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Q우리 아이로 문의를 드립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합니다.
집에 오면 스마트폰만 찾는 아이입니다. 스마트폰을 주지 않으면 울고 불고 난리가 납니다
집밖에서는 창피해서 주고 있지만 집안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스마트폰때문에 아이랑 가장 싸움이 되서 고민입니다.
A 안녕하세요.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걱정하여 처음부터 무조건 스마트폰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선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아이와 함께 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언제/어느 상황에서 스마트 폰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지 등 아이의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나 생각 등을 표현하기 어려워서 어떤 부분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부분으로 그것을 채우기 위한 목적으로 지나친 사용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유아의 스마트폰을 사용방법에 대하여
1.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명확한 규칙을 정합니다.
부모가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정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준수합니다.
2.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교육용 앱을 선택합니다.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습 기회를 만듭니다. 유아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학습 앱을 사용하여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알파벳, 숫자, 색깔 등을 배울 수 있는 앱들이 있습니다.
3. 유아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부모가 옆에서 함께 사용하거나 관찰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후 아이와 함께 어떤 앱을 사용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4. 균형 잡힌 활동으로 다양한 놀이를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외에도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야외 활동, 책 읽기, 미술 활동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후에는 눈을 쉬게 하고, 다른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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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오봉욱, & 조상윤. (2017). 영유아의 스마트폰 몰입과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문헌 고찰.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18, 35-6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