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비즈니스에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모든 회사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회사가 되고 싶다면 소프트웨어 회사처럼 행동 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디지털 네이티브).1이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더 빠르게 출시하고, 코드 품질을 개선하는 동시에 개발자 속도를 높이고, 세계적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고,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을 위한 개발 시간을 확보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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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이란 무엇입니까?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의 핵심 구성 요소는 비즈니스 또는 제품, 엔지니어링, 운영 및 기타 기능의 다기능 팀이 자율적으로 작업하여 솔루션을 만들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및 플랫폼) 운영 모델입니다.2이들 팀은 API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 호출을 통해 지원되고 확장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하며 외부화 가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성 요소를 구축합니다(사이드바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이란 무엇입니까?" 참조).
이러한 속도와 유연성은 더 많은 수익 가치로 이어집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제품 및 운영 모델 성숙도 측면에서 상위 기업은 하위 기업보다 주주에 대한 총 수익이 60% 더 높고 영업 마진도 16% 더 높습니다(그림 1).
제품 및 플랫폼 개념에 대한 친숙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이를 이행하는 데 여전히 두 가지 질문이 남아 있습니다. 이 모델로 전환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 모델을 확장하기 위한 주요 움직임은 무엇입니까?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보고 라인과 팀 구조를 변경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Rewired: The McKinsey Guide to Out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and AI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수백, 심지어 수천 개의 팀이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성과 및 인재 수준에서 조직적 수술을 수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와일리, 2023년 6월).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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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및 방법론에 대한 추가 정보
이러한 질문에 더 잘 대답하고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의 비즈니스 및 재정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400개 이상의 상장 기업을 분석했습니다. 우리는 5가지 핵심 영역(구조, 전략 및 거버넌스, 작업 방식, 문화 및 인재 관리, 툴링) 전반에 걸쳐 조직의 운영 모델 성숙도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영 모델 지수(OMI) 설문조사를 설계했습니다. 그런 다음 운영 모델 성숙도와 비즈니스 및 재무 결과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사이드바 "연구 및 방법론에 대한 추가 정보" 참조).
우리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시사점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성숙한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을 갖추는 것은 고객 참여도 38% 향상, 브랜드 인지도 37% 향상 등 비즈니스 성과 결과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 "작업 방식"(제품 관리 관행)이 비즈니스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혁신 성과는 툴링은 물론 문화, 인재 관리 관행과 가장 큰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상위 성과 하위 성과자 간의 격차는 5가지 특정 역량 영역, 즉 제품, 엔지니어링, 운영 팀 간의 상호 작용, 제품 관리 관행; 백로그 우선순위 지정; 자금 조달; 기술 부채 관리.
운영 모델 성숙도는 강력한 비즈니스 성과 결과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지역 및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 운영 모델 성숙도가 높은 조직은 하위 실적 기업보다 주주 수익률이 60% 더 높고 영업 마진도 16% 더 높습니다. 우리의 분석은 OMI 점수와 주요 비즈니스 성과 사이에 전반적인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추가로 보여주었습니다(Pearson r = 0.64).4상위 1/4 OMI 기업은 전반적으로 고객 참여도가 38%, 브랜드 인지도가 37% 더 높을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혁신 수준도 더 높습니다(그림 2). 결과는 부문과 조직에 따라 다르지만 근본적인 상관 관계는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이는 70%가 고객 경험을 최우선 과제로 꼽는 고위 경영진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입니다 .5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의 핵심 원칙은 고객 중심입니다. 즉, 고객 페르소나를 이해하고, 현재 및 미래의 여정을 구축하고, 고객과 테스트할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을 개발합니다(예: A/B 테스트를 통해). , 그리고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빠르게 반복합니다. 강력한 제품 팀은 고객 결과(예: 고객 만족도 점수)를 기준으로 성공을 측정하고, 고객 데이터를 엄격하게 추적하며, 이를 지속적인 개선에 사용합니다.
제품 및 플랫폼 운영 모델의 5가지 핵심 영역 중에서 "작업 방식"은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그림 3). "작업 방식"은 제품 간 및 플랫폼 종속성 관리, 제품 개발 수명 주기(PDLC)의 각 단계에 대한 명확한 역할과 책임 정의, 최신 제품 관리 및 엔지니어링 방식 채택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다룹니다. 분석에서 "작업 방식"이 비즈니스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더라도 OMI 성숙도 점수는 모든 부문에서 가장 낮다는 점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제품 및 플랫폼 종속성을 해결하는 메커니즘을 구현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세 가지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구조적: 제품 팀의 아키텍처와 범위를 정의하여 종속성을 최소화합니다. 다기능 기술, 전담 임무, 명확한 경계를 갖춘 팀을 구축하여 의존성을 줄이세요.
프로세스: 각 제품 팀의 담당자를 지정하여 팀 간의 방해 요인과 종속성을 논의하고 중요한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등 루틴 및 프로세스 변경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제품 관리자( 또는 경우에 따라 전체 팀) 분기에 한 번 이상 함께 모여 상호 의존적인 제품 팀의 로드맵을 검토합니다.
도구 사용: 투명한 백로그를 공유하고, 종속성에 대해 태그를 지정하고, 해결을 위해 액세스할 수 있는 팀 전체에서 공통적이고 일관된 도구(예: Jira Align)를 활성화합니다. 스크럼 보드, 칸반 보드 또는 기타 시각적 표현 시스템을 사용하여 팀과 개인이 종속성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관된 제품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확립합니다. 집중해야 할 세 가지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PDLC 전반에 걸쳐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여 누가 무엇을 하는지 명확하게 합니다(예를 들어 제품 관리자는 제품 로드맵을 개발합니다).
공유된 기대치를 창출하기 위해 PDLC 전체에서 기능 간의 일관된 상호 작용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로드맵을 개발하는 동안 제품 관리자는 엔지니어링, 마케팅, 영업 및 고객 성공 팀과 협의하고 의견을 수집합니다.
PDLC의 각 단계에서 사용할 표준 아티팩트 및 도구(예: 사용자 페르소나, 시장 요구 사항 문서, 공감 지도, 장래 여정, 프로토타입)를 정의합니다.
현대적인 제품 관리 및 엔지니어링 방식을 채택하세요. 핵심 제품 관리 모범 사례에는 제품 관리자가 "미니 CEO"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6이들은 아이디어부터 출시, 규모 확장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고, 사용자 페르소나와 현재 및 미래의 여정을 개발하고, 사용자 중심 제품 로드맵을 구축하고, 영향을 측정하고, 데이터 중심 결정을 내립니다. 핵심 엔지니어링 모범 사례에는 테스트 중심 개발, 쌍 프로그래밍, 코드 검토, 테스트 및 배포 자동화, 개발자 속도를 높이기 위한 로우 코드 및 노 코드 플랫폼 사용이 포함됩니다 .7
문화와 재능, 도구의 강점은 조직 혁신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일부 상관관계는 다른 상관관계보다 더 강력합니다. 혁신과 관련하여 조직의 문화, 인재 관리 및 도구와의 상관관계가 특히 높습니다(그림 4). 문화 및 인재 관리의 핵심 요소에는 주요 행동(예: 심리적 안전, 부서 간 협업, 내부 소스 및 오픈 소스 채택), 최고의 인재에게 호소력이 있는 강력한 가치 제안, 경력 경로 및 역량 구축이 포함됩니다. 제품 관리자와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향상 기회. 도구에는 계획 및 협업 도구,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DevSecOps 도구(예: CI/CD) 파이프라인이 포함됩니다.
제품 및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문화, 인재 관리, 도구를 확립하려면 기업은 다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패를 방지하여 실험을 촉진합니다. 심리적 안전(혁신적인 문제 해결을 추구하면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허용되고 보호된다는 공통된 믿음)은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문화적 요소입니다. 그러나 현재 경영진 중 20%만이 자신의 조직이 이러한 문화를 조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조성하려면 실패 비용을 흡수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예: 제어된 릴리스, 기능 플래그, 자동화된 롤백)에 투자하고 팀이 잘 작동한 것과 무엇이 잘 작동했는지 건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비난 없는 제품 사후 분석을 구축하세요. 하지 않았다.
최고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강력한 가치 제안을 구축합니다. 조직은 채용 및 온보딩부터 교육 및 경력 개발에 이르기까지 가치 제안의 모든 요소를 세부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제품 및 엔지니어링 역할에 대한 관리 및 전문 기여자 트랙을 따라 강력한 이중 경력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빠르게 발전하는 제품 관리 및 엔지니어링 관행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으려면 지속적인 학습 및 역량 구축 기회(예: 제품 관리자 아카데미 또는 엔지니어링 아카데미를 통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픈 소스 및 내부 소스 문화를 채택합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오픈 소스 커뮤니티 참여를 지원하고 코드가 내부적으로 공유되는 방식(내부 소싱)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합니다.
해야 할 일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무엇이 가장 큰 효과를 가져올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5가지 역량 영역은 상위 및 하위 4분위 기업 사이에 가장 큰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이러한 영역은 기업이 초기 개발에 집중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도표 5).
제품팀 상호작용 모델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상호 작용 모델은 제품, 엔지니어링, 운영, 설계 및 기타 기능 전반에 걸쳐 개인과 팀이 PDLC 전반에 걸쳐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이들의 책임이 무엇인지를 설정합니다. 고객 조사, 제품 전략, 제품 비전 및 로드맵 생성, 제품 출시부터 시장 출시까지 PDLC 전반의 모든 기능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기술합니다. 리더십은 이러한 책임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성과 관리 검토 및 인센티브 구조를 통해 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팀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간소화하는 공통 도구 및 프로세스 세트를 사용합니다.
시장이 뒷받침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백로그를 구축하세요. 제품 백로그는 팀이 수행해야 하는 우선순위 작업 목록입니다. 조직의 우선순위에 맞춰 조정되고, 사용자 연구 및 시장 요구 사항에 따라 안내되며, 제품 및 플랫폼 팀이 제공하기 위해 가입한 목표와 주요 결과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 백로그를 개발하는 것이 제품 관리자의 임무여야 합니다.
측정 가능한 목표와 진행 상황에 자금을 연결하세요. 조직 목표는 리더십에 의해 설정되고 제품 및 플랫폼 팀의 목표를 정의하기 위해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반복적으로 조정됩니다. 모든 제품 및 플랫폼 팀은 측정 가능한 목표에 따라 자금을 지원받아야 합니다. 각 제품 및 플랫폼 팀의 목표를 검토합니다. 목표를 쉽게 추적할 수 있고 조직의 우선 순위와 일치합니까? 제품 및 플랫폼 활동에 자금이 할당되지만 각 팀의 목표 달성 진행 상황에 따라서만 자금이 제공되는지 확인하세요.
기술 부채를 관리하세요. 기술 부채는 팀이 기존 기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에 대해 지불하는 "세금"입니다.10각 이니셔티브에 기술 부채의 가격을 책정하고 이를 상환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만듭니다(예: 승인된 API 사용). 전용 예산을 할당하고 제품 팀 시간의 10~20%를 보호하여 기술 부채를 상환합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가치 창출 제품 및 서비스 작업에 최대 50%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며, 복잡성 관리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 가동 시간과 탄력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품 문화를 활성화하는 프로세스와 도구를 도입하세요. 팀이 제품 문화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 템플릿,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도구 및 인센티브를 만듭니다. 이러한 문화에는 고객 및 최종 사용자와 자주 소통하고, 사용자 페르소나와 충족되지 않은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장기 제품 전략 및 로드맵을 정의하고, 테스트 및 학습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팀이 이러한 원칙을 얼마나 밀접하게 준수하는지 추적하고 피드백을 자주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설정하십시오. 마지막으로, 기술 및 고객 요구의 급속한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 견습 과정을 통해 개별 제품 관리자 학습 및 성장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한 소매 브랜드는 디지털 채널을 통한 주문량 비중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최종 사용자 경험 제공에 대한 책임과 소유권은 사업부와 역할 전반의 책임이 중복되어 의사결정권에 대한 혼란을 초래했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었습니다. 기능 전반에 걸쳐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계획이 단절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최대 2년이 걸렸습니다.
경영진은 브랜드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현재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검토부터 시작하여 운영 모델을 점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 가지 문제는 비즈니스와 IT가 별도의 보고 및 관리 구조를 갖고 있어 혼란과 지연이 발생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조직은 여러 파일럿 소프트웨어 제품을 선택하고 기술, 비즈니스, 사용자 연구 및 디자인, 데이터 및 분석 등의 전문가로 통합 팀을 구성했습니다. 각 제품 팀은 솔루션 개발에 대한 완전한 자율권을 가졌습니다. 팀은 PDLC(예: 전체 제품 개발의 제품 관리 소유권), 제품 관리(예: 제품 로드맵 개발) 및 엔지니어링(예: 코드 검토 및 높은 수준의 자동화)의 핵심 사례에 대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테스트).
그 결과 혁신 시간이 60% 향상되었고, 자체 보고된 고객 중심성이 20% 향상되었으며, 직원 만족도 점수가 30bp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초기 파일럿 제품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수익 증대와 비용 절감을 합쳐 수천만 달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파일럿 제품 노력의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의 나머지 부분에 배포할 플레이북을 개발하는 혁신 사무소를 설립하여 이러한 이점을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운영 모델 전환은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전환에서 살아남으려는 기업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에 맞는 개선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장기적인 성공과 성장을 위한 제품 및 플랫폼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Aditi Chawla 는 McKinsey 런던 사무소의 컨설턴트이고 Martin Harrysson 은 Hannah Mayer가 어소시에이트 파트너이고 Megha Sinha가 파트너 인 Bay Area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
저자는 이 기사에 기여한 Mehdi Bilgrami, Chandra Gnanasambandam, Gautam Lunawat, Rachelle Morris, Sophia She, Shivam Srivastava, Amy Wang 및 Jim Wang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