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강릉발 진주행 임시 무궁화호 48분 조착...;;
KTX 01호 열차 추천 0 조회 919 06.05.04 17:57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5.04 18:07

    첫댓글 많이 바뻤나 보네요 ^^

  • 06.05.04 18:25

    허얼...제가 열차 탓을때 그렇게 조착햇으면 하는소망이....

  • 06.05.04 19:02

    4515 무슨열차인가여???

  • 06.05.04 19:50

    그나저나.. 저게 무슨 열차였을지가 궁금해지네요.

  • ㅎㅎㅎ 강릉역 밤 출발이면 뭐 금강산 밖에 나올 게 없지요 ㅎㅎㅎ

  • 06.05.04 21:23

    과속하셨나 보군요;

  • 06.05.04 21:51

    무궁화에 아직까지 침대차가 있나요??

  • 06.05.04 22:02

    정규열차에서는 보실 수 없고 장거리를 야간에 운행하는 관광/임시열차에 2-3량씩 연결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대차는 지난 2000년 신조도입당시에 도입되어있습니다.

  • 06.05.05 02:21

    2004년경에 정규열차에서 침대차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한국철도 특성상 침대차는 솔직히 과욕이었다는 판단이 들더군요. 예전에야 기차가 하도 느려터져서 침대칸이 효용이 있었지만요... 솔직히 그 돈으로 새마을 특실 타고 맙니다...)

  • 06.05.05 02:23

    하긴 침대차 자체가 79년식 차량이 다수여서(통일호 침대차는 75년식 정도) 대차주기가 되어서 그때 리미트 침대를 당시 철도청이 12량(8량인가요?) 발주해서 만들었죠. 하지만 침대차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마산쪽으로는 1999년인가에 침대차가 안 들어오게 됐습니다.

  • 06.05.05 02:25

    서울-목포, 청량리-강릉 구간에 침대차가 다니다가 강릉 구간, 목포 구간 순서대로 침대차가 사라진 거죠. 97년도만 해도 서울발 부산행 통일호 침대가 3쌍은 다녔습니다. 당시 서울-부산 통일호가 1만 원이 조금 넘는 시절이었고 통침하단 추가금이 2만 원 정도 했습니다. 무침하단은 추가금 35,000원 정도였구요.

  • 06.05.05 09:26

    흠.. 매주 금요일에 운행하는 부산-정동진 임시열차에는 구특전이 투입됩니까?

  • 06.05.04 23:50

    다이아가 널널하고 선로 상황이 좋으면 조착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게다가 관광열차이므로 중간에 타는 여객이 없기에 조착/조발 하여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기에 더욱 가능하겠죠.

  • 06.05.05 00:57

    강릉진주면 운행경로가 어떻게 되나요??? 강릉-영주-김천-동대구-진주? 정도?

  • 06.05.05 01:03

    강릉-영주-안동-동대구-진주입니다. 동대구역에서 기관차를 교체하여 운행하였지요.

  • 06.05.05 02:19

    기관차 교체라면 장폐단은 아니겠죠 뭐... 원래 그 기관차 그대로 간다면 전차대 타지 않는 이상 장폐단으로 갑니다. (이러면 낭패) 진해선 비둘기도 대략 그런 구조였는데 진해역에 전차대가 없어서 장폐단으로 막 다니고 그랬습니다. (진해선에 기관차 교체는 뻘짓이죠...ㅎㅎ)

  • 흠.. 강릉 #511 의 경우엔 79년산 객차가 마지막까지 운행하다가 그 79년산 침대객차가 죽고나서부터 침대가 안달렸습니다.

  • 06.05.05 02:41

    2001년식은 안 들어갔군요 -_- 79년식 참 징하게 울궈먹었네요.

  • 네... 2000년도 들어서 침대차민원이 제일 많았던차가 #511 이었던걸로 기억을... 저의 경우도 신조침대가 #511 투입되기만을 바라며 노리고있었는데 79년산을 마지막으로 침대운행종료더군요 ... 낭패 -.-;;

  • 06.05.05 09:16

    겁나게 빨리도갔네.. ㅡ,.ㅡ;;

  • 흐걱..!! 48분 조착?? 혹시 구 특전인가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