강화된 국 가권력을 행사할 수 있었고, 인민들은 과거 정권들보다 훨씬 통제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따 라서 청말부터 진행된 지방 분권적 경향도 일소되었다.무엇보다도 현대중국이 목표로 삼았던 반제를 성취하였던 점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중화인민공화국은 성 립 직후 외교적으로 소련과 같은 공산진영은 말할 것도 없지만,영국과 같은 자유진영으로부터 도 승인을 얻으므로서,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확립하였다. 중공정권의 성립 이후, 경제와 사회 부분에서 일어난 변화는 더욱 빨랐다. 기나긴 전쟁이 생산의 기초를 망가뜨렸기 때문에, 이를 복구하는 일과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확립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였다.국민당 자본의 몰수 와 외국자본 기업의 접수를 통한 국영경제, 근대 재정기구의 확립과 전쟁 동안의 인플레이션 극복, 토지개혁의 전국적인 완성 등이 중요한 정책이었다. 토지개혁은 대략 1953년 무렵에 마 무리 되었다. 이는 국공내전 시기에도 잠정적으로 실시된 바와 같이, 빈.고 농의 지주에 대한 계급투쟁을 통해 실현되었다. 이에 대한 불평불만을 토로할 경우 목숨이 위험하였다. 토지 소 유를 재조사한 뒤 몰수와 재분배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소유의 균등화가 실현되었으니, 이것 이 바로 중국의 농민반란에서 꿈꾸어 오던 평균주의적 이상이었던 것이다.사회적으로도 구제 도는 더 이상 존속할 수 없었다. 남녀 차별이나 유교적 가족제도가 대표적인 봉건질서로 공격 받으면서, 남녀 평등의 혼인법이 제정되었고, 산업화된 핵가족이 이상으로 제시되었다. 마침 일어난 한국전쟁은 중공의 존립을 위협하기도 하였지만, 오히려 국내적으로는 대중을 동원하 는 방식을 통하여 국내의 반혁명분자를 제거하는 기회가 되었으며,사상개조가 뒤따랐다.공산 당을 비판하여도 좋다는 1956년의 쌍백운동[百花齊放, 百家爭鳴]도 오히려 다음 해에 자유 주의적 우파분자라고 지목된 지식인들을 대거 숙청하는 극좌운동의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1958년에 시작된 대약진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총노선이 었다고 불린다. 이 운동은 공업의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업과 건설사업에서 자발적으로 대 중을 동원하고, 농촌에서도 청말의 개혁가인 강유위가 {大同書}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모든 토지를 공유로 하고, 매매는 금지하는' 공유제를 기본으로 하는 인민 공사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것으로서 시작되었다.전면적인 집단 생산만이 농업생산의 증대를 실현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하여야만 이 공업화에 필요한 생산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시작된 이 운동 은, 부분적으로는 성과를 남겼으나, 전체적으로 본다면 인적 물적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면서 실패로 끝났다고 할 수 있다. 순전히 인민들의 노동력으로 사회주의 중국을 건설할 수 있다는 믿음 아래 시작된 대약진운동은 식량을 증산시킬 것이라는 낙관론 속에 진행되었으나,1959년 과 1960년의 식량 위기로 인해 결국 전후 3년간 약 1천 5백 만명의 아사자를 내는 파국적인 상 황을 맞이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식량생산을 기초로 짜인 공업화도 실패로 귀결될 수 밖에 없 었다.이후의 정책은 이를 거울삼아 질적 충실을 꾀하면서 개인의 생산의지도 고려하는 쪽으로 움직여 나갔고, 이 조정책은 부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그러나 대약진 운동의 실패와 그 에 뒤따른 조정정책은 프로레타리아트 문화대혁명을 일으키는 복선이 되었다.중국인들이 10 년 동란이라고 부르는 문화대혁명은 시기상 196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모택동이 사망 한 1976년까지 실질적으로 지속되면서 중국사회를 혼란에 빠뜨렸다.이 혁명을 주도한 모택동 의 의도는 당, 정부, 군대, 그리고 사회에서 자본주의 길을 걷는 반혁명계급을 타파하고, 이를 통해 진정한 프로레타리아트 사회를 건설한다는 것이었다. 부단한 계급투쟁이 필요하다는 계 속혁명론에 입각하여, 홍위병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 혁명은 결국 유소기(劉少奇)나 등소평(鄧小平)과 같이 실용주의를 추구하던 모의 반대파가 제거되었다. 지식인과 학생들도 농촌과 공장에 내보내져 프로레타리아트화되도록 강요받았다. 문혁이 더욱 극좌화된 이유로 는 당시 전개되던 중국과 소련간의 이념분쟁에도 있었다. 이 이념분쟁은 소련의 스탈린 격하 운동과, 중국의 대약진 운동에 대한 소련의 비판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로 인해 중국공산 당은 소련 을 수정주의라고 비난하면서 자신들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문혁의 극좌이념을 부추겼던 것이다. 결국 문화대혁명은 희생자만 해도 1 백만명에 가까울 정도로 파괴적이었기 때문에, 목표달성보다는 극좌적 모험주의와 권력투쟁 으로 시종하면서, 현대 중국에 대재앙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종결되었다. 모택동이 사망한 뒤, 그를 추종하면서 문혁을 이끌었던 4인방이 잠시 득세하였지만, 곧이어 권력은 등소평을 중심 으로 하는 실용주의자 들의 손에 들어갔다. 이들은 모택동 시대에 있었던 극단적인 이념의 강 조를 비판하면서, 농업, 공업, 과학과 기술, 군사부분에서의 4대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을 국가 의 목표로 삼았다. 19세기 후반기에 그랬던 것처럼, 국가가 주도하는 자강운동이 다시 시작된 것이다.최근에 이르러 경제발전과정에서 일정한 성과가 나타나고,소련과 동유럽 공산주의 국 가들이 대부분 경제난 때문에 몰락하자,중화인민공화국은 1993년 3월에 열린 제8기 전국인민 대표대회 제1차회의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국시로 수용하기 위한 헌법개정을 단행하므로 써, 부강한 사회주의를 분명한 국가목표로 설정하였다. 베트남과의 전쟁(1979)을 제외한다면, 등소평 시대의 외교는 종래 적대국이었던 일본(1978),미국(1979)과의 국교수립으로 평탄하게 전개되었다. 특히 최근에 있던 소련과 동구 공산권의 붕괴로 세계 질서의 재편성이 이루어지 자, 자신이 침략하였으나 이제 경제와 정치적으로 성장한 한국과도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하므로서(1992.8),외교적으로도 실리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그 러나 현대 중국은 내외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안고 있다. 1989년에 있었던 천안문 학생시위 에서 볼 수 있었던 것처럼, 당 독재는 만연된 당과 관료조직의 부패, 인민에 대한 억압으로 나 타났으며 경제발전은 점차 개인과 지역간의 빈부차를 증대시키는 등,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하 고 있다.중국내에 다수 존재하는 소수민족에 대해서 중공정권은 기본적으로 우대정책을 취하 였으나,티베트와는 독립문제로 긴장이 계속되고있다.또 소수민족 지역의 자원을 이용하는 경 제개발이 적극 화된다면 소수민족 공동체가 향후 어떻게 변할지도 알 수 없다. 그리고 경제적 으로 크게 성장한 대만의 국민당 정부와의 관계, 오는 1997년에 중국에 인도되는 홍콩의 문제 등도 중국이 해결해야 할 과제에 속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근대 중국에서 경험한 바 있듯이, 중국은 국가와 인민의 노력으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이다.
* 서양세력의 진출과 제1.2차 중영전쟁 *
중국의 근대사를 서술하기 이전에, 중국의 근대가 어느 시기에 시작되었으며, 그 내용은 무엇 인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에는 현재 몇 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하나는 1840년에 영국이 청에 대해 일으킨 아편전쟁이 중국의 구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질서를 만드 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므로 이 때부터 중국 근대가 시작된다고 보는 것이다. 반면 다른 관점도 있다.즉 '서양의 충격'을 강조하는 것은 중국사의 자체적인 발전과정을 무시하면서 외적 요인 을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편전쟁을 그 이전부터 있어 온 변화를 가속화 시킨 계기로 보는 것이다.물론 모든 역사가들이 이 주장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역사를 장 기적인 변화와 발전의 과정에서 보려는 최근의 경향에 따르면, 전자 보다는 후자가 더 설득력 이 있다.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일단 중국의 전통사회가 자체적으로도 발전해 왔으며,아편전쟁 을 계기로 급격하게 일기 시작한 중국인민들의 아래로부터의 변혁요구와,국가에 의해 추진된 일련의 자강운동을 중국의 근대라고 부르기로 한다.*(현대사는 5.4운동부터 시작된다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 먼저 아편전쟁 이후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있던 중국과 서양 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서양의 중국진출은 매우 오래 되었지만, 무역을 통해 긴밀한 관계를 수립한 것은 청 중엽의 일이었다.특히 서양 제국 중에서 중국과 교역을 희망하였던 국 가는 네델란드,영국,프랑스 등이었고, 신흥의 미국도 이에 적극적이었다. 이 유럽국가들은 이 미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그곳을 식민지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에도 진출하였 다. 이들의 진출 목적은 일차적으로 중국과의 무역이었다. 청조도 대체로 17세기 말에 이르면, 내부의 정치적 혼란이 극복되었기 때문에 외국에 대해서도 비교적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였지 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항구에 무역을 허용한 것은 아니었다. 청왕조도 대외무역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었으나,국방을 고려해야만 하였다.그리고 외국과의 무역도 청의 황제가 베푼다는 형식이었다. 최종적으로 광동의 성도였던 광주가 서양과 무역을 할 수 있는 항구로 지정되었 다(1757). 이렇게 하여 출발한 광동무역체제는 국가로부터 특허를 받은 13명의 특허상인, 즉 13공행들이 외국과의 무역 뿐만 아니라 외교업무까지도 관장하게 되므로서 더욱 확대되었다. 중국과 무역을 하려는 서양 상인들은 청조에서 정한 각종 규정들, 예컨대 광주에서 겨울을 지 낼 수 없고,광주 시내를 마음대로 다닐 수 없으며, 관료를 만날 수도 없고,중국인 출신 고용인 을 제한하는 등의 규정들을 지켜야 했다.그러나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와 생사는 매우 이익이 많은 상품이었기 때문에,청조와 서양과의 무역량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였다.특히 대중국무역 에 적극적이던 국가는 영국이었기 때문에, 18세기 말에 이르러 영국은 다른 서양국가들을 제 치고, 중국무역을 주도할 수 있었다. 예컨대 1790년에 광주에 기항한 영국의 선박수는 46척, 톤수는 2만 9천여톤인데 비해, 다음 순위였던 미국은 각각 6척과 1,970톤에 불과할 정도로 광 주무역에서 영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았다. 광주를 통한 대외무역의 번성은 청조의 재정과 국내 경제에도 매우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기 때문에, 그 책임자인 월해관 감독은 황제의 측 근으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무역의 확대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문제가 뒤따랐다. 하나는 당 시의 영국무역을 담당했던 인도 주재 영국 동인도 회사의 수입 초과였다. 이 회사는 유럽인들 이 매우 좋아했던 중국의 차와 생사,면포 등을 수입한 반면 아열대 기후 속의 광동인들이 필요 로 하지 않은 모직물과 일부의 사치품을 수출하였다. 그 결과 동인도 회사는 중국에 결제수단 으로서 막대한 양의 은을 지불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다른 하나는 무역량이 증대하므로 써, 광동무역체제는 자유무역에 장애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18 세기 말에 이르면 동인도 회사 뿐만 아니라, 이와는 독립적인 지방상인이나 개인상 인들이 중 국무역에 뛰어 들게 되었고, 이는 결국 본국 상인의 활동을 자유롭게 하려는 영국으로 하여금 무역 제한을 철폐하려는 단계로까지 나아가게 했던 것이다. 이에 영국은 1792년에 매카트니 (G.MaCartney) 사절의 파견을 시작으로 몇차례에 걸쳐 중국에 무역의 개방을 요구하였다.동 인도 회사와 지방상인들은 무역적자를 메꾸기 위해 대체상품을 개발하는데 골몰하였다.그 결 과 인도에서 생산되는 아편이 유력한 상품으로 결정되었다.중국인들이 아편을 피운 것은 이미 청대 이전에도 있었던 일이고, 특히 아열대기후에 속한 지방에서는 말라리아 같은 질 병치료 제로 일부 이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중국인의 아편흡연이 본격적으로 문제가 된 것은 영국 상인의 아편 수출이 성공한 19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였다.예를 들면, 1801년에 약 4천상자가, 10년 뒤에도 약 5천여 상자가 중국에 수출되는 정도로 변화가 없었으나,1823년 무렵에 이르면 갑자가 1만상자를 초과하였고 그 10년 뒤에는 2만 상자를 넘어서고 있을 정도로 급증하는 것 이다. 이는 중국내 흡연자가 급속하게 증가하였음을 의미하지만, 다른 한편 아편 대금인 은이 오히려 중국에서 빠져나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아편 유입의 증대와 은의 대량 유출은 경기침체와 정체(政體)의 위기를 가져왔기 때문에, 청조정부로 하여금 과감한 조치를 취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미 청정부는 몇 차례의 금지령을 내렸으나 영국 상인들의 이익 추구 욕구와 중국측 협력자들 때문에 효력이 없었다. 최종적으로 1839년에 당시의 도광제(道 光帝)는 임칙서(林則徐)라는 엄격한 도덕주의자를 광동에 내려 보내 아편단속에 임하도록 명 령하였다. 광동에 도착한 그는 중국측 아편밀수업자들을 단속 처벌하는 한편으로, 영국의 무 역감독관으로 하여금 영국상인 소유의 아편을 가져오게 하여,이를 몰수하여 태워버렸고,대표 적인 아편상인 덴트(Dent)를 감금하는 등, 강경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 일을 처리하는 과 정에서 영국정부의 감독관인 엘리오트가 개입하게 되므로써, 영국은 조공무역의 불평등과 부 당함에 맞설 수 있는 명분을 확보하게 되었다.청 정부를 응징하기 위해 영국은 전쟁을 선포하 였고(1839),최신 장비를 갖춘 함대를 파견하였다.청조에게 불행했던 일은 자신의 약점이었던 수군이 당시 세계 최강이었던 영국해군과 조우한 점이었다. 광주 부근의 삼원리(三元里)라는 향촌에서는 신사와 촌민들이 평영단(平英團)을 조직하여 영국군과 교전하였고,다른 지역에서 도 지역민들이 자발적으로 침략군에 맞섰으나, 전력의 열세는 피할 수 없었으며, 결국 청조는 일방적으로 패배해 영국의 요구를 들어줄 수 밖에 없었다.아편전쟁의 결과는 남경조약(1842) 으로 귀결되었다. 조약에는 광동의 공행무역을 폐지하고,광주,복주, 하문, 영파, 상해의 5개항 을 개항하고,홍콩섬을 영국에 할양하고,수출입 물품에 적정관세를 부가하고,아편대금이 포함 된 전비를 보상한다는 것 등이 들어 있었다. 다음 해에는 호문 추가조약이 체결되어 영사재판 권을 인정하고 최혜국대우를 약속하였다. 남경조약은 외견상 청국이 외국과 맺은 근대조약처 럼 보였으나,실제로는 불평등조약이었다. 영국인들은 개항장에서 치외법권을 가진채 자유롭 게 활동할 수 있었으나,청국은 문제가 되었던 아편무역조차 제한할 수 없는 처지에서 관세 자 주권까지 상실하였던 것이다.이 조약내용들은 1844년에 맺은 프랑스와의 황포조약과 미국과 의 망하조약에서 그대로 반복되었다.또 무력을 동원한 영국정부의 요구방식은 이후 서구열강 의 대중국 기본 정책이 되었다.그러나 남경조약은 청조측에서나 영국측에서 다같이 불만스런 것이었다. 청은 아편무역의 증대, 전통질서에 위험한 기독교 포교 등에 불만을 갖고 현상태를 유지하려 하였다. 반면 영국은 생각한 것처럼 자국의 상품수출이 증대되지도 않았고, 북경에 외교공관을 개설할 수 없는데다,선교활동의 자유도 확보하지 못하였다.그렇기 때문에 영국은 조약 개정의 필요성과 기회를 찾고 있었는데,홍콩에 등록된 중국인 소유의 애로우호에 게양된 영국기가 그 빌미를 만들어 주었다.이 배가 아편과 해적을 은신하고 있다는 혐의를 잡은 중국 관헌이 영국기를 모욕했다는 것을 영국은 전쟁의 명분으로 삼아,결국 공동의 이해관계에 있던 프랑스와 연합하여 광주를 공격하였다(1856. 제2차 중영전 쟁). 다시 전쟁이 시작되었고,이번 전쟁은 종래보다 격심하여 양국은 천진을 공격하여 이를 점령한 다음, 중국과 외국과의 평등 외교실현,기독교 포교자유,북부의 항구 개항 등이 담겨있는 천진조약을 체결하였다.이 조약의 비준과정이 여의치 않자,영불은 다시 청황제가 주재하는 북경을 공격한 결과,천진조약의 비준 과 더불어 천진개항, 중국 노동자의 출국, 구룡할양 등을 담은 북경조약(1860)을 체결하였다. 계속해서 남하하던 러시아도 이 조약의 혜택을 입어 영불과 동일한 권한을 얻는 동시에 흑룡 강 이북의 영토와 연해주 지방을 청조로부터 할양 받았다.결국 서구 열강의 무역 확대의 욕구 가 군사력에 의해 해결되고, 중국측에 일방적으로 불평등한 조약을 맺도록 하면서, 영토의 할 양까지 강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제1.2차 중영전쟁은 무역의 확대와 개방 요구를 기본요건으 로 삼아, 정치 군사적 침략으로까지 확대된 침략전쟁이었다고 할 수 있다.그리고 중국에게 있 어 이 전쟁은 종래의 전통적인 국제질서를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들었으며, 따라서 청조는 외교 면에 서나 국내지배 등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 태평천국과 중국근대의 민중운동 *
1850년 이후 농민에 기반을 둔 반란들이 약 20년이 넘도록 거의 모든 중국지역을 소란에 빠지 게 하였다.별로 알려지지 않은 사소한 형태의 지역봉기는 그보다 훨씬 더 많았다.반란의 일반 적인 원인은 중국 자체가 안고 있는 환경에서 비롯되었지만, 외국의 영향도 적지 않게 작용하 였다. 1850년에 시작되어 1864년에 종결된 태평천국운동은 양측의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근 대의 민중운동이었다. 사회의 아래로부터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던 것이 다. 이 운동의 원인으로서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다. 인구는 1840년대에 4억으로 증가하였으 나, 토지증가는 그에 따르지 못하였으며, 행정조직도 인구나 통치 영역이 팽창한 만큼 확대되 지 못하였고, 그에 따라 재정수입도 만족할 정도로 증대되지 않았던 것이다.또 아편전쟁은 광 동을 중심으로 전개된 내륙 무역로에 변화를 가져와, 이곳에서 운수업에 종사하던 노동자의 실업을 낳았다.전쟁 이후 광동연해가 영해군의 관할하에 들어가므로써 이곳에서 종래부터 활 동하던 해적들은 내하의 수로로 쫓겨 들어갔고, 이로 인해 광동과 광서지방은 점차 혼란에 빠 지게 되었다. 더구나 전쟁은 이 지역 주민들에게 말세가 다가올 것이란 위기감을 심어 주었고, 이렇게 생겨난 혼란과 권력의 공백 속에서 비밀결사들이 번성하기 시작하였다.이것들은 대체 로 상호부조나 종교적인 목적을 위해 사회의 하층민들이나 빈농, 이동상인, 운수노동자, 하급 관리, 밀수업자,그리고 향촌의 소지식인이나 이단적 종교인 등이 주동이 되어 조직한 것이 대 부분이었다.화남 지방의 대표적인 비밀결사로는 18세기 말부터 존속해 온 천지회가 있었으나, 1840년 대에는 전통적 민중종교와 기독교의 교리를 접합시킨 배상제회(拜上帝會)라는 새로운 형태의 종교적 비밀결사가 출현하였다.배상제회는 주로 객가인(客家人)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들은 오랜 시기에 걸쳐 화북에서 화남으로 이동하였으나,자신들의 독특한 문화를 유지한 채 본지인(本地人)에게 차별을 받으면서 때로는 그들과 전투를 하며 생활하고 있었다. 배상제회 를 주동한 대표적 인물인 홍수전 (洪秀全, 1814-1864)도 몇 차례의 과거응시 경력이 있었고,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광동의 객가출신이었다. 그는 우연한 기회에 중병이 들자 환상에 빠지 면서, 자신의 역할이 여호와를 대신하여 인류를 구제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1850년에 중국남 부의 광서성에서 일어난 태평천국운동은 배상제회가 주동한 반란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반란 지는 이 결사가 성장한 광서성이었지만,곧이어 주변의 하층민들을 끌어모으면서 세력이 확장 되었고,지역상으로도 호남을 거쳐 1853년에는 화중의 중요도시인 남경을 점령하면서 이 운동 은 전성기를 맞이하였다.그들은 공식 국호인 '태평천국'에서 보이듯이 종교와 사회,경제,정치 면에서 중국인이 이상으로 여겨온 대동 세계를 기독교적 이념과 절충하는 방식으로 건설하려 고 시도하였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평등한 형제자매이며, 토지는 균등하게 분배될 뿐 만 아니라, 생산물도 독점될 수 없는 공산적 사회체제를 규범으로 정하였다.이 모든 원칙들은 그들이 남경에서 발표한 천조전무제도(天朝田畝制度) 속에 들어있다. 그러나 왕의 지위에 오 른 운동의 지도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증대시키는데 힘을 쏟았고 그 결과 지도자들 사이에 갈 등이 증폭되었으며, 종교와 현실 정치의 구분도 모호해져 갔다. 정책의 중요 기반인 점령지내 의 농촌 지배도 원할치 않았다. 지방의 신사들이 향촌을 방어하기 위해 조직한 향용(鄕勇)과 청군의 공격도 태평천국 운동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게 만들었다.태평천국 이외에도, 당시의 중국사회에는 대체로 비밀결사나 반기독 교운동, 반지주투쟁, 또는 한족지배에 대한 소수 민 족의 저항 등으로 민중들이 자신의 권익을 향상시키거나 외국의 침략에 대응하려고 노력하였 다.1854년에는 광동성에서 청조를 무너뜨리고 자신의 왕국을 세우기 위해,진개(陳開)를 중심 으로 한 천지회 집단이 반란을 일으켰으며,이 반란은 곧이어 전성에 있던 천지회의 호응을 얻 으면서 큰 세력을 떨쳤다.또 태평천국이 남경에 도읍을 정하자,상해 부근에 있던 천지회 계통 의 소도회(小刀會) 집단도 1853년에 이에 호응하는 반란을 일으키면서 상해 부근의 현성들을 일시 점령하였다. 이에 비해 염(捻)집단은 황하와 양자강의 중간지대인 회하유역에서 활동한 빈농 중심의 백련교계 비밀결사로서,태평천국의 영향을 받아 1853년부터 1868년까지 지속된 반란을 주도하였다.이 지역은 농업에 불리한데다 행정 력보다는 부호에 의한 지배가 압도적이 었고, 대운하를 통한 소금밀매가 성행한 곳이었다.또아리를 뜻하는 염들은 부상,부농,관청 등 을 공격하면서 이에서 얻은 재물을 수호전 방식으로 빈민에게 나누어 주던 향촌사회에 뿌리를 박은 조직이었다.이상의 비밀결사적 민중운동이 중국사회 자체가 안고 있는 사회 경제적 불평 등과 정치적 억압 등의 문제에서 발단된 것이라고 한다면,변경지역에 있던 소수민족의 반란은 대체로 한인과의 갈등 속에서 성장하였고, 1860년 이후 중국 사회에 만연하게 된 반기독교 사 건들, 즉 교안(敎案)은 서구 침략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1854년에 중국 남서부의 운남에서 일 어난 회족의 반란은 회족과 한족과의 은광 쟁탈을 둘러싸고 일어난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뒤이은 56년의 반란에서 회족 전사 두문수는 운남의 성도인 대리를 새로운 회교 왕국의 수도 로 삼았다. 1854년에는 운남접경의 귀주에서 또 다른 소수민족인 묘족이 반란을 일으켰고, 1862년에는 중국서북부의 섬서와 감숙지방에서는 과중한 세금부과와 자연재해 및 한족에 대 한 적대적인 감정과 태평천국군의 섬서 진입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여 회교도들이 반란을 일으켰는데, 이런 반란들은 대체로 한족지배에 대한 소수 민족의 저항이라는 특색이 있다. 이 에 반해 반기독교 운동은 주로 한인 지식인들과 민중들이 외국인 선교사 및 중국인 기독교도 를 공격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천진조약과 북경조약에서 기독교의 포교가 공식적으로 인정되 었음은 이미 기술하였지만, 서양인 선교사에 대한 반감은 그들이 중국의 전통문화와 질서를 이해하기 보다는, 파괴하려고 한다는데 있었다. 확실히 명대의 마테오 리치에 비교한다면, 근 대의 서양 기독교는 중국문화를 멸시하고,서양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띠고 있었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가 제국주의적 성격을 지니게 된 것이다.그러므로 중국인 사대부들이 이에 반발한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었다. 반기독교 운동은 1860년대부터 시작되어 1890년대에 절정에 이르렀고, 의화단 운동을 통해 대규모로 폭발되었다. 그 내용은 서양 선교사의 살해와 교회의 방화, 중국인 기독교도의 공격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사건이 발생하면,해당 국가 들은 무력으로 청정부에 책임자 처벌과 배상을 요구하였고, 청정부는 이에 응하였다. 종교의 다원화,서양 문물 소개, 사회사업 등에 부분적으로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기독교가 중 국을 이롭게 한다기 보다는 침략의 선봉으로 대부분의 중국인들에게 인식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은, 양자에게 모두 불행스러운 일이었다.이렇게 본다면 19세기 중엽 이후의 민중운동은 사 회 경제적 모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서 이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한편으로, 소수민족의 한족에 대한, 또 한인의 서구열강에 대한 원초적 민족주의를 발효시켰다고 볼 수 있다.
* 중국내 제국주의와 의화단 운동 *
전세계적으로 본다면,19세기 말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까지의 약 20여년은 고전적인 제국주의 시기였다. 유럽 제국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하였고, 이 과정에서 축적된 국내 자 본의 투하와 식민지 경영을 위해 군사력을 앞세우고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밀려들어 갔다.아시 아 지역에서는 일본과 러시아가 이 대열에 끼어 들었다. 미국 역시 유럽보다는 한발 늦었지만, 1890년대가 되자 태평양과 동아시아 지역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이곳에 진출하기 시작하 였다.중국은 대표적인 제국주의의 각축장이었다.청일전쟁과 그 결과 맺어진 시모노세끼 조약 은 제국주의 국가들로 하여금 각종 이권을 놓고 경쟁할 기회를 만들어 주었던 것이다. 제국주 의 국가들은 예상되는 중국의 해체에서 오는 이득을 각자 계산하며,서로 도와주거나 견제하고, 혹은 방해하면서 쟁탈전을 벌였다. 제국주의 국가의 중국 침략 형태는 조차지 획득, 조계 설정, 세력범위 분할, 이권획득, 관세담보 등 매우 다양하였다.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요동반도를 할 양받자,이곳으로 진출하려던 러시아는 프랑스와 독일을 부추겨 일본으로 하여금 이 반도에서 철수하도록 강요하였다. 이것이 성공하자 러시아는 재빨리 1897년에 여순항으로 군대를 파견 하였고,결국 1898년 3월에 이 반도를 25년간 조차하였다.그럼으로써 러시아는 오랫동안 숙원 이었던 유럽과 연결되는 부동항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일본은 비록 요동반도를 잃었지만, 시모 노세끼 조약의 결과로 획득한 대만을 자국의 지배하에 둘 수 있었다. 독일은 1897년에 산동에 서 자국의 선교사 두명이 중국인에게 살해당한 것을 계기로 교주만의 청도를 점령하였다. 이 것은 종래 교안사건이 있을 때마다 고전적으로 되풀이 되어온 방식이기도 하였다.남부지방에 관심이 있던 프랑스는 1898년 4월에 인도차이나에 가까운 광주만을 점령하였고,홍콩 인근 지 역의 영토를 확장하려고 노리던 영국도 이른바 신계지라 불리는 홍콩 인근의 중국 영토(975.1 km2)를 유례없이 99년간 조차하므로서,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켰다.미국도 필리핀(1898)과 괌 (1898)등을 쟁취한 뒤,기존 열강에게 중국의 문호개방과 영토보전,기회균등을 제의하는 것으 로써, 뒤늦은 진출을 만회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렇게 하여 제국주의 국가들은 중국 각지에 조 차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영토할양으로 나아가지 않고 조차로 귀결된 것은,열강들이 상호 견 제하기 위해 영토할양 요구를 포기하고,조차지라는 명목으로 할양과 동등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 제국주의 국가들은 이 조차지를 중심으로 자신의 세력권을 분할 하여, 이곳에서 각종의 이권들을 확보하였다. 러시아는 만주를, 프랑스는 광동-광서- 운남을, 독일은 산동을 각각 자신의 세력권으로 삼았고, 영국은 양자 강의 전 유역에서 권리를 확보하 였다. 중국인들이 말하는 이른바 과분 (瓜分)의 위기, 즉 중국의 영토를 오이 나누듯이 분할하 는 위기의 시대가 온 것이다.청조 자체보다도 왕조를 뛰어 넘어 존재한 중국이라는 역사적 문 화적 실체를 상실할지도 모른다는 바로 그러한 위기가 중국의 일부 지식인들로 하여금 개혁과 혁명을 추진케 한 동인이기도 하였다. 외국의 위협에 대처하려는 한인 엘리트의 노력이 1898 년에 실패한 뒤,그 주도권은 산동지방에 존재하였던 의화권이 이끄는 민중운동으로 넘어 갔다. 기본적으로 반기독교적 민족운동이었던 의화단 운동은 독일의 산동침략과 그에 따른 철도 개 설 및 이에 필요한 토지 매입,분묘파괴,민가 철거 등으로 인해 흉흉해진 민심과 때마침 일어난 산동지역의 자연재해와 기근이 겹치면서 시작되었다. 의화권은 권술과 이단 종파가 결합하여 민간사회에 뿌리를 내린 화북의 전통적 비밀결사로서 1898년 경부터 주위의 농민, 실업자 등 을 포섭하면서 세력을 확장하는 동시에 공개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 운동은 산동지방 뿐만 아니라 인근의 하남과 직예에도 확산되었고 '부청멸양(扶淸滅洋)'이란 구호를 내걸고 천진과 북경으로 진출하면서(1900) 기독교도와 선교사 들을 살해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목적을 성취 하려고 하였다.의화단의 북경 진출에 자극을 받은 서태후 일파 등 청정부의 보수파는 열강에 게 선전포고를 하였으나,오히려 영국,미국,프랑스,러시아,독일,일본,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 8개 연합국은 자국 공사관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공동 출병하여 북경을 점령하였고,이에 따 라 의화단 운동도 종결을 맞이했다.연합국의 무력에 굴복한 청정부는 열강과 신축조약(1901) 을 맺었으며,이 속에는 의화단 책임자 처벌, 북경과 그 주위의 외국군 주둔 인정, 원금과 이자 를 포함한 30년간의 9억 8천만량의 배상금 지불,새로운 통상조약 체결 등이 들어 있었다.제국 주의 국가들이 중국을 분할하지 않고 서태후 정권을 보존한 이유는, 의화단 운동과 같은 민중 운동을 통제하기도 어렵거니와,열강의 분할 쟁탈전으로 도래할 파국을 미연에 방지하는 안전 판 구실을 할 수 있는 존재로 청조정권을 파악하였기 때문이다.이 점에서 의화단 운동은 제국 주의의 중국과분을 방지하는 한편으로, 독자적인 힘으로 외세 침략에 대응할 수 없던 보수 정 권의 기반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었다는 데 역사적 의의가 있다. 제국주의 국가의 중국 침략의 또 다른 상징은 조계지(租界地)의 설정에 있다. 조계지란 중국의 개항지에서 외국인이 행정, 경찰, 사법 등을 관할하는 지역으로서, 1845년에 상해에서 영국이 처음으로 설정하면서 시작 되었다.조계지는 지조(地租)만을 중국에 지불할 뿐 사실은 독립된 지역이었으며,일국이 관할 하는 전관지역과 복수가 관할하는 공동조계의 두 종류가 있는데,특히 대표적인 상해의 조계지 는 태평 천국 운동 시기에 안전지대였기 때문에, 외국자본이 집중되어 번영을 누릴 수 있었다. 이런 조계지는 청일전쟁 이후 증가하여, 영, 일, 러, 독, 오스리아, 이탈리아, 벨기에 등 각국이 전중국의 28개 지역에 조계를 가질 만큼 양적으로 확대되었다.이 조계지에는 당연히 해당국의 직접투자가 가능하였으며, 이에 따라 제국주의 국가들은 무역업과 은행업에 투자하면서 생산 에도 뛰어들어, 중국에 대한 경제적 지배를 확대해 갈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