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의 거짓말
Q 안녕하세요. 7세 여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매일 그날 어린이집에서 있었던 일을 묻고 대화를 하는데요..
어제 같은 반 남자아이 3명이 자신을 포함한 여자아이 3명의
속옷과 바지를 벗기고 엉덩이와 배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고 놀렸고,
공으로 머리를 맞추고, 색연필로 눈을 찔렀다고 하더라구요.
몇 번을 진짜인지 물었더니 나중엔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그냥 남자아이들이 말로 놀리기만 했을 뿐 그런 행동은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린이집에도 확인한 결과 그런 일은 없었다고 합니다.
아이가 애정결핍인지, 성 관련 어마무시한 이야기를 어떻게 그렇게 지어내는지 걱정입니다.
너무 마음이 슬프고 아파 방법을 찾다가 이렇게 상담 요청드리오니
부디 바쁘시더라도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 있음을 먼저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합니다. 최근 아이에게서 들은 말과 행동을 보면서 많이 놀라셨고 걱정이 많이 되셨을 어머님의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7세 전후의 자녀를 두고 있는 많은 어머님들도 한 번 쯤은 겪어 보았을 일이므로 어머님의 자녀만 혹시 그런 것은 아닌지 너무 걱정하거나 슬퍼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아이의 마음은 헤아려 주어야 할 중요한 시기임은 분명하며, 이 때 헤아려주지 못한다면 아이가 앞으로도 어떤 상황을 수용하고 판단할 때 혼란을 느낄 수 있기에 예방차원에서 자녀에게 관심을 두고 적절하게 이끌어주는 것은 필요합니다.
아이가 적극적으로 어머니와 함께 있고 싶다는 마음을 표현한 지금 시기는 신경을 예전보다는 쓰시어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만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절대적인 시간의 양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함께 보내는 시간 속에서 아이가 엄마가 함께 있다고 충분하 느낄 만큼 상호작용하고 몰입하여야 합니다.
좀 더 아이 마음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고, 아이가 어떤 사고과정을 거쳐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앞으로 일을 하는 엄마로서 일과 양육의 균형을 맞추면서 구체적으로 아이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 등이 궁금하시다면 전문가의 양육코칭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했다면
1. 아이가 거짓말을 했을 때 화를 내거나 과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차분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합니다. 거짓말의 결과와 진실을 말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정직해야지 신뢰를 받을 수 있어"라고 설명합니다. 아이가 정직하게 말했을 때 칭찬하고 보상합니다. 이를 통해 정직함이 긍정적으로 강화되도록 합니다.
2. 아이가 실수를 했을 때 혼날까봐 두려워하지 않도록, 실수를 용납하고 이해하는 환경을 만듭니다.
부모가 정직한 모습을 보이고, 자신의 실수도 인정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3. 아이가 왜 거짓말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주의를 끌기 위해서인지,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인지 원인을 파악합니다. 거짓말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주의를 끌기 위한 거짓말이라면 더 많은 관심을 주고, 처벌을 피하기 위한 거짓말이라면 처벌보다는 이해와 교육을 중심으로 접근합니다.
4. 부모가 정직에 대한 기대를 일관되게 유지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이에게 정직한 행동의 모델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정직의 중요성을 배우게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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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희태, & 김선희. (2019). 유아의 거짓말에 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24(6), 211-23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