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와 무관한 사랑, 연예, 뉴스, 스포츠등 일반적인 회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자유 주제. 단, 본인 심경, 단순 인사, 자기 소개, 질문형 글은 올리실 수 없으며, 시(詩) 및 10줄 미만의 무성의한 글도 등업조건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결혼정보회사 관련 글 작성시 해당 글은 정회원 자료로 이동되며, 준회원 상태에서는 보실 수 없습니다.
※광고, 퇴폐적인 글이나 욕설등의 부적절한 자료를 올릴시에는 회원자격이 영구 박탈됨에 유의하시기
칼로리란 단어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시중에 파는 음식에는 칼로리가 대부분이 기록되어 나오고 있다. 운동을 시작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얼마나 칼로리를 소모하느냐에 목숨을 건다. 이러한 칼로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칼로리의 사전적 의미는 순수한 물 1g을 14.5℃ 15.5℃까지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1칼로리라고 정의한다. 우리가 흔히 음식에서 기록된 칼로리는 이를 1000배를 나타내는 kcal이고 이것을 보통 우리는 칼로리라고 표현한다.
이처럼 온도를 높이는데 소요되는 열의 양으로 우리 몸이 운동을 통해 체온이 올라가면 칼로리를 소모하고, 평소에 가만히 있는데 추울 때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위해서 칼로리를 평소보다 더 사용한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상식은 섭취된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아야 한다. 조금이라도 섭취를 줄이기 위해 음식을 덜먹고, 소비하는 칼로리를 늘이기 위해 운동으로 소비하려 한다. 하루에 어느 정도 섭취하는지 자신의 기초대사량은 어느 정도인지 정도는 알아야 다이어트를 성공하는데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우리에게 칼로리를 제공한다. 탄수화물, 단백질은 1g당 약 4kcal 지방은 1g당 9kcal다. 이것으로 보자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서로 우리 몸에 하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칼로리 양만 가지고 계산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체성분을 구성하는 단백질, 호르몬 작용을 하는 지방,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의 적절한 배합을 해야 한다. 즉 양보다는 질이 우선이다.
어느 정도 운동을 하다보면 얼마나 칼로리를 소비했는지 확인하고 싶어진다. 흔히 피트니스 클럽에서 러닝머신이나, 자전거를 타다보면 칼로리 소모량이 나타난다. 하지만 숫자를 완전히 믿어서는 안된다. 정확하게 칼로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몸에서 나오는 열을 정확하게 재는 방법을 해야 하지만 불가능하다. 체중, 심장 박동수, 산소소비량을 입력해서 산출하게 되는 기계는 조금 신뢰성이 있다. 그러나 어느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칼로리는 근사치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오차범위는 25~30%나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같은 운동이라도 체중에 따라 소모하는 칼로리량은 많이 다르다. 몸무게 1kg당 한시간에 몇칼로리를 소모하는지 알아보고 체중을 곱하면 비교적 정확한 칼로리 계산법이 나올 것이다.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수영, 등산, 조깅이 높은 칼로리를 소모하며 자전거는 하체의 국소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칼로리 소모량이 낮다. 그리고 조깅의 3배에서 5배정도의 거리를 가야 같은 운동량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야구, 골프와 같은 운동은 한 번에 힘을 쓰는 정적인 운동은 시간당 kg당 칼로리가 낮다. 구기 종목으로는 축구, 농구와 같은 운동이 쉬지 않고 움직이기 때문에 소모량이 높고 경기장이 좁고, 반응신경에 경기력이 좌우되는 배구는 많이 낮은 편이다. 그리고 장비를 통한 스키는 칼로리 소모량이 낮다. 두발을 통한 전신운동, 끊임없이 움직이는 운동이 칼로리소비량이 높고 기구를 이용하고 정적이며, 중력을 이용하지 않은 운동은 칼로리소비량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종목별로 쓰이는 영양소는 야구, 농구, 미식축구, 골프, 체조, 단거리, 배구는 전적으로 탄수화물에 의존하여 사용된다.
수영, 육상의 종목은 거리에 따라 쓰이는 에너지원이 다르다. 육상은 800미터부터 지방이 점점 사용되어지며 5000미터가 넘어가면 지방에 의존하게 된다. 마라톤은 전적으로 지방이 사용된다. 수영은 400미터부터 지방이 사용되어 1500미터가 넘어가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크게 좌우한다.
운동시간이 짧거나 폭발적인 힘이 필요한 종목은 탄수화물이 주로 사용이 되며 시간이 길고 오래 진행되는 종목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흔히 30분이상 운동을 해야 체지방이 소모된다는 의미가 여기에 들어있다. 지방은 산소를 통해 산화가 되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유산소운동이란 뜻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칼로리 소모량의 연구에 따르면 같은 종목을 10분 운동하였을 때 남자가 여자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칼로리 소모량이 높고, 운동수준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고 보고했다.
젊었을 때 활동력이 많은 운동을 하고, 중년기 이후에는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하체강화 운동을 통하여 다리와 체력을 기른 후 상체운동으로 옮겨서 서서히 강도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관절에 무리를 주는 달리기나 역도 같은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체지방률이 낮고 근육량이 많고 운동수준이 높으면 그만큼 칼로리소모량이 높으므로 운동습관을 통하여 건강해진다면 더욱더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서 섭취량을 고려하여 수월하게 체중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 고재식(2000). 남녀신체구성 성분에 따른 칼로리 섭취량과 운동종목 칼로리 소모량의 비교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14 No.1
첫댓글 칼로리 집착에서 벗어나야겠어요
평소 칼로리에 신경쓰긴 하는데 운동하면서 더 조심해야겠네요~
정말 그래야 하나봐요^^"
정보 감사합니다.
살빼는게 참 어려움
헉 칼로리 ㅠㅠ무섭네요 ㅠㅠ과자한봉지가 그냥 한봉지가 아니라는 ㅠ
꿀팁 감사합니다
운동보다 식이가 더 중요한건 알지만... 또르르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
칼로리 ㅠㅜ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수영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