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유료도로는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다음과 같죠.(제3경인고속화도로 제외)
서울 : 우면산터널 (남산1호,3호터널은 혼잡통행료 징수구간)
경기 : 의왕~과천
인천 : 문학터널, 천마터널, 만월산터널
대전 : 대전 천변도시고속화도로
광주 : 광주제2순환도로
강원 : 미시령터널
경남 : 창원터널 (안민터널은 2008년 7월 1일부터 통행료 징수 폐지)
부산 : 백양터널, 수정터널, 황령터널, 동서고가도로, 광안대로
(동서고가도로도 무료로 전환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아, 거제와 부산을 잇는 거가대교도 추가시켜야겠군요 ㅎㅎㅎ

시외지역인 안동까지는 91km, 칠곡지구는 2km군요. 이전에 이정표에는 칠곡3지구라고 적혀 있었는데 3을 뺀 모양이군요.
704, 706, 726, 939, 급행2번 노선이 칠곡3지구(칠곡그린빌2차)를 기종점으로 하고 있죠.

국우터널의 터널길이는 380m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인도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인도로 걸어가는 사람은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터널의 모습.. 은근 여기 차량들이 많이 다니는 모양이군요...
대경카드와 탑패스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나중에 티머니도 가능해지면 티머니로도 유료도로 지불할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아직 티머니나 EB로 부산의 유료도로 결제는 안된다는군요.

터널을 지나고 나면 요금소가 보입니다.
다른 유료도로인 범안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는 범물동~월드컵경기장~사월보성아파트 루트로 가는 403번과 604번 뿐인데
국우터널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706, 937, 939, 급행2가 있습니다.
시내버스의 경우엔 통행료를 징수하지 않고 기사 아저씨가 인사만 하고 그냥 지나가죠.
다른 유료도로에도 시내버스나 광역버스가 지나가는 노선이 있습니까?
첫댓글 창원터널도 무료화 되었습니다.
최근에 무료화 된것 같군요. 대신 제2창원터널은 지어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2창원터널.. 장유에서 창원으로 가는방향 공사현장 작년9월상황이..
터널 뚫는과정에서 암반수가 터져서 장유에서 창원터널 방향 공사하는쪽은 중단이 되었습니다.
창원에서 장유방향으로 뚫는쪽에서 게속 뚫은걸로 아는데.. 공사현장에 있었던 사람1人입니다 ㅎㅎ
창원에서 장유라... 나중에 부전~마산 광역전철과 경쟁하게 될 터널이겠군요.. ㅎㅎ;;
국우터널이 아직은 대구 유일의 시내버스 통과 터널이지요.
(그러고보니 대구엔 터널 자체가 드물군요 ㄷㄷ;)
국우터널하고 두리봉터널 이 2개밖에 없지 않나요? ㅎㅎ 먼 훗날 앞산터널도 하나 생기겠지만요 ㅎㅎ
반면에 부산은 터널이 은근히 많더군요 ㅎㅎ
부산이야 워낙 산이 많다보니 그럴수밖에요.
부산이 워낙 산지라 터널이 많죠.. 지금 생각나는 것만 써봐도 대티, 구덕, 1만덕, 2만덕, 1,2,3장산, 대연, 오륜, 광안, 송정, 수정, 백양, 황령, 연산.. 바다의 도시인지 산의 도시인지..
엄밀히 말하면 425랑 427이 두리봉터널 지나갑니다 버스 회차를 위해서요
아, 서대구역님 국우터널이 대구 유일의 시내버스 통과 터널은 아니네요 ㅎㅎㅎ;;; 팔공산쪽에 공산터널도 있으니까요 ㅋㅋ
동서고가도로는 지난 2009년 8월부터 무료화되었고, 황령터널은 지난해 10월쯤에 무료화되었죠.
무료화가 되면 그쪽엔 RH때에는 교통체증이 심하겠군요..
그리고 이 국우터널을 지나서 조금만 가면 50사단이 있지요 ㅎㅎ
저도 거기서 기초군사훈련 4주간 받았었지요.. ㅎㅎ;; 706번과 칠곡1번이 남문쪽으로 가는 줄로 알고 있습니다.
저기 문경에서 충청도로 넘어가는데 문경세재터널이 유료도로 아닌가요? 고속도로와 나란히 있죠...
글쎄요.. 잘 모르겠네요. 일반도로 이름에도 문경새재터널이 있는가봐요?
이거 저도 궁금했었는데, 네이버 찾아 보니깐 무료로 전환되었다고 하는군요. (국도 3호선)
그리고 정식명칭은 문경새재터널이 아니며, 이화령터널입니다.
저도 그동네 다녀온지가 꽤 되서 찾아보니 무료화됐네요. 죄송요...
인천에 버스들은 다 돈내고 터널 다디는데 ㅜㅜ
그렇군요. 대신 대구에는 시에서 유료도로에게 일정만큼의 지원을 해주고 있죠.
군포, 인천 지역에서 올라오는 일부 광역버스들이 우면산 터널을 경유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광역버스라면 하이패스 단말기 장착하고 운행을 하겠군요,.
오늘도 보니 송도에서 오는 M버스나, 태화 도색의 버스도 경유하더군요. 다만 우면산 터널 자체가 하이패스 사용이 불가능해서, 다들 잠깐 정차했다가 출발합니다.
경남엔 마창대교와 거가대교가 유료도로입니다.(거가대교는 부산-경남에 걸쳐있으니 어디라고 봐야될지는 잘~~)
국우터널 통행량 많던데 의외로 적자라고 합니다 조만간 대구시로 소유권 이전되는데 현재 민간운영자인 군인공제회에서 수익을 맞춰달라고 하던데 그럴러면 민자로 몇년 더 운영해야 합니다 대구시로 넘어가면 무료화 되겠죠
네 적자 맞습니다.. 통행량이 많은데도 적자라면 이보다 적은 범안로는 불보듯 뻔한 상황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